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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텔조리종사원의 개인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상사신뢰를 조절변수로 -
The Personal Impact on the Organization and Competence of Hotel Cook Employee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Boss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170 - 180  

김희연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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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6년 1월 2일부터 2월 2일에 이르는 약 4주일 정도의 조사기간을 두어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 시내 특급호텔 6군데 호텔 조리종사원에게 연구목적과 설문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호텔관리 책임자의 책임 하에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첫째, 호텔 종사원 개인역량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했다. 분석 결과, 호텔 종사원 개인역량은 B=0.657(p<.001)로 조직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둘째, 호텔 종사원 개인역량이 상사신뢰조절효과를 활용하여 상사신뢰가 조직성과에 영향을 설명한 것은 분석 결과, 설명력의 증가는 49.4%이고, 이에 대한 F=96.219(p<0.001) 조절효과는 유의적으로 나왔다. 유의적인 부(-)의 영향력으로 강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상사신뢰가 낮을수록 호텔종사자의 개인역량도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January 2 to February 2, 2016. Data was collected in response to the self - under the responsibility of the hotel manager explained after enough research and survey information to the Seoul Express Hotel Employees. Firstly the goal was to clarify how the hotel had a 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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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호텔종사원의 개인역량이 조직성과와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Fig.

가설 설정

  • H1 : 호텔종사원의 개인역량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호텔종사원의 개인역량이 상사신뢰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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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성과란 무엇인가? 성과란 조직에 있어 달성해야 할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성과는 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척도를 의미하며, 조직성과란 조직에서 달성해야 하는 목적과 목표를 위해 다양한 자원을 투입하고, 그것의 결과로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Chelladurai and Riemer, 1997). 조직성과의 개념은 조직효과성 개념과 혼재되어 사용되기도 하며,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보이고 있다.
개인역량의 3가지 요인은 무엇인가? 거시적 역량은 제품 및 서비스 등을 다른 경쟁자와 차이를 두어 고객의 입장에서 기술이나 시스템 및 문화 등의 고유적이고 독자적인 궁극적인 역량을 말하고, 미시적 개념은 개인적으로 좋은 성과를 내도록하는 특징이 있다. 개인적으로 좋은 역량을 내는 미시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개인역량은 지식, 기술, 자아개념 크게 3가지 요인으로 나타난다. 첫째, 지식적 역량은 진실, 믿음, 전망, 개념, 판단, 기대 등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특별한 상황과 문제해결 등에 적용하기 위해 통합되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적인노하우이다(Wiig 1997).
조직성과에 대한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Yoo YY(1991)는 조직성과에 대한 접근방법은 구조적, 기능적, 인적, 생태론적 접근방법으로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구조적 접근방법은 조직구조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보다 자세히 나누면 조직이 설정한 목표 달성에 중점을 두는 목표모형과 목표 달성 수단에 중점을 두는 시스템모형으로 나누어진다. 둘째, 기능적 접근방법은 조직의 성과를 파악하는데 있어 조직 외부의 환경이나 조직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기능 모형이며, 셋째, 조직내의 인적자원모형과 능력을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의 개발에 중점을 두는 것이 인적 개발 모형이다. 마지막으로 생태론적 접근 방법은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적인 환경과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파악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보았다. 또한, Shin YK(2003)는 조직성과보다는 조직유효성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조직의 목표만을 추산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구성원의 목표를 포괄한 개념으로 조직유효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기업경영에서 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구체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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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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