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세측에 따른 상지와 하지의 기능 비교
Comparison of Upper and Lower Limb Functional Ability Depends on Dominants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4 no.3, 2016년, pp.622 - 633  

이선명 (마산대학교 작업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mpared of left dominant and the right dominant hands about coordina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30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in M university in Changwon, from April 28th 2015 to May 1. The test tools were Jebson-Taylor Hand Function Test, Hand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왼쪽이 우세한 사람과 오른쪽이 우세한 사람을 놓고 보았을 때 오른쪽이 우세한 사람보다 왼쪽이 우세한 사람이 양쪽 협응이 잘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여 Jebson Taylor Hand Function Test, Hand Strength & Pinch, Grooved Pegboard Test, Box & Block Test, Balance Test 같은 다양한 평가를 통해 왼쪽이 우세한 사람과 오른쪽이 우세한 사람을 비교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 기능은 무엇으로 구성되나? 손 기능은 눈과 손의 협응, 양손의 협응, 사물의 조작력, 손가락의 민첩성과 힘으로 구성되고 특히, 민첩성은 운동을 시작하는 일, 방향을 변화 시키는 일 및 민첩하게 위치를 조정하는 기민성(Dexterity)을 말한다2-6). 또한, 기민성은 크게 소동작 기민성(Fine Manual Dexterity)과 대동작 기민성(Gross Manual Dexterity)으로 나뉘어진다7-8).
민첩성이란 무엇인가? 손 기능은 눈과 손의 협응, 양손의 협응, 사물의 조작력, 손가락의 민첩성과 힘으로 구성되고 특히, 민첩성은 운동을 시작하는 일, 방향을 변화 시키는 일 및 민첩하게 위치를 조정하는 기민성(Dexterity)을 말한다2-6). 또한, 기민성은 크게 소동작 기민성(Fine Manual Dexterity)과 대동작 기민성(Gross Manual Dexterity)으로 나뉘어진다7-8).
Grooved Pegboard를 이용한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어떠한가? 이 도구는 무작위로 자리 잡혀진 25개의 열쇠 모양의 홈이 뚫어진 판과 열쇠 모양의 25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Ruff와 Parker20)는 정상성인의 Finger Tapping과 Grooved Pegboard를 통하여 표준치와 성별, 연령별, 교육정도와의 연관성을 보고하였다. 또한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우세손에서는 r=0.72, 비우세손에서 r=0.74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20)(Figure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Lee HK, Sim JM, Systematic Human Anatomy, soomoonsa publish, 2008. 

  2. Trombly, C.A., Occupational therapy for physical dysfunction(3rd ed), Baltimore: Willard & Wilkins, 1989. 

  3. Gallahue, D. L., The Relationship betwwen Perceptual and motor abilities, Research Quately, 1968: 39, 948-951. 

  4. Williams J, Zolten AJ, Rickert VI, et al. Use of nonverval tests to screen for Writing dysfluency in school-age children, Percept Mot Skills, 1993:76, 803-809. 

  5. Backman C, Mackie H, Harris J. Arthritis Hand Function Test: development of a standardized assessment tool. Occup Ther J Res, 1991:11, 245-55. 

  6. Faber SD, Assessing neuromotor performance enables, Occupational Threapy, overcoming human performance deficits, Mew Jersey, Slack, 1991: 52. 

  7. Desrosiers J, Bravo G, Hebert R, Dutil E, Mercier L. Validation of the Box and Block Test as a measure of dexterity of elderly people: reliability, validity, and norms studies. Arch Phys Med Rehabil, 1994:75(7), 751-5. 

  8. Johanne D, Daniel B, Gina B, et al. Performance of the unaffected upper extremity of elderly stroke patients. Stroke, 1996:27, 1564-1570. 

  9. Lee ES, Difference in linguistic, spatial abilities between left-hand dominant and right-hand dominant young childre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2010. 

  10. Kang MH, Left hand Dominant, Do have to change? Never NO!, Publish BoKyung. 1998. 

  11. Kang UJ, Writing error of left-hand dominant and right-hand dominant young childre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0. 

  12. Kim SKN, Functional chariatrics of lower limbs of fatigue protocol,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Dept of athletics, 2014. 

  13. Jung JH, Lee SP, Yang JH., The effects of physical capacity and lower limb isokinetic muscle function after Taekwando training in 3rd grade of element school.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 Sports Science, 2011:28, 39-44. 

  14. Jebsen RH, Taylor N, Trieschmann RB, et. al. An Objective and Standardized Test of Hand Function. Arch Phys Med Rehabil. 1969,:50, 311-319. 

  15. Asher IE.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s, An Annotated Index-Second Edition. OTA,. 1996. 

  16. Mathiowetz, V., Kashman, N., Volland, G., Weber, K., Dowe, M., & Rogers, S., Grip and pinch strength : normative date for adult. Archives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ion, 1985:66, 69-77. 

  17. Robertson, A., & Deitz, J. A.. Descriptiom of grip strenght in preschool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1988:42, 47-652. 

  18. Thorngern, K.G., Werner, C.O., Normal grip strength, Acta Orthopaedic Scandinavian, 1979:50, 255-259. 

  19. Lee TY, Normal data of Grooved pegboard test in Adult. Journal of physical therapy Korea, 2001:87-94. 

  20. Ruff RM, Parker SB, Gender and age-specific changes in motor speed and eye-hand coordination in adults: Normative values for the finger tapping and grooved pegboard tests, Percept Mot Skills, 1993:76, 1219- 1230. 

  21. Schmidt SL, Oliveira RM, Rocha FR, et al,Influences of handedness and gender in thegrooved pegboard test, Brain Cogn., 2000:44. 445-454. 

  22. Cromwell, F. S. Occupational therapist manual for basic skill assessment: Primary prevocational evaluation, Pasadena, CA: Fair Oaks Printing Co. 1976. 

  23. Cromwell, F. S., Occupational therapist manual for basic skill assessment: Primary pre-vocational evaluation, Altadena, CA: Fair Oaks Printing. 1965. 

  24. Smith, D. A. The box and block test: Normative data for 7, 8, 9 year old children. Los Angeles: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1961. 

  25. Berg. K. O., Wood-Dauphinww, S. L., & Williams, J. L., The balance scale: Reliability assessment with elderly residents and patients with an acute stroke, Scandinavian Journal of Rehabilitation Medicine, 1995,:27(1), 27-36. 

  26. Jang MY, Lee YJ, Relations of ability to maintain of balance and visual perceptional skills. Joural of occupational therapy, 1999: 7(1), 70. 

  27. Occupational therapy textbook compilation committee(2013), Measurement and Evaluation, PanMun Education, 2011:275-27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