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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Model of Reading Culture Program in Public Library for Free-semester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3, 2016년, pp.99 - 128  

황금숙 (대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수경 (창원문성대학교 문헌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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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정부에서는 창의인재육성을 위한 핵심 교육정책으로서 중학교를 대상으로 2013년도부터 자유학기제를 도입하여 2016년에는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생, 교사, 학부모, 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구성에 따른 4가지 영역(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예술 체육활동, 주제선택활동)의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introduced a free semester in 2013, current targets middle school education as a core policy for nurturing creative talent, the year 2016 has been carried out in front of all middle school.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spread the library-based reading culture progra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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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서관 기반 주제선택 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의 전문가를 멘토로 모시고 독서토론과 더 나아가 책 속의 배경이 되는 곳으로 기행을 떠나 직접적인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내용은 자유학기제 해당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요구 조사를 위한 설문 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진로 독서문화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위해 교육부에서 개발한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 제시된 4가지 영역(Ⅰ.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Ⅱ.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Ⅲ. 진로탐색, Ⅳ. 진로디자인과 준비)을 근거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고민·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 자율과정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배우고 싶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유학기제 운영체계는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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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학기제를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현 정부에서는 핵심 교육정책으로서 중학교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 속에서 스스로의 꿈과 끼를 키우고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2013년도부터 자유학기제를 도입하여 2016년에는 모든 중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다.
자유학기제를 위한 도서관 기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직접적인 선행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황은희(2015)는 도서관 활용 자유학기제 운영 사례를 소개하면서 자유학기제 기간의 수업은 학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공통과정(기본교과) 또는 자율과정의 수업 시간에 도서관을 이용하거나 독서교육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3년과 2014년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면서 일부 연구·희망 학교들은 학교 주변 도서관 시설을 활용하거나,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도서관 연계 자유학기제 활동을 하였다.
자유학기제 운영체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자유학기제 운영체계는 공통과정(기본교과)과 자율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과정은 기본적으로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기술,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및 선택교과 등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교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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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경기도교육청. 2015. "자유학기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도서관 자유학기제 업무 담당자 워크숍 자료집". 경기도 : 경기도교육청.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015. Workshop kits of librarian for free semesters cooperation system. Gyeonggido: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2.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4. "자유학기제 운영 종합 매뉴얼". 세종시: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Ministry of Educ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4. Total operating manuals free semester. Sejong-si: Ministry of Educ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3.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5.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의 시작 - 자유학기제". 세종시: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Ministry of Educ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5. Start of happy education raising a dream and talent: free semesters. Sejong-si: Ministry of Educ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4. 국무조정실. 2013. "박근혜정부 국정과제". 세종시: 국무조정실.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2013. Park Geun-hye government national tasks. Sejong-si: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5. 최상덕. 2014. 연구.희망학교로 확대되는 자유학기제, 성과와 과제, 전망. "교육개발", 41(1): 80-86. (Choi, Sang-Deog. 2014. "Free semester expanding to research and hope school: achievements and challenges, outlook."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41(1): 80-86.) 

  6. 최상덕 외. 2013.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Choi, Sang-Deog et al. 2013. Building of innovative learning ecosystem and core competencies teaching for training of future talented people.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7. 황은희. 2015. 도서관과 자유학기제. "도서관문화", 56(5): 30-33. (Hwang, Eun-Hee. 2015. "Libraries and Free semester." Journal of Library Culture, 56(5): 30-33.) 

  8. U's Line 편. 2014. 시행 1년 자유학기제 숙제: 도입 취지는 좋으나 운영 프로그램 절실. "월간 진로적성", 11: 48-49. (U's Line. 2014. "Performed one years free semester Homework: An introduced purpose is good but an urgent operational programme." Journal of Career Aptitude, 11: 48-49.) 

  9.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online]. [cited 2015.11.15]. . (Humanities on the road in Public Library [online]. [cited 2015.11.15]. .) 

  10. 서울 자유학기제지원센터 [online]. [cited 2015.10.18]. . (Seoul Center of Support Free Semester [online]. [cited 2015.10.18]. .) 

  11. 자유학기제 [online]. [cited 2015.10.20]. . (Free Semester [online]. [cited 2015.10.20]. .) 

  12. 진로진학정보센터 [online]. [cited 2015.10.25]. . (Admission and Career Information Center [online]. [cited 2015.10.25]. .) 

  13.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online]. [cited 2015.10.26]. .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WorkNet [online]. [cited 2015.10.26]. .) 

  14.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online]. [cited 2015.10.26]. .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Career.Net [online]. [cited 2015.10.26]. .) 

  15. 한국직업방송 [online]. [cited 2015.10.27]. . (Korea Broadcasting career [online]. [cited 2015.10.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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