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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 비디오의 플리커 저감효과를 위한 톤 안정화 알고리즘 연구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9, 2016년, pp.24 - 29  

김정태 (인하대학교) ,  이현규 (인하대학교) ,  이상철 (인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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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의 화질 개선과 높은 대비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HDR(High Dynamic Range)영상을 디스플레이 장치에 매핑시키기 위한 톤매핑 기술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단일프레임이 아닌 다중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는 비디오에 이러한 톤매핑기술을 적용할 경우, 프레임 간 명암도 차이로 인하여 시각적으로 깜빡이는 현상인 플리커(Flicker)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용자의 눈에 피로도를 증가시키고, 영상의 품질이 감소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플리커 판별을 위해 영상의 명암도 측정법을 제안하여, 프레임별 명암값을 학습하기 위한 다양한 특징벡터를 정의한다. 학습된 SVM(Support Vector Machine) 분류기를 이용하여 플리커 발생 프레임을 선별하고 플리커 제거를 위한 톤 안정화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해 86.7%의 플리커를 검출하였으며, 프레임 간 톤 안정화 알고리즘의 최적화를 통해 플리커 발생빈도를 69.8% 감소시켰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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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HDR비디오 생성을 위한 플리커 저감효과를 갖는 톤 안정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단일영상으로부터 HDR 영상을 생성하는 톤매핑 알고리즘으로부터 HDR 비디오로 변환하였으며, 이 때 발생하는 플리커 검출을 위한 영상의 명암측정법을 제안하였다.
  • 플리커 검출을 위한 학습모델인 SVM은 다항식, 방사 기저함수, 다층 퍼셉트론 분류기의 대안적인 학습방법으로, 데이터들의 패턴을 n차원의 특징공간으로 사상시킬 수 있고, 최적대역의 식별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이 플리커 검출을 위한 학습에 이용할 총 9가지의 특징벡터들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플리커 현상을 해결한 톤매핑된 HDR영상을 추출하기 위해 조도가 다르게 촬영된 HDR영상과 유사한 효과를 갖는 로그 매핑과 감마보정을 이용해 영상의 톤안정화기법을 제안한다. <그림 1>은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프로세스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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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리커 검출 학습모델 SVM의 특징은 무엇인가? 플리커 검출을 위한 학습모델인 SVM은 다항식, 방사 기저함수, 다층 퍼셉트론 분류기의 대안적인 학습방법으로, 데이터들의 패턴을 n차원의 특징공간으로 사상시킬 수 있고, 최적대역의 식별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이 플리커 검출을 위한 학습에 이용할 총 9가지의 특징벡터들을 제안한다.
실험에서 제안한 학습된 SVM은 임계치를 이용하는 기존 방법보다 얼마나 플리커를 개선시켰는가? 학습된 SVM(Support Vector Machine) 분류기를 이용하여 플리커 발생 프레임을 선별하고 플리커 제거를 위한 톤 안정화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해 86.7%의 플리커를 검출하였으며, 프레임 간 톤 안정화 알고리즘의 최적화를 통해 플리커 발생빈도를 69.8% 감소시켰다.
연속된 프레임으로 구성된 비디오에 톤매핑 알고리즘 시 영상 간 플리커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대비 향상 및 컬러 재현성이 매우 효과적인 Retinex알고리즘[3]과 적응적 로그 매핑 방법[4] 등이 제안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톤매핑 알고리즘들은 단일영상에서는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만, 연속된 프레임으로 구성된 비디오에 적용 시 프레임 별 픽셀들의 구성, 조도 차, 영상 보정과정에서의 명암 차로 인해 연속된 영상간에 플리커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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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umblin. J. and Rushmeier. H."Tone Reproduction for Realistic Computer Generated Images," Technical Report GIT-GVU-91-13, pp. 2-27, 1991. 

  2. Tumblin. J. and Rushmeier. H. E. "Tone Reproduction or Realistic Image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pp. 42-48, 1993. 

  3. Jobson. D. J. and Woodell. G. A."Retinex processing for automatic image enhancement," Journal of Electronic Imaging, pp. 100-110, 2004. 

  4. Drago. F., Myszkowski. K. and Annen. T. and Chiba. N."Adaptive Logarithmic Mapping For Displaying High contrast Scenes," EUROGRAPHICS, pp. 419-426, 2003. 

  5. Kiser. C., Reinhard. E. and Tocci. N. "Realtime Automated Tone Mapping System for HDR Video,"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pp. 2749-2752, 2012. 

  6. TOCCI. M.D., KISER. C., TOCCI. N. and SEN. P. "A versatile HDR video production system," ACM Trans, pp. 41:1-41:10, 2011. 

  7. Yang H. S., Park J. W. and Y. S. Moon. "Flickering Effect Reduction Based on the Modified Transformation Function for Video Contrast Enhancement," IEIE Transactions on Smart Processing and Computing, pp. 358-365, 2014. 

  8. Perlin. K. and Hoffert. E. M. "Hypertexture," Computer Graphics, pp. 253-262, 1989. 

  9. 김정태, 이현규, 최연재, 이상철. "비디오 플리커에 강건한 다항 곡선 적합 기반의 적응적 톤 안정화 알고리즘,"IPIU, 2016. 

  10. Larson. G. W., Rushmeier H. E. and C. Piatko. "A Visibility Matching Tone Reproduction Operator for High Dynamic Range Scene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pp. 291-306, 1997. 

  11. Francesco. B., Alessandro. A., Kurt. D. and C. Alanl."Advanced High dynamic Range Imaging: theory and practiceg," AK Peters/CRC Press, pp. 12-26, 2011. 

  12. Reinhard. E., Ward. G., Pattanaik. S. and Debevec. P."High Dynamic Range Imaging," Morgan Kaufmann Publishers, pp. 83-9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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