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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레스토랑의 방문동기, 소비자태도,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관계
Relationships between Hotel Restaurant Visit Motivations, Consumer Attitudes,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254 - 264  

장동옥 (경기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2016년 3월 1일 경부터 3월 31일에 이르는 약 한 달 정도의 조사기간을 두어 실시하였고, 자료 수집은 서울 시내 특급 호텔을 대상으로 연구목적과 설문내용을 관리자에게 충분히 설명한 후, 관리 책임자의 책임 하에서 방문하는 고객에게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첫째, 호텔 레스토랑 방문동기와 인지도는 이미지 B=0.524(p<.001), 음식 B=0.121(p<.05), 독특성 B=0.251(p<.001)은 소비자 태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둘째, 호텔 레스토랑 방문동기와 선호도는 이미지 B=0.577(p<.001), 사회성 B=0.192(p<.001), 독특성 B=0.173(p<.01)은 소비자 태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셋째, 호텔 레스토랑 방문동기와 구매 의도간에는 이미지 B=0.705(p<.001), 주변성 B=0.113(p<.01)로 소비자 태도 중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고, 음식 B=-0.135(p<.01)와 사회성 B=-0.123(p<.001)은 부(-)의 영향력이 있었다. 또한, 소비자 태도와 재방문 의도를 살펴보면 인지도 B=0.464(p<.001), 선호도 B=0.321(p<.001), 구매의도 B=0.205(p<.001)로 전부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over about four weeks from May 1, 2015 until May 30. First, of the hotel restaurant visit motivations, awareness image B=0.524 (p<.001), food B=0.121 (p<.05), and distinctiveness B=0.251 (p<.001) had a significantly positive impact on consumer attitude. Second, the hote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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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계에서도 호텔 레스토랑 이용동기와 레스토랑 속성평가에 대한 연구(Kwon HJ 2014)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특정 레스토랑 유형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이용동기와 레스토랑 유형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이용동기와 레스토랑 속성평가가 호텔 레스토랑 이용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에 그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 레스토랑을 방문 하는 고객의 방문동기가 소비자 태도,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이용객이 방문동기와 소비자 태도,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앞으로 호텔 레스토랑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로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호텔 레스토랑에 방문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방문동기를 파악하고, 소비자 태도와 재방문 의도 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호텔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2016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에 약 한 달 정도의 조사기간을 두어 실시하였고, 자료 수집은 서울 시내 특급호텔 레스토랑 관리 책임자에게 연구목적과 설문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호텔 레스토랑 관리 책임자의 책임 하에서 방문하는 고객에게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 이처럼 태도는 오래전부터 사회심리학자들에게 의해 연구되어 온 것으로 마케터가 소비자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소비자 태도를 호텔레스토랑에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자 태도와 재방문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호텔 레스토랑의 방문동기가 소비자태도, 재방문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Fig.
  • 또한, Kim RI(2012)는 소비자 태도를 인지도, 선호도,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로 구분해 연구를 했다. 이에 본 연구는 위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태도를 인지도, 선호도,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 3가지 측면에서 정의하고자 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를 5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호텔 레스토랑 방문동기는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소비자 태도는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호텔 레스토랑의 방문동기는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H.2 소비자태도는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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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방문의도란? 재방문의도란 미래에 대한 새로운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신념과 태도가 옮겨질 확률을 의미하며, 고객충성도, 고객유지, 관계지속의 의미라 정의하였다(Park HE 2008). 재방문의도 측정은 동일한 종류의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를 반목구입하려는 반응이며, 기업의 관점에서는 이윤이나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Song YS 2008), Woo IS 외(2015)는 고객 만족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태도에 대한 영향은 계속해서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입증하고, 고객만족이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Bonnie J Knutson(1988)은 이성적 동기를 무엇으로 설명하였나? Bonnie J Knutson(1988)은 개인의 경제적 동기를 감정적 동기와 이성적 동기로 분류하였고, 감정적 동기는 다른 사람에게 뒤처지지 않으려는 욕망, 위신, 호기심, 상상력, 타인과 차별화 하려는 욕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성적 동기는 합리성, 편의성, 서비스의 신속성, 품질의 균일성, 가격의 경제성으로 설명하였다.
현대 소비사회에서 동기로 무엇을 파악할 수 있는가? 현대 소비사회에서 언급하는 동기는 일반 제조업에서 부터 서비스 산업에 이르기까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상태이다. 소비자의 소비습관, 규칙성과 의사결정을 파악할 수 있어 추후 소비패턴까지 예견할 수 있다. 이러한 동기는 인간의 개인적, 심리적, 내적인 상태를 다루기 때문에 대단히 복잡하고 문화적, 시대적, 외적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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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nderson, E. W. and M. W. Sulivan (1993).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12(3):125-143. 

  2. Bonnie J Knutson (1988). Frequent travelers: Making them happy and bringing them back. The Cornel HRA. Quarterly 29(1):83-87. 

  3. Cohen D (1981). Consumer Behavior. NewYork : Random House Business Division. 

  4. Ha HS, Kim GW (2014). A study on the association between characteristics of visitors to hotel restaurant and their preference among hotel restaurant types.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6(9). 

  5. Han DW (1984). Research trends and challenges of intrinsic motivation theory. Korea Journal of Psychology: Social and Personality 2(1):54-93. 

  6. Hong JI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Master's Thesis, Seo-Kyung University School of Management. 

  7. Jung YM (2008). The Effects of Visit Motive an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at Hotel Buffet Restaurant. Masters Research, Young-san Univ. 

  8. Kim JA (2011). A Study on the Mobile Advertisement Attitude of Smartphone Users : Focused on Mobile Advertisements Using Application.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9. Kim RI (2012). Emotional Impact on Consumer Attitudes Marketing and Visual Merchandising in the Fashion Store. Masters Research, Sook-Myung. University. 

  10. Kwon HJ, Han HS (2014). The image through the physical environment, restaurant restaurant experience and also revisit study on the impact of the image of the hotel and accommodation. Tourism and Leisure Studies 2:105-122. 

  11. Park HE (2008). Effect on Indoor Golf Driving Range Marketing Mix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Graduate Thesis, Kyung Hee University. 

  12. Seo SY (2012). Effect of Sensation Seeking and Desire Singiseong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Return Visits of Eating Out: Focused on Busan. Masters Research, Dong-A, University. 

  13. Song YS (2008). Internal Marketing,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Beauty Services, Quality of Service, Revisit the Relationships. Doctoral Dissertation, Bai-Jae University. 

  14. Woo IS, Lee SM, Ha HS (2015). The impact of relationship help the local restaurants motives of customers,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Tourism and Leisure Association 27(9). 

  15. Yoon DG (2000). Development of structural model of tourist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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