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선호도 및 추구이미지의 차이분석 The Difference Analysis on the Preference and Desired Image of Skinny Jean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원문보기
This study aims to draw the factors about the desired image of skinny jeans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 desired image, preference, and wear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men and women in their from 10s to 40s. This study used ...
This study aims to draw the factors about the desired image of skinny jeans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 desired image, preference, and wear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men and women in their from 10s to 40s. This study used SPSS 20.0 for windows and factor analysis, t-test, one-way ANOVA were used to perform the statistical analysis on the survey data. The result showed that the desired image of skinny jeans was five. The difference results of skinny jean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omfortable and stylish image, the thin and long image, and the active image according to gender, in the bold and sensual image according to marital status, in the bold, comfortable, stylish, and sensual image according to age, in the bold image according to monthly income, and in the bold, thin, and sensual image according to occupation. The difference results about the preference of skinny jean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ed that the groups of women, teenager, five millions won and over to six millions won in monthly income, owner-operators, service and production workers, office workers, middle and highschool students, and university students have the higher preference than the other groups. The difference analysis results about the wearing satisfaction of skinny jean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ed that the groups of women, teenager, five millions won and over to six millions won in monthly income have higher wearing satisfaction than the other groups.
This study aims to draw the factors about the desired image of skinny jeans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 desired image, preference, and wear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men and women in their from 10s to 40s. This study used SPSS 20.0 for windows and factor analysis, t-test, one-way ANOVA were used to perform the statistical analysis on the survey data. The result showed that the desired image of skinny jeans was five. The difference results of skinny jean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omfortable and stylish image, the thin and long image, and the active image according to gender, in the bold and sensual image according to marital status, in the bold, comfortable, stylish, and sensual image according to age, in the bold image according to monthly income, and in the bold, thin, and sensual image according to occupation. The difference results about the preference of skinny jean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ed that the groups of women, teenager, five millions won and over to six millions won in monthly income, owner-operators, service and production workers, office workers, middle and highschool students, and university students have the higher preference than the other groups. The difference analysis results about the wearing satisfaction of skinny jean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ed that the groups of women, teenager, five millions won and over to six millions won in monthly income have higher wearing satisfaction than the other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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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키니 진을 통한 추구 이미지 요인을 도출한 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 스키니 진의 선호도 그리고 착용 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기개념의 강화를 목적으로 상품을 구입할 때 그 상품의 상징적인 가치로 인해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Bae & Chung, 2006)에 소비자들이 의복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은 상품기획을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활동성과 심미적인 측면 뿐아니라 코디네이션 유용성 측면에서도 활용도가 높아 다양한 연령층에서 선호되고 있는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10대에서 40대의 남녀 중 스키니 진의 착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스키니 진의에 대한 추구 이미지를 도출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추구 이미지, 선호도 그리고 착용 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에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스키니 진에 대한 추구이미지의 요인을 도출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이미지, 선호도 그리고 착용 후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2000년대 중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타이트한 스키니 진의 열기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점차 베이직한 아이템으로 우리의 의복 생활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스키니 진은 단기간의 유행아이템이 아닌 각양 각층의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코디 아이템으로 확산됨으로써 스키니 진에 대한 실태 조사 및 분석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제안 방법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 차이를 분석한다.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 문항은 선행연구 Lee and Lee(2005), Lee and Sung(2004), Kim and Lee(1999) 등의 연구를 토대로 이미지를 도출한 후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에 알맞게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에 대한 타당도를 높이고자 패션 및 의류 전공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문항을 수정 보완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t-test, ANOVA와 Duncan multiple range test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스키니 진의 착용 경험자의 선호도와 추구 이미지에 대한 조사 연구이므로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높일 수 있도록 스키니 진의 착용 가능성이 높은 연령층인 10대에서 4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구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스키니 진의 착용 경험, 선호도, 착용 후 만족도 그리고 추구이미지 등으로 이루어졌다. 선호도와 착용 후 만족도 그리고 추구 이미지는 5점 라이커트형 척도로 구성하였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선호도와 착용 후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선호도와 착용 후 만족도 그리고 추구 이미지는 5점 라이커트형 척도로 구성하였다.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 문항은 선행연구 Lee and Lee(2005), Lee and Sung(2004), Kim and Lee(1999) 등의 연구를 토대로 이미지를 도출한 후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에 알맞게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에 대한 타당도를 높이고자 패션 및 의류 전공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문항을 수정 보완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에 대한 요인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스키니 진 착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선호도 와 추구이미지의 차이에 대한 연구로써 연구 대상은 스키니 진 착용 경험이 있는 10대에서 40대까지의 남여를 중심으로 하였다. 설문 조사 지역은 부산, 울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조사 기간은 2016년 5월에서 6월까지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스키니 진의 착용 경험자의 선호도와 추구 이미지에 대한 조사 연구이므로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높일 수 있도록 스키니 진의 착용 가능성이 높은 연령층인 10대에서 4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구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스키니 진의 착용 경험, 선호도, 착용 후 만족도 그리고 추구이미지 등으로 이루어졌다.
