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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 철도신호시스템을 위한 기존 자동열차정지 연동로직의 보완
Complement of the Interlocking Logic of ATS for Heterogenous Railway Signaling System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702 - 708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백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강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변윤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건원 (서울메트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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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신호시스템은 철도의 건설 운영 경험을 토대로 안전성 및 유지보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발전해 왔다. 전기적으로 궤도를 일정구간별로 구분하여 제어하는 폐색기반의 차량간격 제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시스템의 모니터링 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다. 운영환경의 변화에 맞게, 기존의 ATS(Automatic Train Stop) 시스템과 새로운 ATP/ATO(Automatic Train Protection/Automatic Train Operation) 시스템이 병행으로 운영 중에 있다. 신호시스템을 병행 운영함에 있어서, 기존 ATS시스템은 잦은 신호설비의 개량으로 인해 연동도표 및 로직의 조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종 신호시스템 중 기존 ATS시스템의 연동조건 및 보안개선을 통해 시스템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을 도모하였다. 신호기 ON/OFF으로 반대선 신호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신호현시의 점유조건이 추가되었으며, 위치 및 쇄정에 대한 추가적 변경으로 보안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불필요한 조건을 삭제하고 세분화된 신호현시를 생성하여 열차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켰으며, 한층 강화된 시스템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행 기존 ATS시스템의 잦은 신호설비의 개량으로 인한 연동도표 표기와 관련한 보완사항을 개선하였으며, 열차의 안전운행과 밀접한 보안도 향상측면에 있어서의 뚜렷한 효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way signaling system has evolved to maximize its safety and maintainability based on the experiences i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railway systems. The newly developed systems was established to cope with the changes in an operating environment. In the process of a transition to the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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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시스템을 완전히 폐기하는 단계에서는 신규 시스템에 대한 문제는 크게 우려할 사항이 아니며, 기존 ATS 시스템을 한층 강화된 시스템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종 신호시스템 중 기존 ATS시스템의 연동조건 및 보안 개선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스템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을 도모하였다. 신호기 ON/OFF으로 반대선 신호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신호현시의 점유조건을 추가하였고, 위치, 쇄정 추가 변경으로 보안성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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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신호시스템은 어떻게 발전 해왔는가? 철도 신호시스템은 철도의 건설․운영 경험을 토대로 안전과 운영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발전해 왔으며, 아울러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어 왔다. 특히 전기적으로 궤도를 일정구간별로 구분하여 제어하는 폐색기반의 차량간격 제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시스템의 모니터링 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다.
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철도 신호시스템은 무엇이 있는가? 특히 전기적으로 궤도를 일정구간별로 구분하여 제어하는 폐색기반의 차량간격 제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시스템의 모니터링 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다. 최근, 기술의 발달에 따라 신호시스템의 모니터링 기능뿐만 아니라, 자동방호와 자동운전으로 열차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기술과 기법들이 개발되 었다. 더불어, 통신기술과 역 설비장치가 포괄 연계되어 열차 운영에 필요한 정보 및 승객이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승객의 이동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추세로 진화하고 있다.
열차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 기술의 발달에 따라 신호시스템의 모니터링 기능뿐만 아니라, 자동방호와 자동운전으로 열차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기술과 기법들이 개발되 었다. 더불어, 통신기술과 역 설비장치가 포괄 연계되어 열차 운영에 필요한 정보 및 승객이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승객의 이동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추세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수송력의 증가와 시스템의 노화 해소와 같은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운영 환경의 변화에 맞게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고, 기존의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이 혼용되어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져 운영 중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R. G. Jeong et al., " Railway Signalling System between New ATP/ATO System and Conventional System Compatibility Review for Seoul Metro 2 Lin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R&D Report, Nov. 2008. 

  2. R. G. Jeong, B. H. Kim, J. K. Kim, Y. K. Kim, "An Analysis of Parameter for Re-signal System",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Oct. 2008. 

  3. R. G. Jeong, B. H. Kim, E. J. Jeong, "A Study on the Interference of Harmonic Frequency during the Change of Urban Transit's Signalling System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 11, no. 2, pp. 469-475, Feb. 2010. 

  4. Y. H. Kho, S. H. Yoon, K. H. Choi , "Analysis of EMI Between Overlapped Railway Signalling Systems and Its Countermeasure", Trans. of the KIEE, vol. 58, no. 6, pp. 1116-1122, June 2009. 

  5. K. H. Choi, Y. H. Kho, S. H. Yoon, "A Study on the EMI between ATS and ATP/ATO System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 2009 

  6. R. G. Jeong, B. H. Kim, S. W. Kang, Y. H. Kho, "Study on the Design of Operation Scenario for Replacement of a Railway Signaling System",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Con., vol. 63, no. 8, pp. 1064-1025, Aug. 2014. DOI: http://dx.doi.org/10.5370/KIEE.2014.63.8.1064 

  7. R. G. Jeong, B. H. Kim, S. W. Kang, Y. H. Kho, "Prevention of the malfunction of the ATS signaling system by parallel operation with ATC",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Con., vol. 64, no. 7, pp. 1019-1025, Jul. 2015. DOI: http://dx.doi.org/10.5370/KIEE.2015.64.7.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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