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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GHz 차량용 레이다 간섭신호 발생기 설계
Design of 77 GHz Automotive Radar Interferer Generator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7 no.9, 2016년, pp.865 - 871  

김동균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권오윤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윤채원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김병성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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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차량 레이다 사이의 상호 간섭 영향 평가를 위하여 77 GHz 대역 레이다 간섭 신호 발생기를 설계하였다. 개발한 간섭 신호 발생기는 기준신호 발생기와 77 GHz 대역 송신기로 구성된다. 기준신호 발생기는 상용 칩과 보드를 사용하여 2.75 GHz의 톱니파, 삼각파, 임의 주파수 호핑과 같은 다양한 변조 신호를 발생시키며, 77 GHz 송신기는 변조된 기준신호를 28 체배하여 77 GHz 대역의 신호를 발생시킨다. 77 GHz 송신기에 사용한 칩은 65 nm CMOS 공정을 이용해 자체 제작하였으며, 칩 상에 도파관 급전기를 내장하여 혼 안테나를 직접 구동할 수 있다. 송신기의 주파수 대역은 75.6~77 GHz이며, 출력 전력은 7.31~8.06 dBm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presents a radar signal interferer to be used for evaluating the mutual interference among automotive radars. The developed interfering signal generator is composed of a reference signal generator and a 77 GHz transmitter. Reference signal generator is made up of commercial chips and boa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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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77 GHz 대역 차량용 레이다 센서 간섭 신호 발생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기준신호 발생기는 상용 칩과 보드를 사용하였으며, 송신기는 65 nm CMOS 공정을 이용하여 제작한 칩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레이다 센서 간 간섭의 영향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77 GHz 대역의 다양한 변조방식 구현이 가능한 간섭 신호 발생기를 제시한다. 제작한 간섭기는 삼각파, 톱니파 및 임의 주파수 호핑 신호를 구현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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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제안한 77GHz 차량용 레이다 센서 간섭 신호 발생기에 사용된 기준신호 발생기의 역할은 무엇인가? 기준신호 발생기는 PLL, VCO, MCU(Micro Controller Unit) 그리고 DDS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음 단의 송신기로 보내줄 2.75 GHz 대역의 기준신호를 생성한다. AD- 9958 DDS 보드를 이용하여 PLL의 입력 신호를 생성하는데, 이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MCU와 연결하여 PC로 제어할 수 있다.
레이다 센서를 근거리에서 운용할 때 센서 간의 간섭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그러나 차량용 레이다의 도입이 증가할수록 레이다 간의 간섭으로 인한 장애물의 탐지 오류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레이다 센서는 근거리에서 운용될 시 서로 간에 간섭을 일으킬 수 있으며, 센서 간의 간섭은 고스트 타겟의 발생 및 SNR(Signal to Noise Ratio)의 저하를 일으켜 목표물의 정확한 정보(거리 및 속도)를 검출하는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레이다 센서 간 간섭의 분석 및 평가가 상당히 중요하다[2].
본 논문에서 28 체배 기반의 송신기를 사용해서 2.75GHz 대역의 낮은 주파수의 기준 신호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어떤 이점이 있는가? 75 GHz 대역의 낮은 주파수의 기준신호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기준신호 전달을 위해 비용이 큰 고주파 케이블이나 커넥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FR-4 기판의 전송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모듈 제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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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장지영, 남상욱, "차량용 레이다 기술의 최근 발전 동향", 전자공학회지, 37(5), 2010년 5월. 

  2. G. M. Brooker, "Mutual interference of millimeter-wave radar systems", IEEE Trans. on Elec. Compa., vol. 49, pp. 170-181, Feb. 2007. 

  3. N. Mazor, E. Socher, "Analysis and design of an x-bandto-w-Band CMOS active multiplier with improved harmonic rejection", IEEE Trans. Microw. Theory Techn., vol. 61, no. 5, pp. 1924-1933, May 2012. 

  4. Z. Chen, P. Heydari, "An 85-95.2 GHz transformerbased injection-locked frequency tripler in 65 nm CMOS", in Proc. IEEE Int. Microw. Symp. (IMS), pp. 776-779, May 2010. 

  5. S. -K. Kim, C. Choi, C. Cui, B. -S. Kim, and M. Seo, "A w-band signal generation using n-push frequency multipliers for low phase noise", IEEE Microw. Wireless Comp. Lett., vol. 24, no. 10, pp. 710-712, Oct. 2014. 

  6. C. -C. Wang, Z. Chen, and P. Heydari, "W-band siliconbased frequency synthesizers using injection-locked and harmonic triplers", IEEE Trans. Microw. Theory Techn., vol. 60, no. 5, pp. 1307-1320, May 2012. 

  7. Chenglin Cui, Seong-Kyun Kim, Jun-Seong Kim, and Byung-Sung Kim, "A 77 GHz transmitter using x28 frequency multiplier in 65 nm CMOS", 한국전자파학회하계종합학술대회논문집, 4(1), pp. 192, 2016년 6월. 

  8. Chenglin Cui, Seong-Kyun Kim, Reem Song, Jae-Hoon Song, Sangwook Nam, and Byung-Sung Kim, "A 77-GHz FMCW radar system using on-chip waveguide feeders in 65-nm CMOS", IEEE Trans. on Microwave Theory Tech., vol. 63, pp. 3736-3746, Nov.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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