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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형태의 식생활유형이 외식선택속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is Type of Diet affected of One-Person Households is also on the Selection of Catering Properties and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25 - 36  

장용현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이보순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  이종호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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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인 가구의 식생활유형요인이 외식선택속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식생활유형요인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16, 총분산비율 64.437%, 외식선택속성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비율 75.372 %, KMO 값은 0.739로 나타났다. 행동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1.312%, KMO 값은 0.666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식생활유형에 따른 외식선택속성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single-person households, food related life style,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and behavioral intention. In order to perform statistical analyses required in the study,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employed for frequenc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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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ark JM(2014)의 연구에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1인 가구와 그들의 생활과 질이 향상되면서 세분화되는 식생활유형을 연구하여 1인 가구를 타겟으로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성장하고 있는 편의식품산업의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1인 가구 형태의 식생활유형의 전제가 되는 주요 변수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외식선택속성요인과 행동의도가 어떠한 영향관계를 보이는지 실증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외식업계 및 식품회사에서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1인 가구형태의 식생활유형요인은 외식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외식선택속성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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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 결과로 국내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외식업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은? 1인 가구의 식생활은 규칙적이지 못하고, 가공식품이나 외식의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1인 가구는 식품시장과 외식산업에 새로운 소비층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연구 결과,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외식업을 선택할 떄 서비스, 품질, 접근성, 경계성을 고려하지만, 식생활유형을 바탕으로 세분화했을 때 편의추구형과 건강추구형은 외식업을 선택할 때 서비스, 품질, 접근성, 경계성의 요인을 모두 고려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제추구형은 품질을 고려하며, 외식업을 선택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맛추구형은 접근성을 고려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을 공략하는 상품 및 서비스가 급증하게 된 사회적 배경은? 최근 국내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의 등장으로 이들을 공략하는 상품 및 서비스도 급증하고 있으며, 식품과 외식업계에서 1인 가구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00년 226만 가구 전체가구 대비 15.
국내 1인 가구의 비율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최근 국내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의 등장으로 이들을 공략하는 상품 및 서비스도 급증하고 있으며, 식품과 외식업계에서 1인 가구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00년 226만 가구 전체가구 대비 15.6%에 그쳤던 국내 1인 가구의 비율이 2010년 들어 23.9 %로 급증했다. 2013년에는 25%를 넘어서면서 전통적인 4인 가구의 비율을 앞질렀다. 2015년 506만가구(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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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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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http://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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