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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보호좌회전에서의 간격수락 행태모형 개발
Development of Gap Acceptance Models for Permitted Left Turn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5 = no.79, 2016년, pp.95 - 103  

이청원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황순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Permitted left turn is a turning maneuver in which a vehicle turns left using a gap between oncoming vehicles, called gap acceptance, and it enables for more efficient traffic operation at intersections. In Korea, the permitted left turn has not been a common maneuver at signalized or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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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을 개발하였다. 로짓분석의 변수를 최우추정법을 통해 여러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때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3장 방법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본적인 로짓분포를 이용한 간격수락 모형과 로짓분포를 이용한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일반적으로 단순히 로짓분포를 이용하는 방법은 개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분포관계를 이용하여 필요한 수락간격을 추정하는 방법이나, 이는 단일 변수에 대한 분석만이 가능한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에서 비보호좌회전하는 차량의 행태와 도로 및 교통환경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통해 간격수락 행태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단순히 로짓분포를 이용하는 방법은 개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분포관계를 이용하여 필요한 수락간격을 추정하는 방법이나, 이는 단일 변수에 대한 분석만이 가능한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변수에 의한 수락간격 모형을 도출하여, 차량간격 이외의 다른 주행 조건에 의한 간격수락행태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전반적으로 이와 같은 비보호좌회전에서의 간격수락 행태를 연구한 기존 연구가 많지 않으며, 이 또한 임계간격을 산출하는 부분에 집중되어 있어 간격수락을 하는 확률모형을 개발함에 있어서는 국내외의 연구사례가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조사를 통해 비보호좌회전 행태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자료들을 기반으로 비보호좌회전에서의 간격수락행태 모형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정규분포를 가정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다차원적분에 의해 계산되어야 하는 등 용이하지 않고 개발된 모델의 활용에도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규분포와 유사한 웨이블(Weibull)분포를 가정하고, 이를 가정해서 도출된 모델인 로짓모델을 분석방법으로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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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로수가 3차로로 넓은 대화도서관 사거리에서의 임계간격이 차로수가 2차로인 장성초교사거리에서 보다 임계간격이 더 크게 산출되는 것을 통해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산출된 임계간격을 보면, 차로수가 3차로로 넓은 대화도서관 사거리에서의 임계간격이 차로수가 2차로인 장성초교사거리에서 보다 임계간격이 더 크게 산출되었다. 이는 운전자가 비보호좌회전을 결정할 때, 비보호좌회전을 해야 하는 거리가 차로수가 넓을수록 커지고, 이에 따라 더 큰 크기의 차두간격이 필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ROC 그래프란? ROC 그래프는 확률분포에 의해 집단을 분류하는 모형의 적절성을 쉽게 알아보는 방법이다. ROC 그래프는 모형에 의해 분류된 결과에서 산출 가능한 민감도1)와 특이도2)로 판단된다.
비보호좌회전이란? 또한 신호교차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비보호좌회전을 적극 도입₩운영하고 있다. 비보호좌회전이란 교차로에서 좌회전하는 차량에 대해 별도의 전용신호현시 없이 직진 신호 시에 상충교통류의 차두간격(Gap)을 이용하여 좌회전하는 방식이다.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 교통체계 선진화 사업을 통해 비보호좌회전 도입을 검토한 바 있으며, 최근 2015년 4월 경찰청에서 비보호겸용좌회전(PPLT, Protected Permitted Left Turn)을 전국적으로 확대 도입할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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