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물이 대형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구조물 내부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기존에는 안내방송 및 화재경보 비상벨, 비상 유도등과 같이 소리와 빛으로 현재 위치에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라는 개략적인 신호만 줄 뿐 적절한 탈출 경로를 선택함에 있어서 도움을 주지는 못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경로탐색 방안이 제안되어 왔지만 다양한 위험요소에 대한 고려나 탐색성능의 문제로 인해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능동적으로 감지하고 $A^{\ast}$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가장 적합한 경로로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가상 구조물 내 재난 상황을 가정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방식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구조물이 대형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구조물 내부에서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기존에는 안내방송 및 화재경보 비상벨, 비상 유도등과 같이 소리와 빛으로 현재 위치에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라는 개략적인 신호만 줄 뿐 적절한 탈출 경로를 선택함에 있어서 도움을 주지는 못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경로탐색 방안이 제안되어 왔지만 다양한 위험요소에 대한 고려나 탐색성능의 문제로 인해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능동적으로 감지하고 $A^{\ast}$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가장 적합한 경로로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가상 구조물 내 재난 상황을 가정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방식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Enlargement and complexification of current structures increase the expected casualty in case of accident in those e.g., fire. In that case, there only have been basic instructions such as announcement of that situation, alarm bell, exit signs, etc. but any guidance to lead to proper escape route wa...
Enlargement and complexification of current structures increase the expected casualty in case of accident in those e.g., fire. In that case, there only have been basic instructions such as announcement of that situation, alarm bell, exit signs, etc. but any guidance to lead to proper escape route was not been provided so far. To tackle the problem, several schemes have been proposed. However, various risk factors were not considered and route discovery performance must be improved to be applied to structures.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an optimal route discovery system for emergency escape from disaster situations which takes into account various possible risk factors and enhances the searching efficiency by using the $A^{\ast}$ algorithm. Performance evaluation by computer simulation shows that the proposed scheme effectively leads to safe escape route.
Enlargement and complexification of current structures increase the expected casualty in case of accident in those e.g., fire. In that case, there only have been basic instructions such as announcement of that situation, alarm bell, exit signs, etc. but any guidance to lead to proper escape route was not been provided so far. To tackle the problem, several schemes have been proposed. However, various risk factors were not considered and route discovery performance must be improved to be applied to structures.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an optimal route discovery system for emergency escape from disaster situations which takes into account various possible risk factors and enhances the searching efficiency by using the $A^{\ast}$ algorithm. Performance evaluation by computer simulation shows that the proposed scheme effectively leads to safe escape ro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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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능동적으로 감지하고 A*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가장 적합한 경로로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고, 가상 구조물 내 재난 상황을 가정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방식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위험 요소가 고려된 환경에서 체감거리를 이용한 최적경로 유도시스템을 제안하였으며, 최적 경로 유도 알고리즘을 통해 찾아낸 경로를 구조물 내 비상 유도등을 이용하여 최적의 탈출 경로를 설정하였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탈출경로를 제시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는 가까운 출구인 A1쪽으로 이동하는 도중 불의 존재를 확인하고 방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하는 시스템은 능동적으로 위험을 감지하고, 표1과 같이 최적의 경로를 제안한다.
대상 데이터
제안하는 유도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단위 통로의 길이가 40m이고, 정사각형의 격자가 있으며, 기본적인 비상 유도등이 있는 구조물 내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 해보았다. 대피자가 임의의 위치(C2-C3사이)에 있을 때, 탈출을 위한 경로는 C2–C1-B1-A1으로써 가장 가깝고 직관적인 경로로 이동한다.
성능/효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탈출경로를 제시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시스템이 적용될 경우 비상용 안전장치가 갖는 안전 수준을 높임으로써 재난 상황 시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위험 요소가 고려된 환경에서 체감거리를 이용한 최적경로 유도시스템을 제안하였으며, 최적 경로 유도 알고리즘을 통해 찾아낸 경로를 구조물 내 비상 유도등을 이용하여 최적의 탈출 경로를 설정하였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탈출경로를 제시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시스템이 적용될 경우 비상용 안전장치가 갖는 안전 수준을 높임으로써 재난 상황 시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현재에는 화재만을 가정하였지만, 각 구조물의 환경에 따라 고려해야 하는 위험요소를 체감거리로 적용하여 알고리즘을 동작하면 더욱 최적의 경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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