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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렉티브 미디어 파사드에 나타나는 미학적 특징
Aesthetic Characteristics in Interactive Media Faca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658 - 666  

김호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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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는 건축물의 내 외 공간을 겸하며 건축에 디자인, 동영상, IT 기술 등이 융합되어건축물을 새로운 의미 공간으로 변모하게 하는 종합 정보 전달 매체이다. 현재 미디어 파사드는 건축물의 외부 에 한정되지 않고, 영상 매체 설치가 가능한 다양한 공간에서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인터렉션 미디어 파사드는 단방향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의 변화를 가져와 관객들에게 현장감을 더해 주고, 참여도와 몰입도를 증가시켜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렉티브 미디어 파사드(Interactive Media Facade)의 미학적(美學的) 특징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보고, 관련 사례들을 분석해보았다. 국내 외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 인터렉티브 미디어 파사드의 지향점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rm 'Media Facade' is an integrated information-Conveying Medium that turns the inside and outside of a building into a new meaningful space by converging with design, motion pictures and IT technology. Media Facade is not only associated with the exterior of a building but presents new experi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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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 3장에서는 미디어 파사드의 정의, 종류와 유형 및 표현기법에 관하여 설명하고, 제4장에서는 미디어 파사드에 적용된 인터렉티브 표현 사례를 연구·분석한다. 끝으로 결론 부분에서는 앞의 내용을 기반으로 향후 인터렉티브 미디어 파사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고대 로마시대에는 실내 공간의 크기를 더 넓어 보이게 하기 위해 벽면에 그림을 그려 표현하였고, 14세기 르네상스 시대에는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원근법이 발견되어 미술에 사용되었다. 소실점을 이용해 원근감을 표현함으로써 실제 공간에 또 다른 공간을 추가로 그려 마치 실제 공간인 것과 같은 착시를 일으키게 하였다. [그림 1]에서 보듯이, 16세기 초미켈란젤로(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1475∼1564)가 바티칸 궁전(Vatican Palace) 내부 시스티나성당(Cappella Sistina) 벽에 그린 프레스코화는 원근법을 이용하여 실제 공간에 환영을 만들어내었다.
  • 우리나라 최초의 미디어 파사드는 2004년에 건물 외관을 4330개의 디스크형 유리소재로 제작한 압구정 갤러리아 백화점이다. 이 프로젝트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는 UN Studio에서 맡아 LED 조명을 활용하여 건물 전체를 전광판으로 연출한 것이다. 그 후, 상암동LG 텔레콤 본사, 신문로의 금호 아시아나 본사, 서울시청의 삼성화재, 서울스퀘어 등에서 미디어 파사드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국내 · 외 미디어 파사드에 적용된 인터렉티브 표현방식을 면밀히 분석하여 향후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 가능성울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을 통해 미디어 파사드의 시발점이 된 트롱프뢰유가 과거에서 현재까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검토하였다. 그리고 미디어 파사드의 정의, 유형 및 활용사례를 통해 미디어 파사드의 현 주소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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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퍼스토리란 무엇인가? 이 광고들은 하이퍼스토리(hyperstory)와 같은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하이퍼스토리란 하이퍼텍스트(hypertext)처럼 디지털 작업에 사용되는 기술로서 단어나 문장을 통하여 사진, 소리, 비디오, 또는 다른 텍스트 등 관련된 모든 것으로 링크가 가능한 것처럼, 다른 버전의 스토리에 관객을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는 관객들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스토리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한다[13].
미디어 파사드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미디어 파사드의 가장 큰 특징은 대형영상을 실시간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점과 미디어 파사드 기술이 압도적인 크기로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직접 전달하여 정보전달력의 힘이 증폭된다는 점이다[2]. 프로젝션 매핑 방식으로 과거에는 평면 공간에 영상을 투사시켰다면, 현재는 3D 입체 조형물에 직접 영상을 투사하여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하고 있다.
트롱프 뢰유가 실물과 구분하기 힘든 마술과 같은 이유는 무엇인가? 트롱프 뢰유(trompe l‘oeil)란 프랑스어로 ‘눈속임’으로 착각하게 그린 그림을 말한다[3]. 이는 명암, 양감,질감을 면밀히 관찰한 후 정밀한 묘사를 통해 마치 실제 모습처럼 재현하기 때문에 실물과 구분하기 힘든 마술과도 같다. 기원전 5세기말에서 4세기 초 고대 그리스에서 활동했던 제욱시스(Zeuxis)와 파라시오스(Parasios)의 사실적 이미지 묘사 경쟁에 관한 이야기나 신라시대 활동했던 화가 솔거가 황룡사벽에 그린 소나무를 실제로 착각한 새들이 날다가 벽에 부딪힌 이야기 등 실물에 대한 재현의 전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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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레프 마노비치 지음, 서정신 옮김, 뉴미디어의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p.128, 2014. 

  2. 김정환, "뉴미디어, 미디어 파사드 기술의 구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영상미디어협회, p.58, 2010. 

  3. 신영환, 원민수 지음, 뉴미디어 하이퍼 파사드 콘텐츠 신기술, Jinhan M&B INC, pp.19-21, 2012. 

  4. 이연식, 트롱프 뢰유 현실과 다르면서도 같은 세계, 미술세계, p.73, 2012. 

  5. 나준기, "미디어 파사드로 표현되는 디지털 아트,"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0권, 제4호, 2012. 

  6. 김주연, "싱가포르의 감성 미디어 파사드 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p.188, 2012. 

  7. 박진희,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본 미디어 파사드에 대한 연구 -LED를 이용한 미디어 파사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학 연구, 통권 90호, 2010. 

  8. 노희정, "디지털 미디어와 감성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p.40, 2012. 

  9. 최지영, 노승석, 박진황, "도시 속 미디어 파사드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101-103, 2010. 

  10. 노권찬, "인터랙션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연구," 한국기조형학회, 2010. 

  11. 마이클 러시 지음, 심철웅 옮김, 뉴미디어 아트, 시공아트, p.225, 2003. 

  12. 김민지, 박남희, "공간매핑의 계보를 통해 본 프로젝션 매핑과 미디어 파사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p.564, 2012. 

  13. 캐롤닌 헨들러 지음, 이연숙 외 6인 옮김,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p.46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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