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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식 레스토랑 이용 소비자들의 메뉴선택속성이 소비자 선호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Influence of Japanese Restaurant Menu Select Attribute on Consumer Preferences and Satisfaction -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 Preferences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353 - 364  

주성민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일식레스토랑의 소비자들이 메뉴선택시 만족도와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6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부산 및 경남의 일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첫째, 메뉴품질, 메뉴디자인, 메뉴선택동기가 소비자 선호도 간에 메뉴품질(${\beta}=.444$, p<.001), 메뉴디자인(${\beta}=.425$, p<.001), 메뉴선택동기(${\beta}=.147$, p<.001)로 소비자선호도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소비자선호도는 소비자만족도에 대하여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일식 레스토랑 메뉴선택은 소비자만족도에 메뉴품질(${\beta}=.650$, p<.001), 메뉴디자인(${\beta}=.120$, p<.001), 메뉴선택동기(${\beta}=.263$, p<.001)는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메뉴품질이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메뉴디자인이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뉴선택동기는 소비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the influence of menu select attribute on consumer preferences and satisfaction as perceived by Japanese restaurant consumers. Survey method was employed and distributed during January 1 to January 31, 2016 from who have an experience in Japanese restaurants loc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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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국내 일식레스토랑에서 소비자들이 선호도를 부각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일식 레스토랑 경영 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선호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일식 레스토랑 고객의 메뉴 선택 속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부여하여 일식 레스토랑 운영 면에서 경쟁적 우위를 갖추기 위한 경영 전략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은 소비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비자 선호도는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은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선호도는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과 소비자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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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국내의 외식산업에서 일식레스토랑이라 함은 흔히 일본음식 전문점이라고도 하며, 전문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의 종류는 대략 80여 가지의 메뉴로 보통 초밥류, 생선회류, 국류, 구이류, 튀김류, 초회류, 철판구이류, 냄비요리류, 밥류, 면류, 후식류 이렇게 구분지어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서양요리에 비해 냉동식품이나 통조림 등의 장기저장된 식재료보다 제철에 나는 신선한 재료를 이용하여 계절감을 살리는데 특징을 두고 있으며, 또한 자연 소재의 기물 즉, 대나무, 나뭇잎, 조개껍질, 나무열매 등을 사용하여 다양하고 예술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일식레스토랑의 메뉴의 특징은 무엇인가? 국내의 외식산업에서 일식레스토랑이라 함은 흔히 일본음식 전문점이라고도 하며, 전문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의 종류는 대략 80여 가지의 메뉴로 보통 초밥류, 생선회류, 국류, 구이류, 튀김류, 초회류, 철판구이류, 냄비요리류, 밥류, 면류, 후식류 이렇게 구분지어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서양요리에 비해 냉동식품이나 통조림 등의 장기저장된 식재료보다 제철에 나는 신선한 재료를 이용하여 계절감을 살리는데 특징을 두고 있으며, 또한 자연 소재의 기물 즉, 대나무, 나뭇잎, 조개껍질, 나무열매 등을 사용하여 다양하고 예술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일식레스토랑의 메뉴 선택속성은 Yoon KY(2000), Lee J(2010)등의 선행연구와 같이 메뉴품질, 일식메뉴 디자인, 메뉴선택동기를 도구로 사용하였다.
일식 레스토랑이란 무엇인가? 특히 주 5일제 근무 확산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이동수단의 발달, 핵가족화 확산으로 인한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일식 레스토랑이란 일본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으로, 초기에는 생선회와 초밥을 위주로 판매하는 초밥집이 대부분이었으나, 1990년 이후 덴뿌라, 우동, 일본식 돈카츠 및 이자까야 등과 같은 형태의 음식점이 속속 등장하였다. 국내에서는 초창기에는 일식 레스토랑의 분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이자까야, 고급 전문일식, 포장마차형 일식, 초밥집, 사시미 전문점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Kim JGㆍLee YJ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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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onald E. Lundberg (1994). The Hotel and Restaurant Business, 6th., ed, p.250. 

  2. Jang DS, So JG, Im SB (2001). A study of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creation of Japanese restaurant business.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161-186. 

  3. Jang W (2015). Influence social responsibility of Chinese catering companies on the degree of business confidence, consumer preferences and buying. Master's Degree. Dong-A University. 

  4. Joe MS (1998). Guests of the Menu Selection and Menu Planning Actions, Hanyang University, Ph.D. 

  5. Jang NS (2008). Impact on the Type and Brand Mark Design Typicality Brand Image and Brand Preference. PhD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6. Jo CH (2006). A study of initial trust in e-commerce and consumer buying decisions on factors also repurchase. Small Business Research 28(1):173-202. 

  7. Kim JG, Lee YJ (2012). Influence of Japanese restaurants "LOHAS image factors on customers" menu selec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8(4):166-182. 

  8. Kim JH (1996). Effects of Perceived Store Attributes in Retail Selection of Consumers. Master's Degree. Hanyang University. 

  9. Lee J (2010). Studies in the Present Menu State and the Direction for It's Improvement of Japanese-style Restaurants.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10. Na JK (1998). Menu Management, Baikshan Publisher 

  11. Oliver RL (1993).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 Compatible Goals, Different Concepts. Advances in Services Marketing and Management, Vol 3, Greenwich, CT : JAI Press, 65-85. 

  12. Ra CI (2013). The effect of Relationship Benefit on Trust, Relational Commitment and Long-Term Relationship Intention: Focusing on the Hotel Customer. Doctoral Dissertation. Honam University. 

  13. Spiggle S, Murphy AS (1987). A choice sets model of retail selection. Journal of Marketing 51(2):97-111. 

  14. Westbrook and Reilly (1983). Value-percent disparity : an alternative to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84-91. 

  15. Yoon KY (2000). Study on the assessment by consumers of tourism services hotel Japanese restaurant,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p.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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