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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피지컬 컴퓨팅 기술 기반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콘텐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teractive Media Art Contents on Physical Computing Technolog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5, 2012년, pp.193 - 197  

이일현 (동서대학교 엠비언트 인텔리전스 연구소) ,  서창진 (성덕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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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nteractive Media Art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 를 제작을 중심으로 사용자, 즉 관객은 단순히 스크린에 나타나는 인터렉티브 미디어 퍼포먼스를 관람하는 입장이 아닌 콘텐츠의 일부분으로서 연주자와 관람자가 일체가 되어 콘텐츠의 최종 효과를 완성하여 피지컬 컴퓨팅을 악기 연주에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다른 시각프로그램과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상호작용하여 최종 시각효과를 보여주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is paper is the project about which is base on Interactive Media Arts technology. What's more, the audience not only enjoy the images or performances on screen but also appear to be one important element in such interactive media. Therefore, it's function is to combine Physical computing an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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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 Beat Show>는 관객을 콘텐츠의 한 요소로 담기 위한 목적으로 고가의 장비와 복잡한 부품 및 최신 기술의 사용이 아닌 최대한 장비를 간소화시키는 한편 관람자가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는 소형 공연의 인터렉티브 미디어 환경을 구현하여 작은 공간 및 장소의 상태와 상관없이 대규모 공연에서 받을 수 있는 감동을 일반 소규모 공연에서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하고자 한다. 기존 음악 연주 혹은 미디 음악에 상호작용하는 인터렉티브 아트를 살펴보면 고가의 장비와 최신기술을 사용하여 관객의 참여도와 현실감을 높이려 하였다{11 하지만 관객들은 너무 기술과 장비에 치우친 이런 시스템에 대해서는 그렇게 깊은 감동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의 제작을 중심으로 소리와 영상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실시간 퍼포먼스를 표현하는 과정을 전반으로 한 연구이다. <The Beat Show>는 콘텐츠 제작을 통한 연구 분석이라는 점에서 많은 미흡한 점이 많았다.
  • 특히 <The Beat Show>와 같은 비주얼라이징을 콘셉트로 하는 시스템들은 영상 화질을 보안하는 동시에 높은 영상 압출 율을 달성하는 것이야말로 인터렉티브 영상 퍼포먼스를 위주로 한 콘텐츠에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본 시스템을 제작하면서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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