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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디자인 평가모델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valuating Brand Logo Grade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2 = no.64, 2006년, pp.151 - 162  

이은실 (㈜ 시디알어소시에이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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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로고의 가치를 타당성 있는 평가방법을 통하여 객관화하고 이에 따라 브랜드로고의 역할과 브랜드이미지 기여도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궁극적으로 브랜드로고의 존재가치를 향상시키는데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핵심요소라 할 수 있는 브랜드로고는 주관적인 요소로 간주되어 그 가치를 객관화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인식은 로고의 결정과정에서 전문적인 프로세스 없이 경영진의 주관적이고 순간적인 판단으로 이어져 브랜드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브랜드로고 자체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비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에 따른 잘못된 선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브랜드로고는 객관적으로 수치화 된 평가의 틀을 필요로 한다. 또한 브랜드로고는 현재의 이미지보다는 미래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어야 하므로 일반인들의 선호도에 의족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을 객관화시킨 평가에 의해 결정되어야한다. 본 연구는 로고를 개발하거나 최종안을 선택 할 때 현업에서 발생하는 디자인에 대한 판단을 가능한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할 수 있도록 로고의 개발과정과 검수과정에서 객관적이면서 동시에 전문적인 측정모형(가칭: GradingLogo)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된 측정모형으로 실제 로고평가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문헌을 통해 로고평가에 대하여 고찰 후 전문 디자이너의 주관적인 인식에서 로고평가항목을 발견함으로서 좋은 로고를 결정짓는 모델을 구체화시킨다. 둘째, 도출한 평가기준을 실제로 로고평가에 적용하여, 로고디자인의 기준에 대한 각 차원의 중요도를 논의하고, 디자인 경영의 효과적인 도구로서의 기준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upgrade brand logo's equity by objective and professional evaluating tool. A brand logo is the main factor in making brand equity, but many times a brand logo is decided without objective judgment because making a logo is considered an intuitive process. To minimiz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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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도출된 측정모형으로 실제 로고평가에 적용하여 로고 디자인의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로고를 개발하거나 최종안의 선택 시 현업에서 발생하는 디자인에 대한 문제를 가능한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할 수 있도록 로고의 개발과정과 검수과정에서 객관적이면서 동시에 전문적인 측정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측정모형으로 실제 로고평가에 적용하여 로고 디자인의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로고가치를 측정하기 위해서 Schechter를비롯한 선행연구자들의 로고 평가 항목과 전문디자이너들의 자아 참조적 진술문(self-reference)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Q도구를 통해 발견된 주요한 유형을 대상으로 로고를 평가하기 위한 유목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는 Henderson & Cote의 연구와 대비한 국내 소비자의 로고 인식차원을 비교하여 외국로고와 국내로 고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의 차원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Henderson & Cote의 연구에서 밝혀진 것과 같이 외국소비자들의 로고인식차원은 정교함, 자연스러움, 연상, 대칭의 4가지 차원인데 비해서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정교함, 자연스러움, 의미의 명확성, 창의성의 4가지 차원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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