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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658 - 666
The term 'Media Facade' is an integrated information-Conveying Medium that turns the inside and outside of a building into a new meaningful space by converging with design, motion pictures and IT technology. Media Facade is not only associated with the exterior of a building but presents new experi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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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스토리란 무엇인가? | 이 광고들은 하이퍼스토리(hyperstory)와 같은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하이퍼스토리란 하이퍼텍스트(hypertext)처럼 디지털 작업에 사용되는 기술로서 단어나 문장을 통하여 사진, 소리, 비디오, 또는 다른 텍스트 등 관련된 모든 것으로 링크가 가능한 것처럼, 다른 버전의 스토리에 관객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는 관객들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스토리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한다[13]. | |
미디어 파사드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 미디어 파사드의 가장 큰 특징은 대형영상을 실시간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점과 미디어 파사드 기술이 압도적인 크기로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직접 전달하여 정보전달력의 힘이 증폭된다는 점이다[2]. 프로젝션 매핑 방식으로 과거에는 평면 공간에 영상을 투사시켰다면, 현재는 3D 입체 조형물에 직접 영상을 투사하여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하고 있다. | |
트롱프 뢰유가 실물과 구분하기 힘든 마술과 같은 이유는 무엇인가? | 트롱프 뢰유(trompe l‘oeil)란 프랑스어로 ‘눈속임’으로 착각하게 그린 그림을 말한다[3]. 이는 명암, 양감,질감을 면밀히 관찰한 후 정밀한 묘사를 통해 마치 실제 모습처럼 재현하기 때문에 실물과 구분하기 힘든 마술과도 같다. 기원전 5세기말에서 4세기 초 고대 그리스에서 활동했던 제욱시스(Zeuxis)와 파라시오스(Parasios)의 사실적 이미지 묘사 경쟁에 관한 이야기나 신라시대 활동했던 화가 솔거가 황룡사벽에 그린 소나무를 실제로 착각한 새들이 날다가 벽에 부딪힌 이야기 등 실물에 대한 재현의 전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
레프 마노비치 지음, 서정신 옮김, 뉴미디어의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p.128, 2014.
김정환, "뉴미디어, 미디어 파사드 기술의 구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영상미디어협회, p.58, 2010.
신영환, 원민수 지음, 뉴미디어 하이퍼 파사드 콘텐츠 신기술, Jinhan M&B INC, pp.19-21, 2012.
이연식, 트롱프 뢰유 현실과 다르면서도 같은 세계, 미술세계, p.73, 2012.
김주연, "싱가포르의 감성 미디어 파사드 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p.188, 2012.
박진희,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본 미디어 파사드에 대한 연구 -LED를 이용한 미디어 파사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학 연구, 통권 90호, 2010.
노희정, "디지털 미디어와 감성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p.40, 2012.
최지영, 노승석, 박진황, "도시 속 미디어 파사드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101-103, 2010.
노권찬, "인터랙션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연구," 한국기조형학회, 2010.
마이클 러시 지음, 심철웅 옮김, 뉴미디어 아트, 시공아트, p.225, 2003.
김민지, 박남희, "공간매핑의 계보를 통해 본 프로젝션 매핑과 미디어 파사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p.564, 2012.
캐롤닌 헨들러 지음, 이연숙 외 6인 옮김,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p.46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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