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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25 - 36
장용현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이보순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 이종호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single-person households, food related life style,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and behavioral intention. In order to perform statistical analyses required in the study,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employed for frequenc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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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로 국내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외식업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은? | 1인 가구의 식생활은 규칙적이지 못하고, 가공식품이나 외식의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1인 가구는 식품시장과 외식산업에 새로운 소비층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연구 결과,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외식업을 선택할 떄 서비스, 품질, 접근성, 경계성을 고려하지만, 식생활유형을 바탕으로 세분화했을 때 편의추구형과 건강추구형은 외식업을 선택할 때 서비스, 품질, 접근성, 경계성의 요인을 모두 고려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제추구형은 품질을 고려하며, 외식업을 선택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맛추구형은 접근성을 고려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을 공략하는 상품 및 서비스가 급증하게 된 사회적 배경은? | 최근 국내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의 등장으로 이들을 공략하는 상품 및 서비스도 급증하고 있으며, 식품과 외식업계에서 1인 가구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00년 226만 가구 전체가구 대비 15. | |
국내 1인 가구의 비율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 최근 국내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의 등장으로 이들을 공략하는 상품 및 서비스도 급증하고 있으며, 식품과 외식업계에서 1인 가구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00년 226만 가구 전체가구 대비 15.6%에 그쳤던 국내 1인 가구의 비율이 2010년 들어 23.9 %로 급증했다. 2013년에는 25%를 넘어서면서 전통적인 4인 가구의 비율을 앞질렀다. 2015년 506만가구(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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