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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om Parameter를 이용한 4지 신호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A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odels at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Random Parameter : A Case of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6 = no.74, 2015년, pp.65 - 73  

박민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천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영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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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is study tries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of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in Busan Metropolitan city with random parameter in count model to understanding the factors mainly influencing on accident frequencies. METHODS : To develop the traffic accidents modeling, this study u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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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출된 계수가 교통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은 변수별 특성에 따라서 탄력성 또는 한계효과값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Table 3). 우선 모형 전체의 설명력은 로그 우도비(log-likelihood)에서 RPM모형이 -294.
  • 기존 대부분의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구간을 대상으로 random parameter를 이용한 모형을 적용하였으나 국내의 경우 교차로 구간에 대한 random parameter를 이용한 모형의 적용은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하고 있는 4지 신호 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방법은 random parameter를 가산모형에 적용하여 랜덤 분포항을 통한 기존의 모형에서는 고려하지 못하였던 이질성을 고려한 모형을 구축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건수와 기하구조와의 관계를 fixed parameter를 이용한 가산모형(이하, FPM)과 random parameter를 이용한 가산모형(이하, RPM)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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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의 발생 원인 분석에 포아송 모형(Poisson model)과 음이항 모형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그리고 과산포는 교통사고모형의 우도함수에서 부정확한 추정을 하게 된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과산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평균과 분산이 같아야 한다는 제약조건을 완화시킨 음이항 모형이 적용되어 왔다(Engel, 1984, Miiaou, 1994, Maher, 1991). 두 가지 모형 중 어느 모형이 우수 하다는 결론은 없으며, 연구에 사용된 사고 자료가 가진 특성에 따라서 한 가지 모형의 적용이 가능하다.
교통사고 발생 원인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가산모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교통사고의 발생원인 분석을 위해 주로 기하구조, 교통량, 주변 환경 등과의 관계 파악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위해 많은 통계적 모형들이 적용되었다. 항상 음이 아닌 정수인 교통사고 자료의 특성에 의해 가산모형(count models)이 사용되어 왔으며, 포아송 모형(Poisson model)과 음이항 모형(negative binomial model)이 대표적인 가산모형이다. 특히, 포아송 모형은“평균과 분산은 같아야 한다(E[ni]=VAR[ni])는 기본 전제가 있으 며, 많은 연구에서 교통사고 자료의 경우에는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산포(overdispersion, E[ni] VAR[ni])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Miaou, 1994, Shankar et al.
포아송 모형의 기본 전제는 무엇인가? 항상 음이 아닌 정수인 교통사고 자료의 특성에 의해 가산모형(count models)이 사용되어 왔으며, 포아송 모형(Poisson model)과 음이항 모형(negative binomial model)이 대표적인 가산모형이다. 특히, 포아송 모형은“평균과 분산은 같아야 한다(E[ni]=VAR[ni])는 기본 전제가 있으 며, 많은 연구에서 교통사고 자료의 경우에는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산포(overdispersion, E[ni] VAR[ni])가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Miaou, 1994, Shankar et al., 1995, Abdel-Aty & Radwa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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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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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hat, C.,2003, Simulation estimation of mixed discrete choice models using randomized and scrambles Halton sequenc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37(1), 837-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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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Engel, J., 1984. Models for Response Data Showing Extra-Poisson Variation, Statistica Neerlandica, Vol. 38(3), 159-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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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ovanis P.P. and Chang, H.L., 1986. Modeling the Relationship of accidents to miles trave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068, 42-5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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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N. S. Venkataraman, G. F. Ulfarsson, V. N. Shankar, J. Oh, and M. Park, 2011, Model of Relationship Between Interstate Crash Occurrence and Geometrics - Exploratory Insights from Random Parameter Negative Binomial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236, 4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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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hankar, V. N., Albin, R.B., Milton, J.C., Mannering, F.L., 1998, Evaluation of median crossover likelihoods with clustered accident counts: an empirical inquiry using the random effect negative binomial model. Transport. Res. Record. 1635, 44-48. 

  23. Stamatiadis, N., Hedges, A., and Kirk, A, 2015, A Simulation-based Approach in Determing Permitted Left-turn Capaciti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online version). 

  24. Train, K., 1998. Recreation Demand models with taste differences over people, Land Economics, Vol.74(2), 230-239. 

  25. Washington, S., M. Karlaftis, and F. Mannering., 2010,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pman Hall/CRC, Boca Raton, F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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