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학교결석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요인에 관한 종단연구 - 패널고정효과모형을 활용하여 -
A Longitudinal Study of the Ecological-Systemic Factors on School Absenteeism in South Korean Children - A Panel Fixed Effects Analysis -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3, 2016년, pp.105 - 125  

김동하 (성균관대학교) ,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결석은 학업중단이나 비행 범죄에 대한 잠정적인 조기 예측요인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토대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아동의 학교결석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에서 초4 패널의 2차년도와 3차년도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초등학교 2,378명을 대상으로 패널회귀분석고정효과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아동의 컴퓨터 사용시간, 부모의 학대, 학교활동참여정도, 학업성적이 학교결석일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컴퓨터 사용시간, 부모의 학대는 학교결석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학교활동참여와 학업성적은 학교결석에 보호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아동 청소년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학교결석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absenteeism is considered one of the early predictors of school drop-out and serious delinquency or criminal behavior. The primary goal of the current study was to explore the protective and risk factors related to changing school absenteeism over time based on the ecological-systemic persp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교결석에 관해서도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무단결석을 중심으로 통제적·사후개입적 실천에만 치중하는 것보다, 학교결석이 발생하는 초기시점에서부터 학교결석과 관련된 다양한 체계에서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무단결석을 거쳐 학업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정적 발달과정을 조기에 차단하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길이다. 다음에서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토대로 학교결석과 관련된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요인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살펴보겠다.
  • 본 연구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토대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아동의 학교결석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환경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확인함으로써 학업 중단에 대한 예방적 조기개입을 위한 실천적·정책적 제언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학업중단의 조기 예측요인으로써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학교결석에 초점을 두고, 아동을 둘러싼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포괄하는 생태체계 환경 속에서 아동의 학교결석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확인함으로써 학교결석이 학업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로를 조기에 차단하고 체계적인 예방적 접근을 위한 실천적·정책적 제언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를 위해 패널데이터분석에서 내생성을 통제하는데 유용한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 model)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학업중단 청소년들에 대한 체계적인 조기예방적 접근으로써 학교결석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 구축에 필요한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생태체계적 관점에 입각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학교결석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경험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향후 학업중단 및 보다 심각한 위험요인의 중요한 예측요인으로 학교결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에서 청소년의 학업중도탈락 문제에 대처하고자 어떤 대책을 수립하였는가? 이에 정부에서도 청소년의 학업중도탈락 문제에 적극 대처하고자 2013년 11월 「학업중단예방 및 학교밖청소년지원방안」 대책을 수립한 바 있다(교육부·여성가족부, 2013). 여기에는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학교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학업중단숙려제를 도입하여 학업중단 위기학생에 대한 상담을 의무화하고, 학교를 이미 떠난 학생들에게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사후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명시되어 있다(교육부·여성가족부, 2013).
학업중단 청소년이 사회문제가 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는 우리 사회에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학업중단 청소년이 사회문제가 되는 주된 이유는 학교라는 통제 가능한 최소한의 보호환경에서 벗어난 청소년은 비행, 범죄 등의 위험요인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아울러 학업중단은 청소년에게 필요한 교육 기회를 상실하게 하여 적절한 직업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함으로써 미래의 소득상실을 초래할 수 있다(김옥엽 외, 2004; Thornton et al.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아동의 학교결석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에서 초4 패널의 2차년도와 3차년도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초등학교 2,378명을 대상으로 패널회귀분석의 고정효과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아동의 컴퓨터 사용시간, 부모의 학대, 학교활동참여정도, 학업성적이 학교결석일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컴퓨터 사용시간, 부모의 학대는 학교결석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학교활동참여와 학업성적은 학교결석에 보호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아동 청소년 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학교결석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교육부.여성가족부, 2013,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수립 발표자료", http://www.mogef.go.kr. 

  2. 교육부 보도자료, 2015, "2015년 다문화 학생 교육지원 계획 발표", http://www.moe.go.kr. 

