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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 타인추천 영향관계
Through SNS Eat Out Select Properties, Customer Satisfaction, Recommendation of Others Affect Relation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143 - 155  

김건휘 (상지영서대학교 호텔경영과) ,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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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와 타인추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SNS를 통해 외식업체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2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322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22.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첫째, 외식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은 $R^2=.521$(adjusted $R^2=.515$)이고, F값은 86.325이고, 회귀식은 p=0.000으로 정(+)의 영향력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독립변수 중 실속 추구형(B=0.540, p<0.001), 안전 추구형(B=0.292, p<0.001)은 유의하게 나타나 정(+)의 영향력이 나타났고, 편의 추구형(B=0.071, p<0.001)과 품위 추구형(B=0.002, p<0.001)은 부(-)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도가 타인추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은 $R^2=.539$(adjusted $R^2=.538$)이고, F값은 374.765이고, 회귀식은 p=0.00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어 회귀선모델이 적합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 고객만족도(B=0.540, p<0.001)는 정(+)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and emperical analysis of SNS based consumer experience visits to eat out companies. A total of 35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of which 28 were deemed unreliable, leaving 322 responses to be used in the analysis. SPSS 22.0 was employed to carry out frequency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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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SNS를 통해 외식소비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따라 구전의도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한다. 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에 따른 하위 변수를 실속, 편의, 안전, 품위로 분류하였고, 이에 따른 고객 만족과 구전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하위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와 타인추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SNS를 통해 외식업체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첫째, 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은 12개의 변수 중 4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그중 실속 추구형은 KMO값은 0.
  • 7%로 나타나,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SNS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에 대한 연구는 조금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최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SNS를 통한 고객들의 외식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 및 타인추천에 대해 문헌고찰을 통해 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의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고객만족도를 살펴보고, 타인 추천의 유의적 관계를 분석하여 인과적 관련성을 도출하여 향후 SNS를 통한 외식업체들의 서비스, 품질 등을 개발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매출증대에 이바지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기 위한 시사점 및 발전 방향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NS를 통해 외식소비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따라 구전의도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한다. 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에 따른 하위 변수를 실속, 편의, 안전, 품위로 분류하였고, 이에 따른 고객 만족과 구전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 특히 외식 같은 경우, 국내ㆍ외 외식기업들의 활발한 국내시장진출로 인해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률은 연평균 10%에 달하고 있다(Kim KY 2009). 사람들은 살기 위해 먹는 것 이상의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 되었고, 가정 내에서 조리하여 먹는 것보다 외식을 하는 경우 더욱 특별한 경험을 하고자 한다. 이때 소비자는 어떤 정보로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된다.

가설 설정

  • 1) 외식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고객만족도는 타인추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SNS를 통한 실속 추구형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SNS를 통한 편의 추구형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SNS를 통한 안전 추구형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SNS를 통한 품위 추구형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만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00)로 나타났다. 가설 H1인 SNS를 통한 외식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체 회귀식의 설명력은 R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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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가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SNS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SNS를 기반으로 한 여러 소셜커머스도 확장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적 관계가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SNS가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그 동안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오던 사람들 간의 관계를 서비스 이용자들을 온라인상으로도 맺어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유지되며 확장될 수 있도록 해주는 SNS만의 고유한 특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Lampe, Ellison & Steinfield 2006). 최근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핵가족화 확대, 독신 가구 증가, 문화생활 의식 향상, 건강에 대한 관심 등은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요인의 변화가 우리나라 외식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욕구 또한 변화하고 있다(Choi YJㆍChoi GH 2005).
고객만족이란? 즉, 단기적 불만족은 고객 불평의 원인이 되고, 장기적인 불만족은 고객을 이탈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만족이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 구매 전의 기대와 구매후의 실제 성과 간의 비교를 통하여 인지되는 평가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Lee MJ 2009). 외식에서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경영의 핵심이 품질에서 고객으로 바뀌었다.
디지털 기술 환경이 외식산업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 환경이 외식산업에도 영향을 주고있다. 고객 상호간에 외식업체들에 대한 평가를 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힘의 균형이 고객중심으로 급격히 이동하였다. 따라서 외식업의 환경은 경쟁의 심화 외에 고객들의 디지털화되는 평가도 외면할 수 없는 산업으로 변화하였다(Jin YH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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