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기공학과 학생들의 블렌디드 러닝 흥미도와 만족도 간의 연관성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lended Learning Interesting and Satisfaction on Students majoring in Dental Technology 원문보기

대한치과기공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v.38 no.3, 2016년, pp.237 - 245  

강월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치의기공전공) ,  박연경 (김천대학교 치기공학과) ,  한만소 (대전보건대학교 치기공과) ,  김웅철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치의기공전공) ,  김지환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치의기공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nalysis blended learning interesting and satisfaction on students majoring in dental techniques. Method: The study subject were 181 students from Gimcheon university. Data for this survey was obtain by self-administration method. This ques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기공 수업에 블렌디드 러닝을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의 교과 흥미도를 분석하고 이러한 수업 흥미도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기존의 학습 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러닝의 가장 큰 장점은? e-러닝이란 학습자의 지식이나 기능, 수행 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교수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자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전달된 교수내용들을 학습함과 동시에,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동료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한 모든 형태의 학습체계를 말한다(임영란, 2008). 이러한 e-러닝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이해가 될 때까지 충분한 반복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일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이나 첨단 정보통신 매체만으로는 학습자의 수업태도나 학습에 대한 동기, 흥미, 준비도에 관련된 사항 뿐 아니라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에서만 느낄 수 있는 지식에 대해서는 전달받을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김보나, 2006).
블렌디드 러닝이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도입된 방법이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다. 블렌디드 러닝이란 e-러닝을 통해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에서 부족한 교육활동을 보완해 주는 동시에, 면대면 수업이 가지고 있는 교육의 유용성을 함께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학습체계를 말한다(임정훈, 1998).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은 교육에 활용했을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교육적 효과가 높다는 점이다(조민숙, 2012).
e-러닝의 한계는? 이러한 e-러닝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이해가 될 때까지 충분한 반복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일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이나 첨단 정보통신 매체만으로는 학습자의 수업태도나 학습에 대한 동기, 흥미, 준비도에 관련된 사항 뿐 아니라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에서만 느낄 수 있는 지식에 대해서는 전달받을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김보나,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llen IE, Seaman J. Sizing the Opportunity: The Quality and Extent of Onlin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The Sloan Consortium, 2003. 

  2. Bae JH. Effectiveness of Learning Flow and Academic Achievement on Learning Activities with Real-Time Feedback utilizing a Smart Clicker App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5(9), 5543-5552, 2014. 

  3. Choi UJ, Yu SH. A Research on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Department of Dental Technolog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34(3), 263-271, 2012. 

  4. Davies RS. Dean DL, Ball N.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 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1, 563-583, 2013. 

  5. Hwang GD. The Effects of SNS-based PBL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tudy Interesting, Cooperation in Social Studie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6. Jo MS. Reading Improvement Program for Early EFL Readers: A Case Study of Blended Learning in Phonological Awareness Instruc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12. 

  7. Kim BN. A Comparison Study on the Instructi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and Traditional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6. 

  8. Kim DH. Design and Development of an Adaptive Web-based Learning System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7. 

  9. Kim EY.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Motivation Regul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2006. 

  10. Kim HU. Influence of Friendship to Persistence and drop out and Mediation Effect of School Adapta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4), 87-109, 2011. 

  11. Kim YH. Learning Motivations,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after Practice Education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5(10), 6176-6186, 2014. 

  12. Kim YS. A Study on the Dept. of Dental Laboratory Technology Student's Motivation for Selecting their Major and the Degree of their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20(1), 121-138, 1998. 

  13. Kwon HJ. An Analysis of Factors of influence on college student withdrawal. Chungnam University. 2009. 

  14. Kwon SS. Factors Affectinf the Dropout Intention in the dental Technology students of D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35,(3), 111-141, 2007. 

  15. Lee KE, Yang HS. Effect of the Image Training that utilized ICT Learning in the Improvement of Athletic Skills and Attitude in Clas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0(10), 2837-2845. 2009. 

  16. Lee SS. A Study on Internet Project-based Learning in History Education, Ewha Womens University. 2002. 

  17. Lim JH. A study on teaching - learning activities and educational effects in virtual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4(2), 103-136, 1998. 

  18. Lim YL. Study on Effective Learning of Cyber Home Study through E-learn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Incheon, 2008. 

  19.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E-Learning Policy briefings for IT Private-Public Cooperative, 2005. 

  20. Oh IK. Blended Learning trends Analysis : Korean trends & Comparative Study with Foreign data. Corporate education research, 6(1), 41-62, 2004. 

  21. The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he 3rd Informatization Promotion Plan Report, 55,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