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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여성의 브랜드 선호도, 의복추구혜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rand Preference, Clothing Pursuit Benefits and Purchasing Behavior of Chinese Wome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0 no.4, 2016년, pp.110 - 127  

우억추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박동준 (부경대학교 통계학과) ,  정현숙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brand preference, the clothing pursuit benefits, and the purchasing behavior of Chinese women. A survey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Chinese women in their 20s and 30s. The surveys period was from 9th January 9th to $21^{st}$ February 2016....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6년 ZARA는 상해에 무엇을 런칭하였는가? 최근 중국 소비 시장에서 여성들의 구매력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특히 20-35세 여성을 타깃으로 한의류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ung Business Intelligence Centre,” 2014). 2006년 '패스트 패션'을 대표하는 ZARA가 상해에 첫 번째 플래그십스토아를 런칭하게 되었으며, 그후 H&M, 유니클로가 중국에 연달아 매장을 오픈하 였다. 2012년 5월 말까지 ZARA, H&M, 유니클로가 중국 대륙에 개설한 매장 수는 각각 131, 78, 141개로 패스트 패션 브랜드는 중국 1, 2선 도시를 중심으로 그 세력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무엇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가? 즉 브랜드선호도는 소비자가 타 브랜드와 비교하여 좋아하는 정도가 커서 제품 구매시 브랜드에 의존하는 경향을 말하는 것이다 (Zhao, Lim, & Cui, 2011). Ko and Sun(2004)의 연구에 의하면, 브랜드를 정장 브랜드, 캐주얼 브랜드 및 스포츠 브랜드로 나누어 브랜드 개성과 선호도를 연구하였는데, 의류 브랜드의 개성 요인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yu and Park(2008)의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에서 브랜드 선호도는 귀금속을 불가리, 가방을 루이비통, 화장품은 샤넬 브랜드로 나타났고, 소비자의 구매실 태는 백화점에서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ark and Ku는 추구혜택 중 심리적 혜택을 어떤 혜택이라고 하는가? Peter and Olson(2005)의 연구에 의하면 추구혜택이란 특정제품의 속성에 관하여 갖는 요구(needs) 또는 욕구(want)로 소비자들이 제품사용과 관련하여 얻기 원하는 보상이나 긍정적 결과라고 하였으며, 추구혜택을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 사회적 혜택 으로 구분하였다. Park and Ku(2012)의 연구에서는 의류제품의 사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로 심리적 혜택은 의복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자존심을 높일 수 있는 혜택, 기능적 혜택은 상품을 구성하는 객관적, 물리적 속성들에 의해 얻을 수 있는 혜택, 사회적 혜택은 상징적 혜택으로 타인의 인정에 의한 사회관계 안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Lee and Rhee(2010)의 연구에서는 의복추구혜택은 소비자가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획득하고자 하는 핵심요소로 언제나 일정한 것이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이나 소비자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여, 추구혜택이 소비자마다 다르게 평가될 수 있는 주관적인 속성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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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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