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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선호도 및 추구이미지의 차이분석
The Difference Analysis on the Preference and Desired Image of Skinny Jean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0 no.4, 2016년, pp.141 - 152  

박영희 (경남대학교 패션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raw the factors about the desired image of skinny jeans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 desired image, preference, and wear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men and women in their from 10s to 40s. This study us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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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키니 진을 통한 추구 이미지 요인을 도출한 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 스키니 진의 선호도 그리고 착용 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기개념의 강화를 목적으로 상품을 구입할 때 그 상품의 상징적인 가치로 인해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Bae & Chung, 2006)에 소비자들이 의복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은 상품기획을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활동성과 심미적인 측면 뿐아니라 코디네이션 유용성 측면에서도 활용도가 높아 다양한 연령층에서 선호되고 있는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0대에서 40대의 남녀 중 스키니 진의 착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스키니 진의에 대한 추구 이미지를 도출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추구 이미지, 선호도 그리고 착용 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에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스키니 진에 대한 추구이미지의 요인을 도출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이미지, 선호도 그리고 착용 후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2000년대 중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타이트한 스키니 진의 열기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점차 베이직한 아이템으로 우리의 의복 생활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스키니 진은 단기간의 유행아이템이 아닌 각양 각층의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코디 아이템으로 확산됨으로써 스키니 진에 대한 실태 조사 및 분석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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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바지의 어떤 상징성을 가지는가? 청바지는 현대 패션에서 젊음과 자유, 반항과 혁신을 상징하는 패션 아이콘이 되었으며 1인당 소유 량을 통해 그 사회가 보수적인지 또는 개방적인지 판단하는 척도로 활용될 만큼(Park, 2016) 사회적 상징성이 커졌다. 이에 연령, 성별, 계절, T.
스키니 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키니 진은 몸에 피트되는 진의 일종으로 엉덩이를 중심으로 신체에 밀착되며 착용했을 때 힙, 허리, 다리의 곡선이 그대로 드러나며 신체형태가 강조되는 것이 특징이다(Yoon, 2007). 한때 헐렁하게 입는 청바지가 유행하였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스키니 진은 청소년을 비롯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기 시작하여 2010년 이후에는 체형을 예쁘게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시각적 효과 때문에 여성들의 필수 아이템이 되기도 했다(Skinny jean,2016).
스키니진에 대한 추구이미지의 요인을 도출한 결과는 무엇인가? 스키니 진에 대한 추구 이미지는 대담한 이미지,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의 5개 이미지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의 차이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편안하고 멋스러우며, 가늘고 길며 활동적 이미지를,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더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를 추구하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20대 및 40대는 대담한 이미지를, 10대 및 20대는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를 더욱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관능적 이미지를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에 따라서는 대담한 이미지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월 소득 600만원 이상의 집단이 가장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라서는 대담한 이미지의 경우에는 전문직과 주부가, 가늘고 긴 이미지의 경우에는 주부가 그리고 관능적 이미지의 경우에는 자영업자들이 가장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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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Bae, H., & Chung, I.(2006), The desired self-images and the fashion product unities of male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sit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7), 1135-1145. 

  2. Bi, S., & Koo, I.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gnition of appearance effectiveness, ideal appearance behavior and clothing image preference for Chinese females in their 20-30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5), 165-183. 

  3. Choi, S., & Do, W. (2016). A study on the wearing condition of skinny jeans of 20's wome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8(10), 63-70. 

  4. Ham, S., & Jung, H., & Oh, K. (2012). Female adolescents' awareness of health harmfulness and skinny jeans purchasing behavior: Focus on the effect of appearance-relative behavior. Journal Korea society clothing industry, 14(3), 438-447. 

  5. Jang, W., Lee, K., & Won, D. (2015). The market segmentation through purchasing decision factors of outdoor sports wear using conjoint analysi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0(3), 117-130. 

  6. Kim, C., & Lee, H. (1999). Analysis of jeans market under IMF circumstance focused on brand awareness brand image and consumer's seeking image of young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3(3), 447-458. 

  7. Koh, A. (1994). Consumer intention to purchase domesti/foreign brand jeans: beliefs, attitude,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8(2), 263-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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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weon, S., & Sohn, B. (2010). A study on wearing condition and demanding on improvement in skinny jean of college woman. Proceeding of 2010 National Conference on Lohas Age and Life Economic (pp. 127-128). Chungbuk: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0. Lee, H. E. (2005), The formation of 1970s Korean youth culture: Focusing on the cultural consumption of popular music. Social research, (10), 7-44. 

  11. Lee, J., & Do, W. (2012), A study on the denim fit and favorite style according to the gender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8(2), 379-385. 

  12. Lee, J., & Sung, S. (2004). A difference of clothing behavior of jean's wearer according to the gender. Journal of Korea social clothing industry, 6(3), 336-340. 

  13. Lim, S., Jwang, S., & Lee, S. (2009).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Seoul; Suhaksa Press. 

  14. Lee, Y., & Lee, I. (2005). Images of jeans according to body types and gender 1. Journal of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7(1), 85-99. 

  15. Na, Y., & Lee, D.(2010). Clothing pressure sensation and discomfort experience of skinny jea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9(4), 655-665. 

  16. Oh, S., & Suh, D. (2013). Characteristics study of women's skinny jeans patterns by brand.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1(5), 708-725. 

  17. Press release. (2014, October 10). "Why are you on earth wearing such a clothing in the noble family?": The special exhibition 'Blue Jeans' managing the home and foreign blue jeans culture is opened at the National Folk Museum.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p. 8. 

  18. Park, S. (2016. January 28). Issue, 'Denim', is not the trend but the 'must-have item' of steady seller. TEXHERALD, Retrieved from http://stylogue.co.kr/220348683948 

  19. Skinny jeans (2007). http://kin.naver.com/openkr/detail.nhn?docId59008 

  20. So, Y. (2008), A study on the visual image by pattern making of je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1. Skinny jean. (2016. June 26). Wikipedia, July 01, 2016,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2%A4%EB%8B%88_%EC%A7%84 

  22. Yoon, J. (2007). Female college students' jean pants style-With a focus on skinny jea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9(1), 189-201. 

  23. Yoo, E., & Ki, S. (2006). Sports apparel market segmentation and its characteristics analysis by purchasing factor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17(3), 136-146. 

  24. Yeom, I., & Kim, M. (2004). Actual image and pursued images and purchase behaviors for clothing as determined by self-imag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2(1), 90-103. 

  25. Yu, H., Jung, C., & Hwang, J., (2012). On fashion industry. Seoul : Suhaksa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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