설문 조사 지역은 부산, 울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조사 기간은 2016년 5월에서 6월까지 진행하였다. 설문 자료는 몇 차례에 걸쳐 문항을 수정 한 후 350부를 배포한 결과 340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자료 12부를 제외한 후 328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스키니 진 착용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선호도 와 추구이미지의 차이에 대한 연구로써 연구 대상은 스키니 진 착용 경험이 있는 10대에서 40대까지의 남여를 중심으로 하였다. 설문 조사 지역은 부산, 울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조사 기간은 2016년 5월에서 6월까지 진행하였다. 설문 자료는 몇 차례에 걸쳐 문항을 수정 한 후 350부를 배포한 결과 340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자료 12부를 제외한 후 328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문항에 대한 타당도를 높이고자 패션 및 의류 전공자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문항을 수정 보완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t-test, ANOVA와 Duncan multiple range test 등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반면 대담한 이미지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평균값이 3점미만으로 나타남으로써 스키니 진을 통해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의 추구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혼 유무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 차이 결과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와 가늘고 긴 이미지 그리고 활동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담한 이미지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기혼자들이 미혼자보다 더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는 10대 및 20대가 30대 및 40대 보다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능적 이미지는 10대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4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연령이 높아질수록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에 따른 차이 결과 대담한 이미지를 제외한 다른 추구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가늘고 긴 이미지의 경우에는 자영업이 가장 낮은 추구 경향을 보인 반면 주부가 가장 높은 추구 경향을 보였다. 관능적 이미지의 경우 중고등학생이 가장 낮은 추구 경향을 보인 반면 자영업자들이 가장 높은 추구 경향을 보였다.
