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부모를 둔 비장애 청소년의 삶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Qualitative Case Study on Life of non-disabled Adolescent of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3, 2016년, pp.73 - 103  

강승원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적장애 부모를 둔 비장애 청소년들의 삶의 모습과 그들의 삶 속에서 드러난 어려움은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4년 1월부터 5월까지 청소년 5명을 중심으로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사례 내 분석과 사례 간 분석을 하였으며,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엄격성을 확보하였다. 분석결과는 크게 '비장애 청소년의 성장이야기', '비장애 청소년의 세상살이 이야기'로 분석하였으며, '공부를 하라는 가족이 전혀 없음', '학업 성취감을 알아가며 앞으로 나아감', '나만의 공간으로 숨어버림', '일찍 어른이 되어버림', '다른 부모, 같은 사랑', '가족의 가족이 나를 키움', '나를 그대로 받아들여주는 친구가 있음', '가난한 생활에 짓눌려 살아옴', '힘듦과 힘냄의 양날에 서있음'으로 범주화 하였다. 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지평을 넓히고, 가족의 장애이해, 부모역할훈련프로그램과 사례관리 등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실태조사와 경제적 지원을 위한 수당제도 등 정책적 방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nvestigates the life of normal adolescents who have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nd their difficulties which suggested social welfare meanings of this study. In order to conduct wide and in-depth analysis on cases by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qualitative case stud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이 부정적 영향을 받는 경우는 무엇인가? 이에 지적장애 부모를 둔 청소년기 자녀들에 대한 관심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자아정체성 확립, 독립을 준비하는 성인기로 전환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제한된 지원을 받는 가운데 사회적 지원체계가 미약하다면 상당히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지적장애 부모를 둔 비장애 청소년들의 삶에 대해 적절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응도 미비하다.
지적장애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에서 유의미한 평균이하로 제한성을 가지며, 18세 이전에 발생하는 장애이며,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있어서 권리를 가진 존재로 정의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개념의 의료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로 전환, 시혜적 차원의 정책에서 인권 및 권리차원의 정책 강화, 장애인을 서비스 대상에서 주체로 보는 것, 공급자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전환, 긍정적 용어 사용과 같은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법률적으로 지적장애로 개정되었다.
장애 부모를 둔 자녀들이 살아가면서 심리정서적·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그리고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장애를 가진 부모와 관련된 문헌들을 살펴본 결과, 부모의 장애로 인해 자녀가 부모를 돌보아야 하는 부담을 갖게 됨으로써 자녀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관한 연구들(김소진, 2012; 김미희, 2006; 윤희진, 2004 ; Newman, 2002), 부모의 장애가 자녀들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김연진, 2011; 이수정, 2008; 이병은, 2007; 김미경, 2003)이 제시되고 있다. 이 연구들은 장애를 가진 부모에게서 자란 자녀들은 성장기 과정 동안에 또래집단으로부터 놀림을 받고, 정서적인 어려움에 처하며, 돌봄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장애 부모를 둔 자녀들이 살아가면서 심리정서적·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김미경, 2003, "어머니가 정동장애인 자녀의 행동문제와 부모의 양육태도", 대한신경정신학, 42(3): 360-367. 

  2. 김미옥.김은경.박신애, 2013, "농촌지역 지적장애여성의 자녀양육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사회복지연구, 44(4): 5-29. 

  3. 김미희, 2006, "장애인 부모와 함께 사는 자녀의 체험에 관한 해석학적 현상학적 글쓰기", 정신간호학회지, 15(1): 65-75. 

  4. 김선숙.김예성, 2011, "아동기 및 청소년기 심리사회발달에 미치는 사회자본의 영향", 청소년학연구, 18(9): 53-71. 

  5. 김성희.김성희.변용찬.손창균.이연희.이민경.이송희.강동욱.권선진.오혜경.윤상용.이선우, 2011, 2011년 장애인 실태조사,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6. 김소진, 2012, "지체장애 부모를 가진 비장애 자녀의 경험에 대한 연구-청년기 자녀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복지학, 19: 23-44. 

  7. 김연진, 2011, "장애부모가정 청소년의 부모화 경험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영주, 2012, "여성지적장애인의 결혼과 자녀양육에 관한 질적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김정희.정은주, 2012, "영유아 자녀를 둔 여성장애인의 자녀양육 어려움과 서비스 욕구 비교를 통한 가족지원전략", 유아특수교육연구, 12(1): 165-190. 

  10. 김희경.이미형, 2011, "알코올 중독자 성인자녀인 대학생의 극복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한간호학회지, 41(5): 642-651. 

  11. 신경식?서아영 역, 2011, 사례연구방법 4판, Yin, R.,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4th ed., 서울, 한경사. 

  12. 안수영.이형실, 2009, "남녀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1(3): 163-176. 

  13. 오승환.김광혁, 2012, "가족빈곤이 고교진학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28(4): 1-20. 

  14. 윤희진, 2004, "장애인 부모를 둔 청소년 자녀의 심리.사회적 특성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이경상, 2011, "빈곤이 대학진학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3(3): 261-280. 

