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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뷔페레스토랑과 독립 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election Attributes' Importance-Satisfaction Study for the Hotel and Independent Buffet Restaurant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319 - 332  

정지은 (가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정아 (가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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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뷔페레스토랑과 독립 뷔페레스토랑 이용객을 대상으로 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 중요도-만족도 분석과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호텔 및 독립 뷔페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호텔 뷔페레스토랑과 독립 뷔페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2016년 4월 15일부터 5월 4일 기간 동안 SNS 설문과 대면 설문을 병행실시하였으며, 독립 뷔페레스토랑 86부, 호텔 뷔페레스토랑 82부를 회수하였으며, 부적절한 설문지 8부를 제외한 나머지 설문지 160부를 유효표본수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분면에 나타난 선택속성이 호텔과 독립 뷔페레스토랑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또한,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에서는 호텔 뷔페레스토랑은 음식의 품질과 메뉴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 뷔페레스토랑은 음식의 품질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비추어볼 때 호텔 뷔페레스토랑이 호텔이라는 프리미엄과 브랜드만이 아니라, 뷔페레스토랑의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인 메뉴 개발과 호텔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주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디저트 제공을 다시 고려해 볼 필요도 있어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anagement strategies for both upscale hotel buffet restaurants and independent buffet restaurants by conducting an IPA(Important-Performance/satisfaction Analysis) on the selection attributes for buffet type restaurants. Additionally, the effects of the se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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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호텔 뷔페레스토랑과 독립 뷔페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만족도가 추천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함으로써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 뷔페레스토랑과 독립 뷔페레스토랑 이용객을 대상으로 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 중요도-만족도 분석과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호텔 및 독립 뷔페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독립 뷔페레스토랑은 호텔 뷔페레스토랑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접근성, 브랜드별 차별화된 인테리어, 다양한 메뉴 구성 등을 내세워, 신규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의 뷔페형식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 뷔페레스토랑이 독립 뷔페레스토랑의 증가 추세에 의해 운영상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독립 뷔페레스토랑의 증가와 뷔페 레스토랑의 유·무형적 서비스형태가 계속해서 빠르게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호텔 뷔페레스토랑들은 독립 뷔페레스토랑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미흡하며, 외부의 변화에 소극적인 태도를 일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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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외식사업시장은 무엇이 필요하게 되었는가? 외식산업은 사회, 경제, 문화적 생활양식의 변화 및 국민경제 소득 증가의 영향을 받아, 외식 고객의 다양한 욕구 및 높아진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그 형태가 다양화 되고 세분화 되고 있다. 즉, 현대의 외식사업시장은 시장 자체의 빠른 변화와 고객의 다양한 성향과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과거에 비교하여 매우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식․음료 상품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메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그 선택속성은 고객의 이용 동기와 밀접한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Cho JM 2012).
외식산업은 사회, 경제, 문화적 생활양식의 변화 및 국민경제 소득 증가의 영향을 받아 어떻게 되고 있는가? 외식산업은 사회, 경제, 문화적 생활양식의 변화 및 국민경제 소득 증가의 영향을 받아, 외식 고객의 다양한 욕구 및 높아진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그 형태가 다양화 되고 세분화 되고 있다. 즉, 현대의 외식사업시장은 시장 자체의 빠른 변화와 고객의 다양한 성향과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과거에 비교하여 매우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이 필요하게 되었다.
고객의 기호와 욕구가 다양하고 급속하게 변함에 따라 외식산업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또한, 고객의 기호와 욕구는 다양하고 급속하게 변하고 있으므로 외식산업은 이러한 고객을 유치하고 만족시키기 위해 메뉴 교체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뷔페레스토랑에 대한 관심을 다시 끌어 올리는 기회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즉, 과거에는 가격 대비하여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차원에서 이용되었던 기존의 뷔페 레스토랑이 가족 및 친지모임, 회식과 같은 크고 작은 모임과 결혼 식과 같은 연회행사에서 다양한 음식을 경제적으로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다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Im JW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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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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