즉 여성이 남성보다 더 편안하고 멋스럽고 가늘고 길며 활동적 이미지를 추구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담한 이미지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평균값이 3점미만으로 나타남으로써 스키니 진을 통해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의 추구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결혼 유무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 차이 결과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와 가늘고 긴 이미지 그리고 활동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담한 이미지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선행 연구들(Yu, Jung & Hwang, 2012; Yoo & Ki, 2006; Jang, Lee & Won, 2015)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은 연령, 성별, 결혼유무, 소득, 직업 등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수들은 소비자들의 의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널리 응용되고 있으며 수량화가 가능한 변수로서 소비자들의 차이 분석과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데 유용하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선호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Table 5 및 Table 6과 같이 나타나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스키니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30대가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인 반면, 10대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착용 후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Table 5 및 Table 6과 같이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남 성보다 여성이 스키니 진에 대한 착용 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40대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10대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이미지 차이를 살펴본 결과 Table 3 및 Table 4와 같이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 결과 대담한 이미지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그리고 활동적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여성이 남성보다 더 편안하고 멋스럽고 가늘고 길며 활동적 이미지를 추구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키니 진에 대한 추구 이미지는 대담한 이미지,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의 5개 이미지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의 차이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편안하고 멋스러우며, 가늘고 길며 활동적 이미지를,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더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를 추구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선호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더 선호하였으며,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10대가, 월 소득에 따라서는 월 소득 500만원 이상 600만원 미만의 집단이 그리고 직업에 따라서는 자영업, 서비스 및 생산직, 사무직, 중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들이 다른 집단 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착용 후 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더 만족도가 높았으며,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10대가, 월 소득에 따라서는 월 소득 500만원에서 600만원인 집단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직업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남 성보다 여성이 스키니 진에 대한 착용 후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40대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10대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월 소득에 따른 차이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월 소득 200만원 미만의 집단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월 소득 500만원에서 600만원인 집단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연령에 따른 차이 결과 가늘고 긴 이미지와 활동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담한 이미지,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스키니 진 착용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중 대담한 이미지에 대해서는 20대 및 40대가 10대 및 30대보다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2는 ‘편안한’, ‘자유스러운’, ‘캐주얼한’, ‘멋스러운’, ‘쉬크한’으로 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의미상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로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전체 분산의 17.1%를 차지하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40대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10대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월 소득에 따른 차이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월 소득 200만원 미만의 집단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월 소득 500만원에서 600만원인 집단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직업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과 같이 청바지를 통한 추구 이미지는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이루어져오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연령이나 성별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기개념의 강화를 목적으로 상품을 구입할 때 그 상품의 상징적인 가치로 인해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Bae & Chung, 2006)에 소비자들이 의복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은 상품기획을 위해 중요하다.
이상의 연구 결과 스키니 진을 가장 선호하는 집단과 착용 후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집단은 10대와 여성 그리고 월 소득이 500만원에서 600만원의 집단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선호도와 착용 후 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추구하는 이미지에 대한 구체적인 디자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다양한 디자인의 스키니 진이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남성에 비해 여성이 활동적이거나 가늘고 긴 이미지를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성별에 따른 청바지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성은 남자보다 뚱뚱함 요인의 이미지가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하는 선행연구 결과(Lee & Lee, 2005)에서와 같이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차이로 나타난 결과라고 사료된다.
이와 같이 스키니 진 착용 실태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 본 결과 연구대상자들은 주로 10대에서 20대의 젊은 층이었으며 대다수가 스키니 진을 소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평균적으로 주 3회 정도를 착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 들어 스키니진의 착용 용도가 더욱 다양해지고 소비자들의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디자인들이 개발됨에 따라 10대와 20대뿐 아니라 30대나 40대 등의 중장년층에까지 착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선호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더 선호하였으며,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10대가, 월 소득에 따라서는 월 소득 500만원 이상 600만원 미만의 집단이 그리고 직업에 따라서는 자영업, 서비스 및 생산직, 사무직, 중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들이 다른 집단 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착용 후 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더 만족도가 높았으며,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에 따라서는 10대가, 월 소득에 따라서는 월 소득 500만원에서 600만원인 집단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스키니 진에 대한 추구 이미지는 대담한 이미지,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의 5개 이미지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의 차이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편안하고 멋스러우며, 가늘고 길며 활동적 이미지를,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더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를 추구하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20대 및 40대는 대담한 이미지를, 10대 및 20대는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를 더욱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유무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 차이 결과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와 가늘고 긴 이미지 그리고 활동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담한 이미지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기혼자들이 미혼자보다 더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라서는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와 활동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담한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대담한 이미지의 경우 무직 및 기타 집단이 가장 낮은 추구 경향을 보인 반면 전문직과 주부가 가장 높은 추구 경향을 보였다. 가늘고 긴 이미지의 경우에는 자영업이 가장 낮은 추구 경향을 보인 반면 주부가 가장 높은 추구 경향을 보였다.
