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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6 = no.74, 2015년, pp.65 - 73
박민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천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영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PURPOSES : This study tries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of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in Busan Metropolitan city with random parameter in count model to understanding the factors mainly influencing on accident frequencies. METHODS : To develop the traffic accidents modeling, this study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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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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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발생 원인 분석에 포아송 모형(Poisson model)과 음이항 모형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 그리고 과산포는 교통사고모형의 우도함수에서 부정확한 추정을 하게 된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과산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평균과 분산이 같아야 한다는 제약조건을 완화시킨 음이항 모형이 적용되어 왔다(Engel, 1984, Miiaou, 1994, Maher, 1991). 두 가지 모형 중 어느 모형이 우수 하다는 결론은 없으며, 연구에 사용된 사고 자료가 가진 특성에 따라서 한 가지 모형의 적용이 가능하다. | |
교통사고 발생 원인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가산모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교통사고의 발생원인 분석을 위해 주로 기하구조, 교통량, 주변 환경 등과의 관계 파악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위해 많은 통계적 모형들이 적용되었다. 항상 음이 아닌 정수인 교통사고 자료의 특성에 의해 가산모형(count models)이 사용되어 왔으며, 포아송 모형(Poisson model)과 음이항 모형(negative binomial model)이 대표적인 가산모형이다. 특히, 포아송 모형은“평균과 분산은 같아야 한다(E[ni]=VAR[ni])는 기본 전제가 있으 며, 많은 연구에서 교통사고 자료의 경우에는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산포(overdispersion, E[ni] VAR[ni])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Miaou, 1994, Shankar et al. | |
포아송 모형의 기본 전제는 무엇인가? | 항상 음이 아닌 정수인 교통사고 자료의 특성에 의해 가산모형(count models)이 사용되어 왔으며, 포아송 모형(Poisson model)과 음이항 모형(negative binomial model)이 대표적인 가산모형이다. 특히, 포아송 모형은“평균과 분산은 같아야 한다(E[ni]=VAR[ni])는 기본 전제가 있으 며, 많은 연구에서 교통사고 자료의 경우에는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산포(overdispersion, E[ni] VAR[ni])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Miaou, 1994, Shankar et al., 1995, Abdel-Aty & Radwan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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