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한 도서관서비스 혁신 사례분석
Case Study on the Library Service Innovation Applying Service Design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71 - 92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과정이며, 방법론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도서관서비스를 혁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사례연구는 덴마크 코펜하겐 시립도서관, 오스트레일리아 빅토리아 주립도서관, 피츠버그 카네기도서관, 조지아 공과대학도서관,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도서관 등 5개 도서관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사례분석을 위해 내용요소를 디자인 요구, 참여 대상자, 기간, 프로세스, 도구, 결과, 주요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도서관의 서비스디자인은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미래지향적인 서비스 창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2) 도서관의 서비스디자인은 사서, 이용자, 디자인 컨설팅 전문가 등 모든 이해당사자의 협업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3) 기간의 관점에서 보면, 서비스디자인은 지속적이며, 프로젝트의 성격이 있다. (4) 도서관 서비스디자인은 이용자 경험, 과정, 프로토타입 개발 및 적용에 주안점을 둔다. (5) 도서관 서비스디자인은 설문, 조사, 면담 등 전통적인 방법 외에 블루프린트, 고객여정지도, 터치 포인트, 섀도우, 폐르소나 등 새로운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 (6) 도서관 서비스디자인의 목적은 서비스 개선 및 서비스 창출에 있고, 총체적인 접근방식에 주안점을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design is a process and methodology for innovating or creating service. This study analyzed library case that applied service design method to library service innovation and creation. The object of this case studies include 7 library such as Copenhagen's municipal library, State Library of 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여 도서관서비스를 혁신 혹은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한 5개의 사례를 디자인 요구, 참여자, 기간, 프로세스, 디자인 도구, 디자인 결과, 주요 특징 등 7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 중 마지막 요소인 주요 특징은 특정 사례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를 제외하고 6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공통점을 정리하여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분석 대상으로 삼은 5개 사례로부터 디자인 요구, 참여자, 기간, 프로세스, 디자인 도구, 디자인 결과 등 6가지 요소별로 시사점을 도출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 둘째, 분석 단계: 분석 단계에서는 광범위한 도서관 정보 아키텍처를 구조화한 콘셉트 지도를 만드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 시스템의 기본적 요소는 무엇이고, 기본적 요소와 다른 요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어떻게 이용자들이 이러한 요소들과 상호작용하는지 밝혀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분석단계에서 콘셉트 지도를 만들었으며, 콘셉트 지도는 자료와 활동, 이용과 참여 등 각 요소간의 상화 작용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 새로운 서비스 모델에는 기본적인 서비스를 어떻게 혁신하고, 어떻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상세한 청사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될 때 이용자의 고객여정지도가 어떻게 달라지고, 고객여정에 따른 모든 터치 포인트를 확인할 수있도록 하였다. 새로운 서비스 모델에 포함된 주요 결과물로는 도서관 입구 ‘웰컴존’ 재설계, 보안요원의 이미지 쇄신과 보안 정책 변경, 유니폼 및 명찰 부착, 단일 서비스 포인트, 서비스존 확대 및 건물 리모델링 등이 있다.
  • 셋째, 디자인 단계: 마지막으로 디자인 단계에서는 디자이너, 엔지니어, 휴먼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된 학제적인 팀이 모여 디자인 콘셉트를 개발하였다. 이는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거하고, 긍정적인 경험은 확대하여 즐거운 서비스 경험을 창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를 구상하기 위해서 3개의 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각각 서비스 개선 및 서비스 창출의 콘셉트를 담은 디자인 모형을 구상하 고, 각 팀이 모여 최적의 모형을 찾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쳤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특징 및 서비스디자인 과정을 소개하고, 서비스 디자인기법을 적용하여 도서관 서비스를 혁신 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서비스디자인이 도서관 서비스 혁신에 기여하는 의의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구글이나 SCOPUS, EBSCO 등의 학술 데이터 베이스에서 서비스디자인의 도서관 적용 사례를 수집하되, 서비스디자인 과정에 대한 자료에 상세히 접근할 수 있는 덴마크 코펜하겐 시립도 서관, 오스트레일리아 빅토리아 주립도서관, 피츠버그 카네기도서관, 조지아 공과대학도서관,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도서관 등 5개 도서관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특징, 서비스디자인 과정을 소개하고,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여 도서관 서비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서비스디자인이 도서관 서비스 혁신에 기여하는 의의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사례분석 대상 도서관은 2016년 1월 초부터 2월말까지 대략 2개월에 걸쳐 인터넷 검색엔진과 SCOPUS, EBSCO, Emerald 등의 학술 데이터베이스에서 “서비스디자인, 도서관” 등의 키워드로 자료를 검색하여 수집하였다.
  • 시대적인 특성이나 강조 분야에 따라서 정보행태연구, 정보추구, 커뮤니케이션 연구, 정보탐색 연구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가장 보편적으로는 이용자 연구를 쓰고 있다. 이용자 연구는 이용자의 정보요구와 정보이용행태에 나타난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서비스 수준과 이용자의 기대수준의 차이를 최소화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과 서비스의 개선책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1940년대 초반에 수행된 이용자 연구는 수량화가 가능한 부분 즉, 도서관을 방문한 횟수, 구독학술지의 종수등 정보자료의 이용에 관한 것이었으나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정보이용모형에 관한 각종 이론이 정립되었고, 1980년대에는 점차 시스템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의 연구로 패러다임이 전환하였다(한상완, 이숙희 2007, 110-11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과정이며, 방법론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도서관서비스를 혁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덴마크의 공공도서관에 대한 운영 책임은 어디에 있는가? 덴마크의 공공도서관에 대한 운영 책임은 지방 자치단체에 있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덴마 크의 수도 코펜하겐 역시 20여개의 시립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도서관서비스를 혁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한 사례에 따른 시사점은 무엇인가? 사례분석을 위해 내용요소를 디자인 요구, 참여 대상자, 기간, 프로세스, 도구, 결과, 주요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도서관의 서비스디자인은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미래지향적인 서비스 창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2) 도서관의 서비스디자인은 사서, 이용자, 디자인 컨설팅 전문가 등 모든 이해당사자의 협업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3) 기간의 관점에서 보면, 서비스디자인은 지속적이며, 프로젝트의 성격이 있다. (4) 도서관 서비스디자인은 이용자 경험, 과정, 프로토타입 개발 및 적용에 주안점을 둔다. (5) 도서관 서비스디자인은 설문, 조사, 면담 등 전통적인 방법 외에 블루프린트, 고객여정지도, 터치 포인트, 섀도우, 폐르소나 등 새로운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 (6) 도서관 서비스디자인의 목적은 서비스 개선 및 서비스 창출에 있고, 총체적인 접근방식에 주안점을 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서비스디자인코리아. 2011. 서비스디자인. 서울: 청어. Service Design Korea. 2011. Service Design. Seoul: Cheongeo. 