연령에 따른 차이 결과 가늘고 긴 이미지와 활동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담한 이미지,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스키니 진 착용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중 대담한 이미지에 대해서는 20대 및 40대가 10대 및 30대보다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는 10대 및 20대가 30대 및 40대 보다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에 따른 차이 결과 대담한 이미지를 제외한 다른 추구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스키니 진을 통한 대담한 이미지의 경우에는 월 소득이 300만원에서 400만원과 500만원에서 600만원인 집단이 가장 낮은 추구 경향을 보인 반면 월 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집단이 가장 높은 추구 경향을 보였다. 직업에 따라서는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와 활동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담한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에 따른 차이 결과 대담한 이미지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그리고 활동적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여성이 남성보다 더 편안하고 멋스럽고 가늘고 길며 활동적 이미지를 추구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담한 이미지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평균값이 3점미만으로 나타남으로써 스키니 진을 통해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의 추구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월 소득에 따라서는 대담한 이미지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월 소득 600만원 이상의 집단이 가장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라서는 대담한 이미지의 경우에는 전문직과 주부가, 가늘고 긴 이미지의 경우에는 주부가 그리고 관능적 이미지의 경우에는 자영업자들이 가장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에 따라서는 200만원 미만의 집단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인 반면 월 소득 500만원 이상 600만원 미만의 집단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직업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무직 및 기타 집단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인 반면 자영업, 서비스 및 생산직, 사무직, 중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들이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키니 진을 통한 대담한 이미지의 경우에는 월 소득이 300만원에서 400만원과 500만원에서 600만원인 집단이 가장 낮은 추구 경향을 보인 반면 월 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집단이 가장 높은 추구 경향을 보였다. 직업에 따라서는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와 활동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담한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대담한 이미지의 경우 무직 및 기타 집단이 가장 낮은 추구 경향을 보인 반면 전문직과 주부가 가장 높은 추구 경향을 보였다.
스키니 진의 추구이미지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10대에서 40대까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2와 같이 나타났다. 추구 이미지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 문항은 총 18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Varimax 직교회전을 이용한 주성분분석을 통해 고유값 1을 기준으로 요인을 추출한 결과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 결과 스키니 진을 가장 선호하는 집단과 착용 후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집단은 10대와 여성 그리고 월 소득이 500만원에서 600만원의 집단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선호도와 착용 후 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추구하는 이미지에 대한 구체적인 디자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만족도가 낮은 집단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세부 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 들어 스키니진의 착용 용도가 더욱 다양해지고 소비자들의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디자인들이 개발됨에 따라 10대와 20대뿐 아니라 30대나 40대 등의 중장년층에까지 착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따라서 보다 만족스러운 스키니 진의 마케팅 촉진을 위해 연구 연령층의 범위를 확대하고, 성별이나 월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스키니 진에 대한 추구이미지나 선호도 등에 대한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음을 파악 할 수 있다.
