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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안전운전을 위한 응급대응 시스템 설계
Emergency response system for safe operation of ship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3, 2016년, pp.81 - 87  

김용수 (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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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글로벌화에 따라 움직이는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선박의 해상 운송 능력 향상을 위해 선박의 대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선박의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선박에서의 위험지역 모니터링에 대한 관심 이 증대되고 있고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선박안전관련 국제협약의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는 2012년 해양경찰청에 의해 선박 위치정보 기반의 선박 사고예측 및 예방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나, 최근 세월호 사건 등 선박 사고에 대한 대응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 실정으로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을 통해 위험 구역 경보 및 위급상황 시 선박 운항 위치정보를 자동으로 전달해주는 DGPS를 탑재한 웨어러블 타입의 즉각 응급대응 시스템을 설계를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ne with the sharp increase of container traffic from globalization, ships have become larger with an aim of improving the maritime transport capacity in addition to the growing interest in monitoring danger areas on ships considering the quantity increase of ships, along with the tightening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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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4GHz 대역폭을 이용하는 무선 통신 기기(Bluetooth Low Energy - BLE)를 특정 범위 이상의 구역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 거리, 오차율을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개방된 공간에서 위치에 따른 데이터 무결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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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대형화와 선박의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무엇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가? 세계의 글로벌화에 따라 움직이는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선박의 해상 운송 능력 향상을 위해 선박의 대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선박의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선박에서의 위험지역 모니터링에 대한 관심 이 증대되고 있고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선박안전관련 국제협약의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는 2012년 해양경찰청에 의해 선박 위치정보 기반의 선박 사고예측 및 예방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나, 최근 세월호 사건 등 선박 사고에 대한 대응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 실정으로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을 통해 위험 구역 경보 및 위급상황 시 선박 운항 위치정보를 자동으로 전달해주는 DGPS를 탑재한 웨어러블 타입의 즉각 응급대응 시스템을 설계를 하고자 한다.
선박의 대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세계의 글로벌화에 따라 움직이는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선박의 해상 운송 능력 향상을 위해 선박의 대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선박의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선박에서의 위험지역 모니터링에 대한 관심 이 증대되고 있고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선박안전관련 국제협약의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는 2012년 해양경찰청에 의해 선박 위치정보 기반의 선박 사고예측 및 예방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나, 최근 세월호 사건 등 선박 사고에 대한 대응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 실정으로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을 통해 위험 구역 경보 및 위급상황 시 선박 운항 위치정보를 자동으로 전달해주는 DGPS를 탑재한 웨어러블 타입의 즉각 응급대응 시스템을 설계를 하고자 한다.
실시간 위치 추적서비스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선박 무선통신기술 발달 및 국제적으로 해상보안에 대한 국제협약이 강화, 대국민 해양안전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국가적 의무사항으로 우리 선박 및 국내연안을 운항하는 선박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 및 관련 정보 수집·통합의 필요성 증대되고 있고 여객선·크루즈·수상레저기구 등 선박이용, 해상관광, 바다낚시 등 일반국민의 바다 이용이 한층 다변화·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반해 선박 조난 시 위치추적수단이 없어 신속한 수색구조가 곤란한 실정이다.[1-3] 해양선박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증가로 인해 해상운송을 하는 대형 컨테이너선과 유조선 그리고 여객만을 수송하는 호화객선(크루즈선)처럼 대형화된 선박에서 선원과 승객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 현재 육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실시간 위치 추적서비스(RTLS : Real-Time Locating Service System)가 필요한 시점에 도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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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eul-Jae Song "The Proposal for positioning accuracy analysis and stimulating utilization of NDGPS", Chungnam university, a master's thesis , pp.9-11, Feb. 2007. 

  2. Technical characteristics for a universal shipborne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using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in the VHF maritime mobile band, ITU-R M.1371-1 

  3. Jaemin Park, "Study on Small Vessels's Pseudo-AIS interoperable with Universal AIS" International Journal of National and Port Research, Vol. 27, No.4 

  4. RTCM, RTCM Recommended Standards for Differential NAVSTAR GPS Service Ver. 2.1, RTCM paper pp194-93/SC104-STD, Washington, D.C. : RTCM., 1994 

  5. IALA, Report of Inter-sessional WG on DGNSS, IALA 1st e-Nave committee, 2006. 9 

  6. Wooseong Shim, Jaemin Park, Sanghyun Suh, "Local Vessel Identification System(LVIS) Interoperable with Universal AIS", Proceedings of 2003 International symposium on GPS/GNSS, pp55-62 

  7. 박재민"AIS 연동의중?소형선박자동인식시스템연구" 인하대학교 석사논문 pp.16-18, 2004. 7. 

  8. IALA "해상항로표지에서선박자동식별장치AIS)의 사용에관한국제 항로표지협회IALA)권고서A-126" IALA, 권고서 pp.17-18, 2003. 12. 

  9. 해양수산부 "항로표지업무편람" 해양수산부 업무편람 pp.146-149, 2006. 12. 

  10. 김정동 "실시간동적GPS 측량에의한해안지형해석" 동아대학교 박사논문 pp36-40, 2001. 2. 

  11. 양형선 "GPS를이용한실시간선박위치정보시스템의 개발에관한연구" 목포해양대학교 

  12. 하태진 "MCU 통합 연동 제어시스템 설계" 2012. 3. 

  13. 민병국 "선박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효율성 보장을 위한 카메라 장착 중소형 VDR장치 및 데이터 제어방법 연구" 201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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