  16. 이수정, 2008, "장애인 부모를 둔 성인자녀의 원가족 환경과 의사소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장휘숙, 2010, "청년기 발달과업 성취가 청소년의 5요인 성격특성과 자기존중감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3(2): 1-17. 

  18. 최경숙.송하나, 2010, 발달심리학 - 전 생애: 아동.청소년.성인, 교문사. 

  19. 최인숙, 2008, "기혼 지적장애인의 특성과 사회적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홍승아.이상원.이영미, 2007, 여성장애인 자녀양육 지원방안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1. 홍용희.노경주.심종희 역, 2000, 질적사례연구, Stake,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서울, 창지사. 

  22. Aunos, M., Feldman, M. A., and Goupil, G., 2008, "Mothering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health and well-being, parenting and child behavior outcomes",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1: 320-330. 

  23. Booth, T. and Booth, W., 1993, "Parenting with learning difficulties: lessons for practioners", British Journal of Social Work, 23(5): 459-480. 

  24. Coren, E., Hutchfield, J., Thomae, M., and Gustafsson, C., 2010, Parent training support for intellectually disabled parents, The Cambell Collaboration. 

  25. Dowdney, L. and Skuse, D., 1993, "Parenting provided by adults with mental retardat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34(1): 25-47. 

  26. Faureholm, J., 2010, "Children and their life experience", 63-78, in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Past, Present and Futures, editedd by Gwynnyth Llewellyn, Rannveig Traustadottir, David McConnell, Hanna Bjorg Siguajonsdottir, Wiley-Blackwell. 

  27. Feldman, M. A., 1994, "Parenting education for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 review of outcome stud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5(4): 299-332. 

  28. Feldman, M. A., 2002, "Children of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205-223, in The Effects of Parental Dysfunction on Children, edited by McMahon et al., New York: Kluwer Academic/Plenum. 

  29. Feldman, M. A., and Walton-Allen, N., 1997, "Effects of maternal mental retardation and poverty on intellectual, academic, and behavioral status of school-age children", 235-244, in Families and mental retardation, edited by Blacher, Jan. and Barker, Bruce., AAMR. 

  30. Glaun, D. E., and Brown, P. F., 1999, "Motherhood, intellectual disability and child protection: charactericstics of a court sample",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 Disability, 24(1): 95-105. 

  31. Keltner B., Wise L. A., & Taylo,r G., 1999, "Mothers with intellectual limitations and their 2-year-old childre's developmental outcomes", Journal of Intellectual Developmental Disability, 24: 45-57. 

  32. Lincoln, Y., and Guba. E., 1985, Naturalistic Inquiry, CA: Sage Publications. 

  33. Llewellyn. G., 2013,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nd their Children: Advances in Policy and Practice", Journal of Policy and Practice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10(2): 82-85. 

  34. Llewellyn. G., and McConnell. D., 2002, "Mothers with learning difficulties and their support network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46: 17-34. 

  35. Llewellyn, G., McConnell, D., Honey A., Mayes, R., and Russo. D., 2003, "Promoting health and home safety for children of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24: 405-431. 

  36. McConnell, D., Mayes, R., and Llewellyn, G., 2008, "Wom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t risk of adverse pregnancy and birth outcom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2(6): 529-535. 

  37. McConnell, R., Llewellyn, G., and Bye, R., 1997, "Providing services for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parent needs and service constraints",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y, 22(1): 5-17. 

  38. McConnell, R., Llewellyn, G., Rachel, M., Russo, D., and Honey, A., 2003, "Developmental profiles of children born to moth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y, 28: 122-134. 

  39. Newman, T., 2002, "Young carers' and disabled parents: time for a change of direction?", Disability & Society, 17(6): 613-625. 

  40. O'Neill, A. M., 1985, "Normal and Bright Children of Mentally Retarded Parents: The Huck Finn Syndrome",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5(4): 255-268. 

  41. Perkins, T. S., Holburn, S., Deaux, K., Flory, M. J., and Vietze, P. M., 2002, "Children of moth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Stigma, mother-child relationship and self-esteem",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15(4): 297-313. 

  42. Ronai, C. R., 1997, "On loving and hating my mentally retarded mother", Mental Retardation, 35(6): 417-432. 

  43. Siguajonsdottir., H. B. and Traustadottir, R., 2010, "Family within a family", 49-62, in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Past, Present and Futures, edited by Llewellyn, G., Traustadottir, R., McConnell, D., and Siguajonsdottir H. B., Wiley-Blackwell. 

  44. Traustadottir, R., and Sigurjonsdottir, H. B., 2008, "The 'mother' behind the mother: Three generations of moth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es and their family support networks",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1(4): 331-340. 

  45. Tymchuk, A. J., and Feldman, M. A., 1991, "Parents with mental retardation and their children: review of research relevant to professional practice", Canadian Psychologist, 32(3): 486-496. 

  46. Wade, C., Mildon, L., and Matthews, J., 2007, "Service Delivery to Parents with an Intellectual Disability: Family-Centred or Professionally Centred?", Journal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2): 87-98. 

  47. Wade, C., Llewellyn, G., and Matthews, J., 2011, "Modeling Contextual Influences on Parents Disability and Their Children", American Journal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16(6): 419-43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