특히 남성에 비해 여성이 활동적이거나 가늘고 긴 이미지를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성별에 따른 청바지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성은 남자보다 뚱뚱함 요인의 이미지가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하는 선행연구 결과(Lee & Lee, 2005)에서와 같이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차이로 나타난 결과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키니 진 디자인 기획 시 성별, 연령, 월 소득 그리고 직업에 따라서도 추구하는 이미지를 차별화하여 그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반영한다면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선호도와 착용 후 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추구하는 이미지에 대한 구체적인 디자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만족도가 낮은 집단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세부 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조사 지역으로 경남 및 울산을 중심으로 편의표집에 의해 이루어졌으므로 조사지역과 대상자의 선정 및 수에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밝힌다. 후속 연구에서는 스키니 진의 구매 후 만족도 및 불만족 요인을 밝히고 착용자 중심에서 외적으로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만족도를 최대화 할 수 있는 스키니 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스키니 진의 추구이미지와 선호도에 있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는데 본 연구 결과에 비춰 볼 때 남성이 여성보다 추구 이미지와 선호도에 대한 점수가 더욱 높게 나타남으로써 스키니 진 기획 시에는 여성들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디자인에 좀 더 디테일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연령을 고려할 때는 대담한, 편안하고 멋스러운 그리고 관능적 이미지에 차이를 둘 필요가 있으며 착용 후 만족도가 가장 낮았던 40대에 대해서는 그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촉진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스키니 진의 추구이미지와 선호도에 있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는데 본 연구 결과에 비춰 볼 때 남성이 여성보다 추구 이미지와 선호도에 대한 점수가 더욱 높게 나타남으로써 스키니 진 기획 시에는 여성들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디자인에 좀 더 디테일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연령을 고려할 때는 대담한, 편안하고 멋스러운 그리고 관능적 이미지에 차이를 둘 필요가 있으며 착용 후 만족도가 가장 낮았던 40대에 대해서는 그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촉진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월 소득이 가장 높은 600만원 이상의 집단들은 대담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만큼 의류 업체 측에서는 스키니 진 제품을 기획 시 소재에 기능성과 디테일과 트리밍 등을 다양하게 적용한다면 월 소득에 따른 이미지를 반영한 차별화된 상품구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뿐만 아니라 연령을 고려할 때는 대담한, 편안하고 멋스러운 그리고 관능적 이미지에 차이를 둘 필요가 있으며 착용 후 만족도가 가장 낮았던 40대에 대해서는 그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촉진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월 소득이 가장 높은 600만원 이상의 집단들은 대담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만큼 의류 업체 측에서는 스키니 진 제품을 기획 시 소재에 기능성과 디테일과 트리밍 등을 다양하게 적용한다면 월 소득에 따른 이미지를 반영한 차별화된 상품구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조사 지역으로 경남 및 울산을 중심으로 편의표집에 의해 이루어졌으므로 조사지역과 대상자의 선정 및 수에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밝힌다. 후속 연구에서는 스키니 진의 구매 후 만족도 및 불만족 요인을 밝히고 착용자 중심에서 외적으로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만족도를 최대화 할 수 있는 스키니 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바지의 어떤 상징성을 가지는가?
청바지는 현대 패션에서 젊음과 자유, 반항과 혁신을 상징하는 패션 아이콘이 되었으며 1인당 소유 량을 통해 그 사회가 보수적인지 또는 개방적인지 판단하는 척도로 활용될 만큼(Park, 2016) 사회적 상징성이 커졌다. 이에 연령, 성별, 계절, T.
스키니 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키니 진은 몸에 피트되는 진의 일종으로 엉덩이를 중심으로 신체에 밀착되며 착용했을 때 힙, 허리, 다리의 곡선이 그대로 드러나며 신체형태가 강조되는 것이 특징이다(Yoon, 2007). 한때 헐렁하게 입는 청바지가 유행하였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스키니 진은 청소년을 비롯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기 시작하여 2010년 이후에는 체형을 예쁘게 보일 수 있도록 하는 시각적 효과 때문에 여성들의 필수 아이템이 되기도 했다(Skinny jean,2016).
스키니진에 대한 추구이미지의 요인을 도출한 결과는 무엇인가?
스키니 진에 대한 추구 이미지는 대담한 이미지,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 가늘고 긴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의 5개 이미지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스키니 진의 추구 이미지의 차이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편안하고 멋스러우며, 가늘고 길며 활동적 이미지를, 결혼 유무에 따라서는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더 대담하고 관능적 이미지를 추구하였다. 연령에 따라서는 20대 및 40대는 대담한 이미지를, 10대 및 20대는 편안하고 멋스러운 이미지를 더욱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관능적 이미지를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에 따라서는 대담한 이미지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월 소득 600만원 이상의 집단이 가장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라서는 대담한 이미지의 경우에는 전문직과 주부가, 가늘고 긴 이미지의 경우에는 주부가 그리고 관능적 이미지의 경우에는 자영업자들이 가장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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