  2. 서비스디자인플랫폼. 2015. 서비스디자인방법론. 서울: 서비스디자인플랫폼. [online] [cited 2016. 5. 20.] Service Design Platform. 2015. Service Design Method. Seoul: Service Design Platform.[online] [cited 2016. 5. 20.] 

  3. 이용재, 김승인. 2011.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국내 공공 서비스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1(1): 549-559. Lee, Yongjae and Kim, Seungin. 2011. "The Developing Korean Public Service DesignBusiness Model Implemented with Service Design Process." Digital Design, 11(1): 549-559. 

  4. 표현명, 이원식. 2012. 서비스디자인 이노베이션. 서울: 안그라픽스. Pyo, Hyun-Myung and Lee, Won Sik. 2012. Service Design Innovation. Seoul: Angraphics. 

  5. 한국도서관협회. 2009. 도서관편람.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orea Library Association. 2009. Library Handbook.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6. 한국서비스디자인협의회. 2010. 서비스디자인이란. 서울: 서비스디자인협의회. [online] [cited 2016. 5. 20.] Service Design Council. 2010. What is Service Design. Seoul: Service Design Council. [online] [cited 2016. 5. 20.] 

  7. 한국디자인진흥원. 2010a. 서비스디자인시대가 온다. 서울: 한국디자인진흥원. Korea Design Center. 2010a. The Coming Services Design Age. Seoul: Korea Design Center. 

  8. 한국디자인진흥원. 2010b. 서비스디자인 툴킷 레퍼런스 북. 서울: 한국디자인진흥원. Korea Design Center. 2010b. Service Design Toolkit Reference Book. Seoul: Korea Design Center. 

