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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을 위한 회생제동 협조제어 시스템의 압력제어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Pressure Control of Cooperative Control System with Regenerative Brake for a Military SHEV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9 no.4, 2016년, pp.517 - 525  

정순규 (국방과학연구소 제5기술연구본부) ,  최현석 (국방과학연구소 제5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effect of the pressure control of cooperative control system with regenerative brake for a military series hybrid-electric vehicle was studied. A cooperative control system with regenerative brake was developed to maximize regenerative energy from electric traction motors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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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5톤급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에 적용 가능한 회생제동 협조제어 시스템의 압력제어 특성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 이때 유압을 급격히 높여야 하는데 압력제어 특성에 따라 제동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압력제어 특성이 회생제동 협조제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회생제동 협조제어 시스템을 포함한 차량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전산 시뮬레이션과 실차시험을 통하여 회생제동의 효율을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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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용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최근 환경문제 해결과 구동성능 향상 등의 목적으로 민수시장에서는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과 순수 전기 차량이 양산되고 있다. 군용 차량의 경우에는 임무 장비 또는 외부 장치로의 전기공급, 스텔스 모드 주행에 의한 전투력 향상, 연비향상을 통한 작전반경 증대 등의 효과를 목적으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1] .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의 연비 향상을 위한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의 연비 향상을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차량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다시 회생하여 배터리 등에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 [2] 이 대표적이다. 회생제동 시스템은 운전자가 제동페달을 밟으면 전기구동모터에 차량 주행방향과 반대 방향의 토크를 주어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이때 발생하는 전기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이다.
회생제동 협조제어 시스템에서 기계제동력은 어떤 경우 사용되는가? 통상적으로 운전자는 차량 속도가 증가한 상태에서 제동페달을 밟으며 급제동이 아닌 경우에는 회생제동력이 충분하여 기계제동력이 요구되지 않는다. 하지만 차량이 정지하기 직전에는 전기구동모터의 속도가 낮아 회생토크를 높일 수 없으므로 기계제동력을 사용해야 한다. 이때 유압을 급격히 높여야 하는데 압력제어 특성에 따라 제동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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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 Lee, "Research Trends on Military Hybrid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Defense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Vol. 43, pp. 6-19, 2013. 

  2. Y. Gao, L. Chen and M. Ehsani, "Investig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Regenerative Braking for EV and HEV," SAE Technical Paper, 1999-01-2910, 1999. 

  3. Y. Aoki K. Suzuki, H. Nakano, K. Akamine, T. Shirase and K. Sakai, "Development of Hydraulic Servo Brake System for Cooperative Control with Regenerative Brake," SAE Technical Paper, 2007-01- 0868, 2007. 

  4. Y. Lee, S. Chung and I. Han, "Serial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for Special Purpose Vehicles," KIMST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1461-1462, 2015. 

  5. S. Jeong and K. Han, "An Efficiency-Based Energy Management Strategy for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s," EVS 28, The 28th International Electric Vehicle Symposium and Exhibition, p. 66, May, 2015. 

  6. J. Larminie and J. Lowry, "Electric Vehicle Technology Explained," John Wiley & Sons, Inc. England, pp. 54-6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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