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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손가족 중학생과 일반가정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의 비교
The Relation of Resilienc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of Broken Famil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525 - 535  

김수진 (부여여자 중학교) ,  김명식 (전주대학교) ,  여숙현 (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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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결손가정 중학생과 일반가정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검증해보고, 일반가정과 결손가정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에 주는 영향을 비교 및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결손가정 중학생이 일반가정 중학생에 비해 자기효능감, 희망, 탄력성과 낙관성 등의 긍정심리자본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결손가족 중학생이 일반가정 중학생에 비해 학교생활적응 수준도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셋째, 일반가정과 결손가정 중학생 모두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 수준 간에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넷째, 일반가정 중학생의 경우 긍정심리자본 중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성이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나, 결손가족 중학생의 경우 긍정심리자본 중 희망만이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결손가정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효능감, 희망, 탄력성과 낙관성 등의 긍정심리자본이 모두 긍정적 상관에 있지만, 여러 긍정심리자본 중 희망만이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이 양상은 일반가정 중학생과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향후 결손가정 중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상담에서는 여러 가지 상담적 개입이 중요하지만, 특히 삶에 대한 희망을 증진시키도록 노력하고 개발해야 한다는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testify the differences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of normal and broken family and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ir school life adaptation.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middle school students of broken family showed lower level in self-effic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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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첫째, 결손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둘째,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결손가족 청소년을 위한 상담적 개입이나 프로그랩 개발 시 긍정심리자본의 중요성과 활용성, 그리고 어떤 긍정 심리자본이 유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보다 실증적이고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결손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이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또한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 차이점을 비교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e , 일반가정 청소년이 결손가족 청소년에 비해 긍정심리자본의 모든 하위척도와 긍정심리자본(전체)가 모두 또한 일반가정 청소년은 결손가족 청소년에 비해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척도 중 학교환경, 학교수업, 학교생활과 학교생활적응(전체)가 모두 높았다.
  • 본 연구에서는 결손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또한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결손가족 청소년을 위한 상담적 개입이나 프로그랩 개발 시 어떤 긍정심리자본이 중요하고 활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지 규명하고자 했다.
  • 향후 이에 대한 연구와 검토가 필요한 것 같다.본 연구는 최근 긍정심리학이 나타나면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 자기효능감, 희망, 자아탄력성, 낙관성 등의 긍정적 심리특성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그 양상이 일반가정의 청소년과 결손가정의 청소년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시도했다는 점에 기본적인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또한 결손가족 청소년이 일반가정의 청소년에 비해 긍정적 심리특성이나 학교생활적응에 상당히 힘들고 어렵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했고, 특히 결손가정의 청소년에 있어 긍정적 심리특성 중 희망이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결손가족 청소년을 위한 상담적 개입이나 프로그랩 개발 시 긍정심리자본의 중요성과 활용성, 그리고 어떤 긍정 심리자본이 유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보다 실증적이고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또한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결손가족 청소년을 위한 상담적 개입이나 프로그랩 개발 시 어떤 긍정심리자본이 중요하고 활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지 규명하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는 결손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또한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결손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이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또한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 차이점을 비교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결손가정 청소년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적응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둘째,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에 있어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결손가정의 발생 원인으로서 사망은 아직 편부모 가정 모두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점차, 이혼, 유기, 별거 등에 의한 결손가정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24]. 둘째, 기능적 결손가정은 외형적으로는 양친이 모두 존재하지만 가정의 기본적인 기능인 생활과 심리적․신체적 안정감 및 자녀의 교육이 보장되지 않고 결여된 가정을 말한다. 기능적 결손가정의 경우 부모의 불화나 갈등, 방임, 부도덕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 결손가정은 형태적 결손가정과 기능적 결손가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형태적 결손가정은 부모가 자녀와 함께 동거하지 않으며, 부모가 사망, 별거, 수형, 이혼 등의 이유로 한쪽이 반영구적으로 부재하는 가정을 말한다[23]. 과거 형태적 결손은 주로 배우자의 사망 또는 부모의 사망의 의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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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부적응이란? 청소년기는 심리적 혼란을 경험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긴의 가정 결손은 학교부적응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로서, 다양한 부적응 행동 이 전반적인 학교생활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결국 학교부적응은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 속에서 충분히 수용되거나 충족되지 못함으로써 생겨나는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5,6]
결손가정이란? 결손가정이란 사전적으로 부모와 미성년자 자녀로 구성되어 있는 가정의 형태로서 부모의 한쪽 또는 양쪽 부모와 함께 살지 않아 정상적인 양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가정을 의미한다[7].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10)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이혼율은 2010년 29.
일반적으로 청소년 시기란 일반적으로 청소년 시기는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이어 지는 과도기로서 신체적․지적 측면 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청소년은 정신적인 면에서도 아동기와 다르게 자의식이 발달하고 특히 욕구좌절이나 사회적 부적응으로 인한 반항적인 태도가 나타나는 이른바 제2의 반항기로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3,4]. 청소년기는 심리적 혼란을 경험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긴의 가정 결손은 학교부적응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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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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