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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 재해 발생 시 피난 지원을 위한 탈출 경로 탐색 알고리즘
Route Exploration Algorithm for Emergency Rescue Support on Urgent Disas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12 - 21  

황준수 (동명대학교 전자공학과) ,  최영복 (동명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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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긴급 재해 발생 시 피난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긴급피난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실내에서 화재, 테러 등의 재해 발생 시 탈출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알고리즘은 가장 빨리 탈출할 수 있는 비상구로 탈출 경로를 안내해 준다. 알고리즘은 비상구나 비상구 이외의 지역의 인구 밀도와 연령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탈출 경로를 계산한다. 본 시스템은 혼잡한 비상구를 우회하게 함으로써 비상구의 과중한 혼잡과 탈출 경로 상의 혼잡을 감소시키면서 재해 발생 지역을 우회하여 탈출하도록 돕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ergency evacuation support system supports evacuation assistance when an urgent disaster occurs. We have implemented evacuation route search algorithm to assist people's escape when a disaster occurs such as fires or terrorism in the building. The algorithm will guide the escape route at th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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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의 연구에서는 부산지하철 2호선 센텀시티 역사에서 화재상황을 가정한 모의대피실험을 실시하고, 피 실험자 개인의 피난경로에 따른 피난시간과 군중의 피난 행태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군중의 심리적, 육체적 조건에 따른 군중의 행동특성 모델에 기반을 둔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법을 개발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모의대피실험 결과 여성 피험자의 평균 피난시간은 남성 피험자에 비해 23% 피난이 지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 상기 관련 연구에서는 사람들의 모 위치에서 비상구로의 탈출 경로에 관해 설명하고 있으나, 그에 따라 비상구가 혼잡해지는 상황은 가정하고 있지 않다. 기존의 연구는 최단거리의 탐색에 초점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최단거리 탐색은 물론 비상구의 혼잡을 피하기 위해 성별, 연령별, 지역별 혼잡도에 따른 가중치 적용을 통해 사람들을 분산 대피시켜 원활한 탈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 이에 본 논문은 공공의 도움이 있기 전에 자체 시스템으로 화재, 자연재해, 테러 등의 발생으로 인한 건물 내의 공황상태 발생 시 사람들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긴급 재해 발생을 신속히 탐지하여 신속·정확하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 비상시 긴급 피난 지원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한 탈출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구현한다.

가설 설정

  • 구현한 탈출 경로 탐색 프로그램은 단말기에서 동작한다. 서버에서 전송되는 각 비상구의 혼잡도와 인구 밀집도는 주기적으로 전송받는다고 가정한다.
  • 경로 검색 알고리즘의 적용이 가능한 각각의 상황을 조성하고 각 상황에서 대해서 경로 검색 알고리즘이 어떻게 비상구의 혼잡을 줄이면서 사용자의 탈출을 돕는지를 실험하였다. 일반적인 실내 환경에서의 상황을 구성하기 위해 노인과 아이의 비율은 전체에 20%, 40대 남녀의 비율은 20% 및 20대 남녀의 비율은 60%로 구성하였으며 지도의 좌표의 초기 비용은 1로 가정하였다. 각 상황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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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상구까지의 최단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 단말기는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단 경로를 계산하는가? 탐색 경로는 최단거리를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단말기는 일정한 주기로 경로를 탐색하고 있어야 한다[5][6]. 비상구까지의 최단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 단말기는 일정한 주기로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각각의 비상구까지의 최단경로를 Dijkstra 알고리즘을 통해 계산하게 되며 지도상의 좌표점이 계산 경로가 된다. 긴급상황이 발생되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모든 좌표점의 비용은 1m당 1이 부여되며,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탈출 경로를 계산할 때 시작지점부터 비상구까지의 경로비용에 성별, 연령별, 지역별 혼잡도에 따른 가중치를 곱하여 계산하고 진행로가 폐쇄되는 구간에서의 비용은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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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봉찬, 신이철, 구인혁, 권영진, "국내.외 도시화재의 특징 및 연구 동향 분석," (사)한국화재소방학회 춘계 학술 대회 초록집 (P-11), 2010(4). 

  2. 신동희, 김용문, "국내 재난관련 공공 앱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1, pp.644-656, 2014. 

  3. 류상일, 안혜원, "네트워크를 통한 효율적 재난대응체게 구축 - 한국과 일본의 재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4, No.2, pp.377-381, 2016. 

  4. 이민정, 긴급상황 시 군중 피난시뮬레이션 기법제안에 대한 연구 -지하철역사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8). 

  5. 차주환, 하솔, 이규열 "집단 행동을 나타내는 Cellular Automata 모델을 사용한 여객선 승객 탈출 분석,"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Vol.20, No.4, pp.146-155, 2011(12). 

  6. 하솔, 조윤옥, 구남국, 박광필, 이규열, 노명일, "보행 방향 포텐셜 함수 기반의 탈출 경로 결정 알고리즘을 이용한 여객선 승객 탈출 시뮬레이션," 대한조선학회논문집, Vol.50, No.5, pp.307-313, 2013(10). 

  7. T. Tsunemine, E. Kadokawa, Y. Ueda, J. Fukumoto, T. Wada, K. Ohtsuki, and H. Okada, "Emergency Urgent Communications for Searching Evacuation Route in a Local Disaster," IEEE Consumer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 2008 (CCNC 2008), pp.1196-1200, Jan. 2008. 

  8. C. Y. Chen, "A Fuzzy-Based Approach for Smart Building Evacuation Modeling," 2009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v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ntrol, pp.1200-1203, Dec. 2009. 

  9. 도대만, 비상시 긴급 피난 지원을 위한 RFID 기반의 실내 위치 인식 시스템, 동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0. 도대만, 현맹환, 황준수, 이정현, 최영복 "긴급피난 지원을 위한 탈출 경로 탐색 알고리즘,"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 논문집, Vol.52,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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