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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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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철도 노선에 사용되는 NS형 선로전환기는 1960년대 말 일본에서 도입 되어 국산화 과정을 거처 개량되어 현재까지 설치 운용하고 있다. 선로전환기는 열차운행 상 가장 취약한 개소로 관리되고 있으며 사소한 결함에도 대형 열차사고가 발생될 수 있어 선로전환기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NS 선로전환기는 기계적인 구성품 개량은 꾸준히 이루어졌지만 표시 동력 제어회로 등 전기적인 접속부의 개선 없이 50년 전 도입 당시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최근 도입 운영되고 있는 자동 무인운전 시스템과 인터페이스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한, 기존 NS 선로전환기 배선세트는 회로제어기와 제어계전기를 고정한 상태에서만 점검이 가능하여 고장발생 시 복구를 위한 점검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될 뿐만 아니라 철도신호 숙련자만 점검이 가능하여 원활한 열차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NS 선로전환기의 표시 동력 제어회로 등 전기적인 접속부에 대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최적화된 NS 선로전환기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서울2호선 자동운전(Distance to go) 구간에 시제품을 제작 하여 설치하였다. 이를 보다 확대 적용하면 안정적인 신호시스템 구성과 더불어 효율적인 유지보수가 이루어져 철도이용 승객 서비스 증대 및 유지보수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lectrical Point Machine (NS:New-type Switch), which is equipped and operated at railways in Korea, has been used since the 1960s after being imported from Japan. On the other hand, although the mechanical configuration has improved the position motor control circuit, the electrical connection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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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 NS 선로전환기 배선세트는 회로제어기와 제어계전기를 고정한 상태에서만 회로점검이 가능하여 고장발생 시 점검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될 뿐만 아니라 철도신호 숙련자만 점검이 가능하여 원활한 열차소통에 어려움이 있다[6]. 따라서 본 연구는 NS 선로전환기의 표시․동력․제어회로 등 전기적인 접속부에 대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서울2호선 자동운전 구간에 시제품을 설치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철도신호 시스템과 최적화된 NS 선로전환기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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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로전환기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하나의 선로에서 다른 선로로 분기하기 위한 설비가 분기기이며, 분기기의 방향을 변환시키는 것을 선로전환기라 한다. 선로전환기는 그 구조에 따라 보통 선로전환기, 탈선선로전환기, 가동크로싱부 선로전환기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용동력에 따라 수동 선로전환기와 스프링 선로전환기, 동력 선로전환기로 구분할 수 있다. 동력 선로전환기로는 전기식, 유압식, 공압식이 있으나 현재는 대부분 전동기의 회전력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전기선로전환기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까지 진행되온 NS계열 선로전환기 개량의 한계는 무엇인가? 국내 철도신호 시스템 최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NS계열 선로전환기(“이하 NS 선로전환기”)는 1970년대 계전연동장치부터 현재의 전자연동장치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1990년대 동작계수기 및 풀림방지 너트 설치, 2000년대 밀착검지기․유동 방지간 및 전자식․밀봉형 클러치로 개량하는 등 꾸준한 개선을 시행하여 왔다. 하지만 이러한 개량들은 모두 NS형 선로전환기의 기계적인 구성품 개선으로 국한될 뿐 선로전환기의 표시․동력․제어회로 등 전기적인 접속부의 개선 없이 도입 당시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최근 운영되고 있는 자동․무인운전 시스템과 인터페이스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시스템 교체 및 운영 환경을 고려한 운영시나리오 작성과 운영시나리오에 따른 운영사례를 분석하여 타당성과 효과를 입증하였다.
전기선로전환기의 역할은 무엇인가? 전기선로전환기는 철도에서 열차의 진행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설치하며, 현재 일반철도 및 도시철도 구간에 1만대 이상 설치되어 있다. 또한 전기선로전환기는 1960년대 말 일본에서 도입된 NS형 또는 NS-AM형으로서 전체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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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ORAIL Institute. "Process research and requirements for the development Eletrical Point machine".Basic research project. Dec, 2010. 

  2. SEOUL METRO. "Human Resource Development Signal Textbooks", Dec, 2014. 

  3. Kyu-Hyoung Choi, Young-Hwan Kho, Sun-Ho Yoon, "A Study on the EMI between ATS and ATP/ATO System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 2009. 

  4. Rag-Gyo Jeong, Baek-Hyun Kim, Seok-Won Kang, Young-Hwan Kho, "Study on the Design of Operation Scenario for Replacement of a Railway Signaling System",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con., vol. 63, no. 8, pp. 1064-1025, Aug. 2014. DOI: http://dx.doi.org/10.5370/KIEE.2014.63.8.1064 

  5. Rag-Gyo Jeong, Baek-Hyun Kim, Seok-Won Kang, Geon-Won Park, "Prevention of the malfunction of the ATS signaling system by parallel operation with ATC",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con., vol. 64, no. 7, pp. 1019-1025, Jul. 2015. DOI: http://dx.doi.org/10.5370/KIEE.2015.64.7.1019 

  6. Geon-Won Park, "Reduction the Failure Recovery Time through the Improvement of NS Point Machine-wiring se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Feb.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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