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V와 NEV 겸용 50kW급 고효율 모듈형 급속충전기 개발
Development of 50kW High Efficiency Modular Fast Charger for Both EV and NEV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5, 2016년, pp.373 - 380  

김민재 (Dept.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New Power Plasma. co., Ltd.) ,  김연우 (Dept. of Electrical &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  요스 프라보우 (Dept. of Electrical &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  최세완 (Dept. of Electrical &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50-kW high-efficiency modular fast charger for both electric vehicle (EV) and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NEV) is proposed. The proposed fast charger consists of five 10-kW modules to achieve fault tolerance, ease of thermal management, and reduce component stress. Three-level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V와 NEV 겸용 50kW급 고효율 모듈형 급속충전기를 개발하였다. AC-DC 컨버터와 DC-DC 컨버터 모두 3레벨 토폴로지를 적용함으로써 스위치의 전압정격을 감소시키고 효율을 향상시켰다.
  • 본 논문에서는 용량확장과 유지보수가 용이한 50kW급 고효율 모듈형 급속충전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급속충전기는 스위치의 전압정격이 낮은 비엔나 정류기와 결합 인덕터를 이용한 3레벨 DC-DC 컨버터로 구성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모든 고속다이오드는 SiC 다이오드로 고려하여 다이오드 역회복 손실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속충전기 EV와 NEV의 전압 범위는? 최근 환경오염 및 규제로 인해 전기자동차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전기자동차의 충전시간을 줄이기 위한 급속충전기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1]-[5] . 급속충전기는 30분 이내에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50kW급 용량이 요구되며 EV(Electric Vehicle)의 전압 범위는 200V∼500V이고 NEV(Neighborhood Electric Vehicle)의 전압범위는 50V∼100V로 EV와 NEV를 충전하기 위해 급속충전기는 50V∼500V의 넓은 전압범위를 갖는다. 50kW급 급속충전기는 단일 시스템과 모듈형 구조로 구분할 수 있다.
단일시스템의 장단점은? 단일 시스템은 50kW급 AC-DC 컨버터와 병렬 연결된 다수의 절연형 DC-DC 컨버터로 구성할 수 있다[4],[5] . 단일시스템은 대용량 AC-DC 컨버 터를 사용하여 제작단가가 낮지만 용량확장이 어렵고 신뢰성이 낮은 단점이 있다. 이와 비교하여 모듈형 구조는 모듈증가와 교체가 간단하기 때문에 용량확장과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일부 고장모듈이 발생하여도 지속적인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6].
급속충전기는 입력이 3상 380V일 때 직류링크단이 750V∼800V가 되어 스위치 전압정격이 높아지는 문제점이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급속충전기는 입력이 3상 380V일 때 직류링크단이 750V∼800V가 되어 스위치 전압정격이 높아지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위치 전압 정격이 낮고 스위칭 손실이 작은 3레벨 구조의 AC-DC 컨버터와 DC-DC 컨버터가 주로 사용된다. 3레벨 AC-DC 컨버터로는 T-type 3레벨 컨버터가 주로 사용 되지만[7],[8] 모듈형 급속충전기에 적용시 스위치가 많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고 스위칭 주파수 제한으로 인해 필터 부피가 큰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D. Aggeler, etc. al, "Ultra-fast dc-charge infrastructures for EV-mobility and future smart grids," in Proc. IEEE ISGTEUROPE, pp. 1-8. Oct. 2010. 

  2. M. Yilmaz and P. T. Krein, "Review of battery charger topologies, charging power levels, and infrastructure for plug-in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8, No. 5, pp. 2151-2169, May 2013. 

  3. L. Tan, N. Zhu and B. Wu, "An integrated inductor for eliminating circulating current of parallel three-level DC-DC converter-based EV fast charger,"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3, No. 3, pp. 1362-1371, Mar. 2016. 

  4. S. Ahn, etc. al, "Implementation of 60-kW fast charging system for electric vehicle," in 2013 IEEE IECON, pp. 7256-7261, Nov. 2013. 

  5. J. Park, M. Kim, H. Jeong, J. Kim and S. Choi, "Development of 50kW high efficiency fast charger with wide charging voltage range,"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1, No. 3, pp. 267-274, Jun. 2016. 

  6. H. Behjati, etc. al, "Modular DC-DC converters on graphs: Cooperative control,"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9, No. 12, pp. 6725-6741, Dec. 2014. 

  7. P. Alemi, Y. C. Jeung, and D. C. Lee, "DC-link capacitance minimization in T-type three-level AC/DC/AC PWM converter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2, No. 3, pp. 1382-1391, Mar. 2015. 

  8. Y. Prabowo, M. Kim, S. Kim and S. Choi, "Development of EV fast charger using vienna rectifier," in Annual Conference of the KIPE, pp. 199-200, Jul. 2015. 

  9. K. Jin and X. Ruan, "Hybrid full-bridge three-level LLC resonant converter - A novel DC-DC converter suitable for fuel-cell power system,"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3, No. 5, pp. 1492-1503, Oct. 2006. 

  10. I. Lee and G. Moon, "Analysis and design of a three-level LLC series resonant converter for highand wide-input-voltage application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7, No. 6, pp. 2966-2979, Jun. 2012. 

  11. S. Srdic, X. Liang, C. Zhang, W. Yu and S. Lukic, "A SiC-based High-Performance Medium-Voltage Fast Charger for Plug-in Electric Vehicles," 2016 IEEE ECCE, Milwaukee, WI,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