  9. 한국디자인진흥원. 2013a. 서비스디자인을 성공시키는 핵심 키워드. 서울: 한국디자인진흥원. [online] [cited 2016. 3. 20.] Korea Design Center. 2013a. Service Design Core Keywords. Seoul: Korea Design Center.[online] [cited 2016. 3. 20.] 

  10. 한국디자인진흥원. 2013b. 디자인 프로세스를 읽다. 서울: 한국디자인진흥원. [online] [cited 2016. 5. 15.] Korea Design Center. 2013b. Reading of Service Design Process. Seoul: Korea Design Center. [online] [cited 2016. 5. 15.] 

  11. 한상완, 이숙희. 2007. 정보조사제공학.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Han, Sang-Wan and Lee, Sook-hee. 2007. Information Services. Seoul: Yonsei UniversityPress. 

  12. 안전행정부 외. 2015.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용설명서. 서울: 안전행정부.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et al. 2015. Public Service Design Guide.Seoul: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13. 한수련. 2008.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 측면에서 공공서비스평가 방향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Han, Su-ryeon. 2008. A Study of Direction for Evaluation of Public Service Based on ServiceDesign. M.A. thesis, Department of Design, The Graduate School of Design, Ewha WomansUniversity, Korea. 

  14. Brightspot. 2012. NCSU Libraries Service and Staffing Model Planning Final Report. [online] [cited 2016. 2. 12.] 

  15. Brightspot. 2014. Georgia Tech Library. Service Design Overview. [online] [cited 2016. 2. 12.] 

  16. Copenhagen Institute of Interaction Design. 2008. Service Design: New Library Experiences. [online] [cited 2016. 2. 12.] 

  17. De Jong, M. E. 2014. "Service Design for Libraries: An Introduction." Advances in Librarianship, 38: 137-151. 

  18. Eskridge, H. N. and Kim, D. 2012. Tapping the User Experience to Design a Better Library for Engineering and Textiles Students and Faculty. [online] [cited 2016. 2. 12.] 

  19. Eskridge, H. N. and Kim, D. 2013. "Personas: An Assessment Tool for Library Space and Service Design." Proceedings of the Southeastern Library Assessment Conference, October 21st, 2013, Atlanta, GA. 

  20. Hyde, J., Conyers, B. and Flynn, B. 2015. Journey Maps and Customer Hacks: Redesigning Services at the State Library Victoria. [online] [cited 2016. 4. 6.] 

  21. IDEO. 2014. Design Thinking for Libraries: A Toolkit for Patron-Centered Design. [online] [cited 2016. 1. 15.] 

  22. Livework. 2016. Deceptively Simple Tremendously Effective. [online] [cited 2016. 6. 15.] 

  23. Marqueza, J. J., Downeya, A. and Clementb, R. 2015. "Walking a Mile in the User's Shoes:Customer Journey Mapping as a Method to Understanding the User Experience." Internet Reference Services Quarterly, 20(3): 135-150. 

  24. Marquez, J. and Downey, A. 2015. "Service Design: An Introduction to a Holistic Assessment Methodology of Library Services." Journal Of Library User Experience, 1(2): 1-24. 

  25. Mcquaid, H., Goel, A. and McManus, M. 2003. "When You Can't Talk to Customers: Using Storyboards and Narratives to Elicit Empathy for Users." In Proceedings of the 200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ing Pleasurable Products and Interfaces, June 23rd-26th, 2003, Pittsburgh, PA: 120-125. 

  26. MAYA Design. 2004. Carnegie Library. [online] [cited 2016. 3. 15.] 

  27. Morrone, M. and Friedman, L. 2009. "Radical reference: Socially Responsible Librarianship Collaborating with Community." The Reference Librarian, 50(4): 371-396. 

  28. Pungitore, V. L. 1995. Innovation and the library: The adoption of new ideas in public libraries. Westport, CN: Greenwood press. 

  29. Service Design Platform. 2015. Travel Global / Read Local. [online] [cited 2016. 3. 15.] 

  30. State Library of Victoria. 2013. Corporate Plan 2013-16. [online] [cited 2016. 3. 15.] 

  31. Victorian Public Library Network. 2014. Creative Communities: The Cultural Benefits of Victoria's Public Libraries. [online] [cited 2016. 5. 15.] 

  32. Wikipedia. 2015. San Francisco, CA: Wikimedia Foundation. s. v. "James B. Hunt, Jr. Library". [online] [cited 2016. 5. 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