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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5, 2016년, pp.381 - 387
김성진 (Dept. of Control & Motor Drive Lab., Postech) , 홍승민 (Dept. of Control & Motor Drive Lab., Postech) , 남광희 (Dept. of Control & Motor Drive Lab., Postech)
Many efforts have focused on the improvement of power density and efficiency by downsizing the motor and inverter. Recently, Toyota, Honda, and GM realized that the compact-sized motor uses the hairpin structure with increased space factor. Reducing the maximum torque from high-speed technique als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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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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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토크 밀도와 전력밀도를 높여 소형화 및 경량화를 추구하기 위해 한 방법은? | 기본적인 개발 방향은 효율을 증대 시키는 가운데 토크 밀도와 전력밀도를 높여 소형화 및 경량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모터의 경우 헤어핀 권선을 사용하여 슬롯 점적률을 높이고, 고속화하여 전력밀도를 높였다. 또한 인버터의 경우 이중냉각(double sided cooling) 방식을 채택하여 방열판의 크기를 줄이고 기생 인덕턴스를 줄여 DC 링크 캐패시턴스를 감소시켰다. | |
차세대 하이브리드 차량에 사용되는 모터의 특징은? | 차세대 하이브리드 차량에 사용되는 모터의 특징은 소형화 및 경량화를 통해 전력밀도와 연료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모터 권선의 개선과 모터의 고속화 그리고 냉각방식의 개선 등으로 모터 소형화 및 경량화 할 수 있었다. 최근 Toyota와 Honda 그리고 GM에서도 앞서 언급했던 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을 통해 모터의 경량화를 위한 노력이 있었다. | |
스트렌디드 권선을 사용하면 최대 점적률(나동기준) 몇 %이상 설계하기 힘든가? | 스트렌디드 (stranded, 다중) 권선을 사용하면 최대 점적률 (나동기준)을 48 % 이상 설계하기 힘들다. 그러나 헤어핀 (hair pin) 방식을 사용하면 슬롯 점적률을 60~70 % 로 높일 수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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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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