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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과 보상 유형의 상호작용이 국제구호 캠페인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Interaction between Self-esteem and Reward Type on Effects of the International Relief Campa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638 - 648  

김성학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이승조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본 연구는 개인의 자존감과 메시지가 제시하는 보상 유형의 상호작용이 국제구호 캠페인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자존감은 스스로 얼마나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지를 나타내고, 보상은 긍정적 대가를 의미하며 내적/외적 보상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은 184명을 대상으로 실행되었으며, 2단계로 나누어서 실행되었다. 1단계에서는 참여자들의 개인 성향과 경험에 관한 설문을 진행하였고, 2단계에서는 유형별 메시지를 제시한 후 나타나는 반응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캠페인 태도에서 자존감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외적 보상보다 내적 보상 정보를 접했을 때 더 호의적인 캠페인 태도를 보여주었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차별적 반응을 보여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위 의도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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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impact of interaction between self-esteem and reward type on the effects of an international relief campaign. Self-esteem refers to how worthy a person feels about the self. Reward is differentiated by intrinsic or extrinsic type. An experimental research was cond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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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자존감의 수준에 따라 소구력이 높은 메시지의 형태를 찾는 것이 돕기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돕기를 통하여 얻어지는 보상 유형을 달리하여 제시하는 것이 자존감의 수준에 따라 차별적 효과를 유도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자존감은 자신을 얼마나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평가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3].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기분 고양의 욕구와 가치 확인의 동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자존감을 확인 또는 향상시키고자 한다.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 구성원들로부터 인정받을 때 스스로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존감은 친사회적 가치 혹은 행위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 그래서 개인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의 역할이 중요하며 그에 따라 캠페인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는 주요 연구 대상이 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제구호를 주제로 한 캠페인의 전달에서 나타나는 개인 성향으로서의 자존감 (self-esteem)과 메시지 구성 방식으로서의 보상 유형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자존감이 높은 개인들은 자기 확신이 높은 성향을 지니고 있어 내재적 보상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존감이 낮은 개인들은 타인의 평가, 즉 외적 보상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추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돕기 캠페인의 전달에서 자존감의 수준에 따라 메시지에서 제시하는 보상 유형의 효과가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 자존감이라는 개인 성향의 심리적 기제가 돕기 행위에 작용하는 과정의 탐구를 심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캠페인과 같은 설득 메시지의 연구에서 개인 성향과 조화를 이루는 내용과 형식의 구성에 관한 탐색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33]. 이런 맥락 아래에서 본 연구는 국제구호 캠페인을 대상으로 친사회적 개인 성향인 자존감과 메시지 구성 요소로서 보상 제시 유형의 상호작용이 메시지 태도와 행위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아래의 [그림 3]에 나타난 바와 같이 캠페인 태도에 대한 상호작용은 유의미하였고(실선으로 표시), 행위 의도에 대한결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점선으로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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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상이란 무엇인가? 보상은 한 개인이 특정한 행동을 했을 때 그 사람이 선호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대가를 제공하는 것이다[19]. 사회적 관계에서의 보상은 이전의 반사회적 행동을 계속 하지 않고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거나 유지할 때 발생하는 개인의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며, 보상은 내적 보상과 외적 보상으로 그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20].
사람들이 자신의 자존감을 확인 또는 향상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존감은 자신을 얼마나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평가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3].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기분 고양의 욕구와 가치 확인의 동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자존감을 확인 또는 향상시키고자 한다.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 구성원들로부터 인정받을 때 스스로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존감은 친사회적 가치 혹은 행위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내적 보상과 외적 보상이란 각각 무엇인가? 사회적 관계에서의 보상은 이전의 반사회적 행동을 계속 하지 않고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거나 유지할 때 발생하는 개인의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며, 보상은 내적 보상과 외적 보상으로 그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20]. 내적 보상은 행위를 통하여 스스로 부여한 가치를 달성하고 자기실현과 확신을 통한 만족감을 경험하며,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즐거움과 쾌락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외적 보상은 자신이 아닌 타인을 통하여 얻어지는 보상을 의미하는데 이는 사회적 인정과 물질적 이익을 포함한다[8]. 보상은 행위를 촉진하는 동기로 작용하는데, 사람들은 사회적 관계의 형성이나 금전과 같은 보상을 얻고자 외재적으로 동기 부여될 수도 있고, 외부의 보상과는 상관없이 일에 대한 성취감, 자기 역량에 대한 만족감 등 내재적으로 동기 부여될 수도 있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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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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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홍서호, 차희원, "소셜 미디어 이용과 온라인 사회자본이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9권, 제5호, pp.207-238, 2015. 

  4. A. Sargeant, J. Ford, and D. C. West, "Widening the Appeal of Charity," International J. of Nonprofit & Voluntary Marketing, Vol.5, No.4, pp.318-332, 2000. 

  5. W. W. Jr. Wymer, "Segmenting Volunteers Using Values, Self-esteem, Empathy, and Facilitation as Determinant Variables," J. of Nonprofit & Public Sector Marketing, Vol.5, No.2, pp.3-2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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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T. H. Allison, B. C. Davis, J. C. Short, and J. W. Webb, "Crowdfunding in a Prosocial Microlending Environment: Examining the Role of Intrinsic versus Extrinsic Cu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9, No.1, pp.53-7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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