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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omponents of Hotel Food & Beverag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277 - 294  

한종헌 (경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서정운 (연세대학교 급식외식경영연구실)

초록

본 연구의 호텔 식음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브랜드 애호도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0부를 배부하여 265부를 회수하고, 불성실 답변 5부를 제외한 260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호텔 식음료 서비스 품질은 종사원 서비스, 시설, 편의성, 탁월성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가설 1은 호텔 식음료영업장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는 종사원서비스, 시설이 기각됨에 따라 부분 채택되었다. 가설 3은 고객만족이 브랜드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의한 결과를 토대로 관리 강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해 더욱 심화되는 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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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hotel food & beverage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A total of 260 survey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food & beverage' customers of seven five star hotels in Seoul. The results of hypothesis testing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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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호텔 식음료 서비스 품질을 식음료 영업장의 물리적 환경과 종사원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또한, 호텔 식음료 업장이 단순히 식사만 하는 곳이 아니라, 호텔 브랜드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여 점점 어려워지는 호텔 식음료 경영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텔 식음료영업장에서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에 따라 호텔 식음료 영업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고객만족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많은 호텔들이 새로이 개관하고 있고, 외식시장 또한 경쟁이 심화되어 경영상황이 악화되는 시점에 호텔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매우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선행 연구에서 검증되었다(Kim K 2010; Kim S 2010; Yoon H 2010; Lee D & Jung S & Choi G 2011; Cho S & Hyun S & Son I; 2011). 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호텔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에 의한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한편, 브랜드는 어떤 판매업자 또는 판매 집단의 재 화와 서비스를 경쟁자의 그것과 식별하고, 차별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재화 및 서비스에 부여한 품명, 명칭, 상징 또는 이러한 요소들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브랜드 이미지는 개별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 · 유지하는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업이 생산하는 타제품 및 기업의 전체 이미지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결합을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가 생겨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브랜드 개발의 핵심은 하나의 제품을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시키기 위한 네임, 로고, 심벌 등의 속성을 선택 ·조합하여 그 대상을 특정 짓고 다른 것과 차별화 시키는 것이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Park S 2007).
  • 본 연구는 호텔 식음료영업장에서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에 따라 호텔 식음료 영업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고객만족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다음[Fig.
  • 또한, 호텔 식음료 부문의 경영에 있어서 주요한 상품인 메뉴와 서비스는 제조업과는 달리 사람의 정성과 인간미가 함축되어 있는 인적 서비스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 식음료 서비스 품질을 식음료 영업장의 물리적 환경과 종사원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또한, 호텔 식음료 업장이 단순히 식사만 하는 곳이 아니라, 호텔 브랜드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여 점점 어려워지는 호텔 식음료 경영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점들은 서비스 상품 자체보다 브랜드가 가지는 중요한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식음료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호텔 식음료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을 밝히고자 한다. 서비스품질 요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있으나, 브랜드 애호도와의 관계를 검증한 논문은 미흡한 실정이다.

가설 설정

  • H1: 호텔식음료영업장의 서비스품질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호텔 식음료영업장의 서비스품질 요인은 브랜드 애호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만족은 브랜드 애호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호텔 식음료 부문에서 메뉴의 품질과 종사원의 서비스가 우수하다고 할지라도 열악한 물리적 환경으로는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을 것이다. 식음료 업장의 실내 장식, 테이블 배치, 전망, 주차시설의 편리성 등은 고객만족과 브랜드 애호도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Bitner (1992)는 서비스 산업의 물리적 환경을 서비스 스케이프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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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 식음 료 서비스는 어떤 효과를 주는가? 외식산업의 발달로 호텔 식음료 부문이 다소 위기를 맞고 있지만, 최근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서울시내 대부분의 특1급 호텔 식음료 부문의 매출은 객실 매출보다 높다(한국호텔관광협회 2013). 호텔 식음 료 서비스는 인적 서비스의 의존이 높으므로 서비스를 수행하는 직원의 태도와 능력 여하에 따라 고객을 안심시키고, 즐거운 식사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식음료를 판매하는 레스토랑은 기본적으로 양질의 음식과 맛있는 음식을 제공해야 하는 것을 사명으로 해야 한다.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과 종사원은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Bitner (1992)는 서비스 산업의 물리적 환경을 서비스 스케이프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고객과 종사원은 물리적 환경에 인지적, 정서적, 생리적으로 반응하며, 종사원과 고객의 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Stevens Knutson, & Patton(1995)은 PBZ(1991) 제시하여 수정된 SER- VQUAL을 기반으로 하여 29개의 측정 항목을 개발하였으나, 음식 품질에 대한 측정의 한계점이 나타났다(Lee H & Lee J 2014).
호텔 식음료 부문의 서비스 품질은 왜 중요성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가? 또한, 현대사회의 소비자 요구는 다양하고 세분화되고 있다. 특히 호텔 식음료 부문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들이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접근성, 경험, 분위기, 인적, 물적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전체 패키지인 가치를 구매하므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Lee W & Kim 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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