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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약회사 심벌마크의 시각적 특징 연구
A Study on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Korean Pharmaceutical Companies' CI Symbol Mar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443 - 450  

홍일양 (세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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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바이오의약산업은 국가의 핵심전략 사업으로써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고령화로 인한 의약품 수요증가, 신약 R&D 투자성과 가시화, 바이오의약 중심의 R&D 변화, 전략적 해외 기술수출 확대, 정부의 적극적 지원으로 인하여 해외 시장 진출이 급속도록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제약회사도 글로벌 제약기업으로써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써의 이미지 구축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는 마케팅 수단으로써의 CI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제약회사의 CI 심벌마크 시각적 특징 분석과 연령대별 선호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심벌마크에 대한 선호도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제작년도가 오래된 심벌마크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도와 비례하였다. 또한 픽처마크형 심벌마크가 워드마크 형태보다 절대적으로 선호되었다. 제약회사의 글로벌화를 위하여 기업 역시 대중의 인식변화에 대한 책임감이 요구되며 본 연구가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국내 제약회사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아이덴티티 전략의 기초자료로써 심벌마크 개발 방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biopharmaceutical industry is a high value-added industries of the country as a key business strategy of the country. The overseas market is accelerating rapidly due to drug demand according to population aging, new drug R&D investment performance visualization, changes in biopharmaceutica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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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전략산업으로써">전략 산업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국내 제약회사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아이덴티티 전략의 기초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수요자에게 어필되는 동기, 그리고 선호도와 인지도와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논문이 전부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제약회사의 CI 심벌마크 시각적 특징 분석과 연령대별 선호도 조사를 통해 마케팅 수단으로써 CI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의 핵심 전략 산업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국내 제약회사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아이덴티티 전략의 기초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수요자에게 어필되는 동기, 그리고 선호도와 인지도와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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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약품 시장도 이미지 구축이 절실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 의약품 시장 점유율 한 자릿수와 외국계 다국적 제약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는 이때 국내 의약품 시장도 글로벌 제약기업으로써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써의 이미지 구축이 절실하다.
완제의약품 2015년 1분기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어느정도 상승했는가? 의학 전문지 헬스코리아 뉴스의 보고에 의하면 완제의약품을 생산하는 2015년 12월 결산 국내 55개 상장제약사의 1분기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2조5891억원) 대비 8.66% 증가한 2조8134억원, 순이익은 전년동기(1621억원) 대비 4.34% 증가한 1692억원을 기록했다[6].
바이오의약 산업이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국내 바이오의약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여 오늘날 신성장동력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국제 경쟁력 있는 국가의 핵심 전략 사업으로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1]. 그 배경에는 첫째, 인구 고령화로 인한 의약품 수요가 증가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2018년이면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중이 14%에 달해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2026년에는 노인 비중이 21%를 달하는 초고령사회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2][3]. 또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014년에 조사한 ‘고령친화산업 실태조사 및 산업분석’에 따르면 고령친화 의약품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0년에 약 3조 7000억원 규모에서 2020년에 9조 8000억원으로 약 10조에 육박한다[4]. 둘째, 해외에서도 국내 신약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국내 상위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진출이 2010년 이후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국내 개발 신약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신약의 제품화를 지원[5]하고 있으며 글로벌 신약강국으로써의 도약을 위해서도 정부의 제약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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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58121 

  2.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d2717&contents_id59603 

  3. 김주용, 2016년 제약.바이오산업 전망,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2015. 

  4. http://blog.naver.com/jopd64/220478759280 

  5. http://www.docdocdoc.co.kr/news/newsview.php?newscd2016011200021 

  6. http://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43906 

  7. 김이나, 심볼마크의 조형변화와 시각적 단순화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8. 단교교, 여성화장품브랜드 심벌마크의 시각표현에 따른 브랜드인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9. 주혜영, "국내 기업 심볼마크 형태와 색채의 시대적 흐름," 디자인학연구, 제102호, Vol.25, No.3, pp.189-19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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