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533 - 563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준섭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이응봉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오세훈 (광운대학교 중앙도서관) , 김형각 (춘천교육대학교 도서관) , 정진한 (영진전문대학 도서관)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lan for university library evaluation with factors and their systems, and an evaluation process, based on the Korean University Library Promotion Act. This study adopts a consensus based method including open-ended interviews with various stakeholders around u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도서관은 무엇인가? |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지식정보 창출 및 연구 경쟁력과 직결되는 대학의 가장 핵심적인 기관 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대학도서관에 대한 역할 인식이 약하며, 이에 따라 국가적인 대학 관련 정책이나 대학 내부 측면에서 대학도서관 관련 지원과 투자가 미흡한 상황이다(곽동철, 윤정옥 2011). | |
국내의 대학도서관에 대한 역할 인식이 약해서 생기는 일은? |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지식정보 창출 및 연구 경쟁력과 직결되는 대학의 가장 핵심적인 기관 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대학도서관에 대한 역할 인식이 약하며, 이에 따라 국가적인 대학 관련 정책이나 대학 내부 측면에서 대학도서관 관련 지원과 투자가 미흡한 상황이다(곽동철, 윤정옥 2011).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체계적으로 대학도서관 평가모형 및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대학도서관의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대학의 연구 및 교육 목표에의 기여도를 강화하며, 대학도서관의 교육 및 연구 지원 역량이 대학의 발전에 기여하는 바를 입증할 필요가 있다. | |
대학도서관 운영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체계 개발을 위한 주안점 다섯가지는?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운영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안점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첫째, 대학도서관 및 동법 시행령에 따른 평가요소를 검토하고 둘째, 2010~11년에 시행된 대학도서관 시범평가 등 기존에 제안되었던 평가안들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모색한다. 셋째, 대학도서관 평가 모델, 시행 체계 그리고 시행 방안 개발에 있어 다양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하는 방식으로 평가 요소 안을 개발한다. 넷째, 이러한 평가요소를 검증된 평가모형에 적용하기 위해 국내․외 영리 및 비영리 기관 등에 널리 사용되는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를 기반으로 대학 도서관 평가요소를 구성하여 대학도서관 평가 모형을 개발한다. 다섯째, 평가의 실행가능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평가체계안을 제시 한다. |
김은, 정양헌. 2007. 공공부문 BSC 사례집. 서울: 한국정보사회진흥원. Kim, Eun and Jeong, Yang-Heon. 2007. BSC Cases in Public Sector. Seoul: National InformationSociety Agency.
대학도서관진흥법 (2015. 3. 27., 법률 제13222호). Korean College & University Libraries Promotion Act (2015. 3. 27., Act No. 13222).
유현숙. 2013.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에 대한 통계적 고찰. 사대도협회지, 14: 1-26. Yu, Hyeon-sook. 2013. "A Statistical Analysis of the Indicators in College & UniversityLibrary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14:1-26.
윤희윤. 2001. 국내 대학도서관의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4):45-75. Yoon, Hee-Yoon. 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rehensive Evaluation Modelfor Korea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2(4): 45-75.
이은철 외. 2005. 대학도서관 평가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Lee, Eun-Chul et al. 2005. A Study on an Improvement Plan for the College & UniversityLibrary Evaluation. Seou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이유정 외. 2012. 대학도서관 시범평가 분석 및 평가방안 제안. 사대도협회지, 13: 167-193. Lee, You-jeong et al. 2012. "An Analysis of the Pilot Evaluation of College & UniversityLibraries and a Suggestion of an Improved Evaluation Pla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13: 167-193.
최상미. 2007. 한국 사회복지기관의 성과관리를 위한 균형성과표(BSC)의 도입 가능성에 관한 고찰. 서울도시연구, 8(4): 189-209. Choi, Sangmi. 2007. "A Review of Adoptability of BSC (Balanced Scorecard) to SocialService Organizations in Korea." Seoul Studies, 8(4): 189-20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학술정보통계시스템 홈페이지.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online] [cited 2016. 7. 9.]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0. Rinfo Homepage: AcademicInformation Statistics System.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online] [cited 2016. 7. 9.]
한국대학평가원. 한국대학평가원 홈페이지. 서울: 한국대학평가원. [online] [cited 2016. 7. 8.] Korean University Accreditation Institute. Korean University Accreditation Institute Homepage.Seoul: Korean University Accreditation Institute. [online] [cited 2016. 7. 8.]
Kaplan, R. S. and Norton, D. P. 1996. The Balanced Scorecard: Translating Strategy into Action.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Kaplan, R. S. 2002. The Balanced Scorecard and Nonprofit Organizations.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Niven, P. R. 2002. Balanced Scorecard Step-by-Step: Maximizing Performance and Maintaining Results. NJ: John Wiley & Sons.
Niven, P. R. 2011. Balanced Scorecard: Step-by-Step for Government and Nonprofit Agencies. NJ: John Wiley & Sons.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12-4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