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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외식상품 재이용의도의 영향요인 - 지각된 위험과 가격의식성을 중심으로 -
Factors Influencing the Reuse Intention of Social Commerce Foodservice Product - Perceived Risk and Price Consciousness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114 - 127  

전현모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호텔관광경영학부) ,  권나경 (선문대학교 국제레저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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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외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각된 위험과 상품구매 시 가격을 고려하는 정도인 가격의식성을 제시하여 영향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결과를 통해 외식소비자들의 소셜커머스에 대한 행동의도를 파악하여 외식소셜커머스 관련 업체들의 마케팅전략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와 조사대상은 소셜커머스에서 외식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20세 이상 남녀 내국인 거주자로 하였으며, 표본추출을 위한 소셜커머스 업체는 연간 방문자 수 기준으로 2014년 쇼핑 앱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쿠팡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자 중에서 쿠팡을 이용해 외식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지를 사전질문을 통해 파악한 후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위험과 개인보안위험, 심리적 위험, 시간손실위험은 재이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위험과 재무적 위험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의식성은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소셜커머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각된 위험과 가격의식성의 중요성을 규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focused on social commerce food service consumers, attempted to test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sk and price consciousness, and suggested that perceived risk and price consciousness, the the degree to which price is considered when purchasing goods, affect reuse intention. Th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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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지각된 위험과 가격의식성의 두 변수가 각자 다른 영향 변수와 연구는 진행되었지만, 두 변수를 연계하여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는 아직 미미하기에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제시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외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각된 위험과 상품구매 시 가격을 고려하는 정도인 가격의식성을 제시하여 영향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 결과를 통해 외식소비자들의 소셜커머스에 대한 행동의도를 파악하여 외식소셜커머스 관련 업체들의 마케팅전략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 가격의식성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소셜커머스 외식상품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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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에 따라 판매증진을 목적으로 온라인 쇼핑에 SNS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e-commerce)를 일컫는 말이다(Hassan AM et al 2006; Jeon HM 2013; Kang SA․Lee EY2012). 외식상품의 이용에 있어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쇼핑하는 과정에서 더 저렴한 제품을 찾거나, 주변사람들에게 이를 알리는 등의 즐거움과 공동으로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Kim SH․Park HS2013).
지각된 위험은 무엇에 중요한 영향요인인가? 소비자 행동에 있어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은 상품구매의사 결정에 대한 소비자 본인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을 때 스스로 느끼는 불확실성을 의미하며, 정보탐색에서부터 선택과정에 이르기까지 구매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한 영향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Jarvenpaa S & Todd PA 1997). 특히 전자상거래인 소셜커머스 상품들은 온라인상에서의 전자거래와 오프라인 상에서의 물리적 거래가 시간적 차이를 두고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각각 다른 주체와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어 시장의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도도 증가하고 있다(Kim DT 2013).
소셜커머스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에 따라 판매증진을 목적으로 온라인 쇼핑에 SNS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e-commerce)를 일컫는 말이다(Hassan AM et al 2006; Jeon HM 2013; Kang SA․Lee EY2012). 외식상품의 이용에 있어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쇼핑하는 과정에서 더 저렴한 제품을 찾거나, 주변사람들에게 이를 알리는 등의 즐거움과 공동으로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Kim SH․Park HS2013). 현재 마켓에서 통용되고 있는 소셜커머스는 적정 규모 이상의 인원이 모일 경우,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동구매형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미국 그루폰의 사업모델을 차용한 것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Lee KT․Noh MJ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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