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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353 - 364
주성민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본 연구에서는 일식레스토랑의 소비자들이 메뉴선택시 만족도와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6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부산 및 경남의 일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첫째, 메뉴품질, 메뉴디자인, 메뉴선택동기가 소비자 선호도 간에 메뉴품질(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the influence of menu select attribute on consumer preferences and satisfaction as perceived by Japanese restaurant consumers. Survey method was employed and distributed during January 1 to January 31, 2016 from who have an experience in Japanese restaurants locat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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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국내의 외식산업에서 일식레스토랑이라 함은 흔히 일본음식 전문점이라고도 하며, 전문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의 종류는 대략 80여 가지의 메뉴로 보통 초밥류, 생선회류, 국류, 구이류, 튀김류, 초회류, 철판구이류, 냄비요리류, 밥류, 면류, 후식류 이렇게 구분지어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서양요리에 비해 냉동식품이나 통조림 등의 장기저장된 식재료보다 제철에 나는 신선한 재료를 이용하여 계절감을 살리는데 특징을 두고 있으며, 또한 자연 소재의 기물 즉, 대나무, 나뭇잎, 조개껍질, 나무열매 등을 사용하여 다양하고 예술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
일식레스토랑의 메뉴의 특징은 무엇인가? | 국내의 외식산업에서 일식레스토랑이라 함은 흔히 일본음식 전문점이라고도 하며, 전문 일식 레스토랑의 메뉴의 종류는 대략 80여 가지의 메뉴로 보통 초밥류, 생선회류, 국류, 구이류, 튀김류, 초회류, 철판구이류, 냄비요리류, 밥류, 면류, 후식류 이렇게 구분지어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서양요리에 비해 냉동식품이나 통조림 등의 장기저장된 식재료보다 제철에 나는 신선한 재료를 이용하여 계절감을 살리는데 특징을 두고 있으며, 또한 자연 소재의 기물 즉, 대나무, 나뭇잎, 조개껍질, 나무열매 등을 사용하여 다양하고 예술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일식레스토랑의 메뉴 선택속성은 Yoon KY(2000), Lee J(2010)등의 선행연구와 같이 메뉴품질, 일식메뉴 디자인, 메뉴선택동기를 도구로 사용하였다. | |
일식 레스토랑이란 무엇인가? | 특히 주 5일제 근무 확산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이동수단의 발달, 핵가족화 확산으로 인한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일식 레스토랑이란 일본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으로, 초기에는 생선회와 초밥을 위주로 판매하는 초밥집이 대부분이었으나, 1990년 이후 덴뿌라, 우동, 일본식 돈카츠 및 이자까야 등과 같은 형태의 음식점이 속속 등장하였다. 국내에서는 초창기에는 일식 레스토랑의 분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이자까야, 고급 전문일식, 포장마차형 일식, 초밥집, 사시미 전문점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Kim JGㆍLee YJ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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