  3. 김동하, 2013, "학교결석 청소년의 학교적응 유형과 예측요인 검증",한국사회복지학, 66(3): 5-28. 

  4. 김방실, 2003, "학교에 가고 싶지 않은 아이들에 대한 문화기술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세원, 2003,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성기, 2012, "한국과 미국의 학업중단 현황 및 대책에 관한 비교연구", 초등교육연구, 25(2): 141-160. 

  7. 김옥엽.이연숙.원유미, 2004, "전라북도 청소년 학업중단에 대한 의식 및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분석", 상담학연구, 5(3): 725-741. 

  8. 김희영.조미경, 2014, "무단결석과 애착유형이 중학생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폭력 중심으로", 한국학교보건학회지, 27(2): 90-99. 

  9. 류방란.신희경, 2011, "학교 부적응 학생의 학교 다니기: 전문계 여자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49(2): 41-72. 

  10. 민병수, 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교생활적성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민인식.최필선, 2012, STATA 패널데이터 분석, 서울: 한국STATA학회. 

  12. 박현선.박지명.김정은, 2014, "부모의 학대와 자녀의 공격성의 종단적 상호인과관계: 빈곤 및 비빈곤 집단 차이를 중심으로",학교사회복지, 29: 1-24. 

  13.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2016, "정부, 올해를 아동학대 근절 시스템 구축 원년으로 선포한다", http://www.mohw.go.kr. 

  14. 송효진, 2010, "인터넷 이용과 중독", 한국지역정보화학회, 13(1): 103-121. 

  15. 엄명용, 2003, "청소년 비행 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 대책", 소년보호연구, 1: 155-184. 

  16. 오혜영.박현진.신경미.임낙선, 2012, 학업중단 숙려제 상담 지침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17. 윤철경.서정아.유성렬.조아미, 2014,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과 중단 후 경로: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I 데이터 분석 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18. 이승현.박학모.김성기, 2014), 학업중단 예방 법령.제도 국제비교 및 시사점 도출연구, 교육부. 

  19. 이혜주, 2001, "무단결석학생에 대한 사례관리적용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이희영, 2000, "학교에 가고 싶은 요인과 가고 싶지 않은 요인에 관한 문화기술연구: 남자 중학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전경숙, 2013, 경기도 학교밖 청소년 지원방안 연구,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2. 전구훈, 2013, "무단결석 학생의 학교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이용학생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3. 최상근 외, 2010,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실태와 지원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4. 최진오, 2014,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이 ADHD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12(2): 19-28. 

  25. 한영희.조아미, 2008, "무단결석 청소년의 생활과 진로", 미래청소년학회지, 5(3): 29-53. 

  26.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3, 학업중단 숙려제 상담 안내서. 

  27. 허묘연, 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8. Bronfenbrenner, U., 1979, "Contexts of child rearing: Problems and prospects", American Psychologist, 34: 844-858. 

  29. Brookmeyer, K. A., Fanti, K. A., and Henrich, C. C., 2006, "Schools, parents, and youth violence: A multilevel, ecological analysi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5(4): 504-514. 

  30. Butler, I., 2003, Divorcing Children: Children's Experience of Their Parents' Divorce, Jessica Kingsley Publishers. 

  31.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6, Summary Health Statistics for US Children: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32. Chang, H. N., and Romero, M. (2008). Present, Engaged, and Accounted for: The Critical Importance of Addressing Chronic Absence in the Early Grades, National Center for Children in Poverty, Mailman School of Pubic Health, Columbia University. 

  33. Chou, L. C., Ho, C. Y., Chen, C. Y., and Chen, W. J., 2006, "Truancy and illicit drug use among adolescents surveyed via street outreach", Addictive Behaviors, 31(1): 149-154. 

  34. Conroy, J. L., Conroy, P. M., and Newman, R. J., 2006, "School absence in children with fractures: Is it unnecessary school regulations that keep children away from school?", Injury, 37: 398-401. 

