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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관련 SNS 이용 속성이 소비자의 외식동기, 외식만족도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NS Usage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Dine-out Motivation, Restaurant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7 no.6, 2014년, pp.1182 - 1192  

오현정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  윤지영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르꼬르동블루 외식경영전공) ,  정희선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was to employ effective marketing methods using SNS by determining how food-related SNS usage characteristics have influence on dine-out motivation and restaurant satisfaction and how this affects people's quality of lie. Survey respondents were men and women who have had 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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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삶의 질에 대해서는 마케팅, 보건, 교육, 후생 의료,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기인하는 평가가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외식이 단순히 배고픔을 채우기 위한 수단이 아닌 즐거움과 사교, 오락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향으로 미루어 외식을 통한 외적, 내적 만족도는 개인의 삶의 질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외식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NS의 발전이라는 사회적 현상과 외식산업의 연관성을 찾고, SNS의 발전이 외식산업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SNS의 형태나 활용범위를 구분하지 않은데 대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 본 연구는 외식관련 SNS의 이용 속성이 외식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것이 외식만족도와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외식관련 SNS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외식관련 SNS 이용 속성은 사용 용이성, 유익한 시간 활용, 정보 획득으로 구분하였으며, 외식 동기는 즐거움 동기, 사회성 동기로 구분하였다.
  •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항목 중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찾아내어 측정도구에서 제외시킴으로써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이용하였고,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때 신뢰성계수는 0.
  • 본 연구에서는 외식관련 SNS의 이용 속성이 외식동기와 외식업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외식동기가 외식업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살펴보았다. 변수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에 맞게 구체화한 모델은 Fig.
  • 외식관련 SNS 이용이 외식 동기, 외식 만족도 및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외식관련 SNS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예비조사를 거쳐 2011년 10월~11월까지 실시하였으며, 우편 조사 및 직접 조사를 통하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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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확산은 어떠한 효과를 가져다주는가? SNS는 최근 사람들의 인간관계 및 의사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소셜 미디어가 가지는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의 특성으로 인해 SNS의 확산은 온라인상의 관계를 증가시키고, 나아가 오프라인으로의 연결을 통하여 기존의 인맥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The Federation of Korean Information Industries Research Study Team 2007; Kim YJ 2010). 또한 Jansen 등(2009)은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SNS가 신뢰성 있는 정보, 의견, 생각을 소통하는 기술로서 영향을 미치며, 기업의 메시지를 소비자들 스스로가 전달하는 잠재적 전파 통로라고 정의를 내렸다.
Nae KY(2010)는 모바일 SNS의 이용 동기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Nae KY(2010)은 모바일 SNS의 이용 동기를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관계 형성의 유용성, 정보성, 외국에 대한 접근성, 유명인에 대한 접근성, 오프라인과의 관련성, 이용의 용이함, 오락성, 단문성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관계 형성의 유용성, 정보성, 오프라인과의 관련성, 이용의 용이함이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다양한 특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SNS 품질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는 정보, 시스템, 사회성, 서비스품질이 높을수록 만족감이 높아진다고 한다(Kim & Yoon 2012; Koh 등 2011).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SNS의 주된 이용목적은 어떻게 조사되었는가? 7%) 순으로 조사되어, 주로 관계와 즐거움, 일상생활에 관련한 목적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도 SNS 이용자들은 친교, 교제, 취미, 여가, 개인 관심사 공유 등의 목적이 있다고 보고하였다(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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