  35. Dembo, R., Briones-Robinson, R., Ungaro, R. A., Gulledge, L. M., Karas, L.M., Winters, K. C., Belenko, S., and Greenbaum, P. E., 2012, "Emotional psychological and related problems among truant youths: An exploratory latent class analysi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0(3): 157-168. 

  36. Eaton, D., Brener, N., and Kann, L. K., 2008, "Associations of health risk behaviors with school absenteeism, Does having permission for the absence make a difference?", Journal of School Health, 78(4): 223-229. 

  37. Egger, H. L., Costello, E. J., and Angold, A., 2003, "School refusal and psychiatric disorders: A community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2: 797-807. 

  38. Freeman, N. C. G., Schneider, D., and McGarvey, P., 2003, "Household exposure factors, asthma, and school absenteeism in a predominantly Hispanic community", Journal of Exposure Analysis and Environmental Epidemiology, 13: 169-176. 

  39. Hausman, J. A., 1978, "Specification tests in econometrics", Econometrica, 46: 1251-1271. 

  40. Honjo, S., Nishide, T., Niwa, S., Sasaki, Y., Kaneko, H., Inoko, K., et al., 2001, "School refusal and depression with school nonattendanc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Comparative assessment between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and somatic complaints",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55: 629-634. 

  41. Ingul, J. M., Klockner, C. A., Silverman, W. K., and Nordahl, H. M., 2012, "Adolescent school absenteeism: Modelling social and individual risk factors",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17(2): 93-100. 

  42. Kearney, C. A., 2008a, "An interdisciplinary model of school absenteeism in youth to inform professional practice and public policy",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3): 257-282. 

  43. Kearney, C. A., 2008b, "School absenteeism and school refusal behavior in youth: A comtemporary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28: 451-471. 

  44. Klein, K., and Forehand, R., 2000, "Family processes as resources for African American children exposed to a constellation of sociodemographic risk fact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1): 53-65. 

  45. Maynard, B. R., Salas_Wright, C. P., Vaughn, M. G., and Peters, K. E., 2012, "Who are truant youth? Examining distinctive profile of truant youth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41: 1671-1684. 

  46. McShane, G.,Walter, G., and Rey, J. M., 2001,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ith school refusal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35: 822-826. 

  47. Reid, K., 2005, "The causes, views and traits of school absenteeism and truancy", Research in Education, 74: 59-82. 

  48. Salzer, C., Trautwein, U., Ludtke, O., and Stamm, M., 2012, "Predicting adolescent truancy: The importance of distinguishing between different aspects of instructional quality", Learning and Instruction, 22: 311-319. 

  49. Santiago, C. D., Wadsworth, M. E., and Stump, J., 2011, "Socioeconomic status, neighborhood disadvantage, and poverty-related stress: Prospective effects on psychological syndromes among diverse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32(2): 218-230. 

  50. Shochet, I. M., Dadds, M. R., Ham, D., and Montague, R., 2006, "School connectedness is an underemphasized parameter in adolescent mental health: Results of a community prediction study",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5(2): 170-179. 

  51. Teasley, M. L., 2004, "Absenteeism and truancy: Risk, protection, and best practice implications for school social workers", Children and Schools, 26(2): 117-128. 

  52. Thornton, M., Darmody, M., and McCoy, S., 2013, "Persistent absenteeism among Irish primary school pupils", Educational Review, 65(4): 1-14. 

  53. Veenstra, R., Lindenberg, S., Tinga, F., and Ormel, J., 2010, "Truancy in late elementary and early secondary education: The influence of social bonds and self-control-the TRAILS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4): 302-310. 

  54. Wooldridge, J. M., 2010, Econometric Analysis of Cross Section and Panel Data, MIT press. 

  55. Yeide, M., and Kobrin, M., 2009, Truancy Literature Review, Washington, DC: Office of Juvenile Justice and Delinquency Prevention. 

  56. Zhang, M., 2003, "Links between school absenteeism and child poverty", Pastoral Care in Education, 21(1): 10-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