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소재 특1급 호텔 조리사가 라포르(Rapport)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조직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motional Labor according to Rapport on Job Burnout, and Organizational Satisfaction as perceived by Five-Star Hotel Chefs in Seoul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339 - 351  

김희연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016년 3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시행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서울 소재 특1급 호텔 무작위 10곳을 선정하여 뷔페주방과 일식주방, 카페주방에 종사하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257부를 자료 처리하였다. 호텔 조리사의 라포르의 하위변수인 즐거운 관계, 대인적유대감 2가지를 변수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감정노동을 표면행위, 감정행위, 내면행위로 3가지 변수로 설정하고, 회귀분석으로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의 즐거운 관계(${\beta}=.236$, p<.001), 대인적유대감(${\beta}=.553$, p<.001)으로 종속변수인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에 대하여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즐거운 관계 (${\beta}=-.020$, p<.001), 대인적유대감(${\beta}=.002$, p<.001)으로 종속변수인 감정노동의 감정행위에 대하여 모두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즐거운 관계 (${\beta}=.075$)으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인적유대감(${\beta}=.730$, p<.001)으로 종속변수인 감정노동의 내면행위에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표면행위(${\beta}=-.109$)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정행위(${\beta}=.289$, p<.001)는 종속변수인 직무소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내면행위(${\beta}=-.306$, p<.001)로 부(-)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표면행위(${\beta}=-.049$)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정행위(${\beta}=-.080$, p<.001)와 내면행위(${\beta}=.668$, p<.001)는 종속변수인 조직만족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study conducted to verify the impact of emotional labor by Rapport on job burnout and organizational satisfaction from five-star hotel chefs located in Seoul. Survey distributed to employees who are working for department of foodservice from ten five-star hotels, and total 257 respondent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10개의 특1급 호텔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고객과 접점할 수 있는 카페주방과 뷔페주방 그리고, 일식주방에 근무하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라포르와 조리사의 감정노동, 그리고 직무소진과 직무만족에 대한 구조적 역할에 대해 실증분석을 시도하고, 본 연구를 통하여 호텔 요식업의 경쟁력 강화와 동시에 조리사의 직장 내 만족과 행복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1급 호텔의 조리종사자가 고객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라포르가 조리종사자의 감정노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또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조직만족에 유의적인 완충효과를 보여 주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호텔 조리사가 라포르에 따른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호텔 조리사의 감정노동은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호텔 조리사의 감정노동은 조직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에 조사한 호텔 조리사의 라포르 영향을 회귀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호텔 조리사의 라포르의 하위변수인 즐거운 관계, 대인적유대감 2가지를 변수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는 감정노동을 표면행위, 감정행위, 내면행위로 3가지 변수로 설정하였으며, 회귀분석으로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의 즐거운 관계(β =.236, p<.001), 대인적유대감(β=.553, p<.001)으로 종속변수인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에 대하여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즐거운 관계(β=—.020, p<.001), 대인적유대감(β=.002, p<.001)으로 종속변수인 감정노동의 감정행위에 대하여 모두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즐거운 관계(β=.075)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인적유대감(β= .730, p<.001)으로 종속변수인 감정노동의 내면행위에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표면행위(β=—.109)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정행위(β=.289, p<.001)는 종속변수인 직무소진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내면행위(β=—.306, p<.001)로 부(—)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표면행위(β=—.049)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감정행위(β=—.080, p<.001)와 내면행위(β=.668, p<.001)는 종속변수인 조직만족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감정노동이란 단어는 누가 언제 처음으로 사용하였는가? 인간의 감정은 자아를 지키면서 타인과 진솔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Goffman 1969).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의 개념은 A. Hochschild가 1983년 ‘감정노동(The Mana- ged Heart)’이라는 저서에서 인간의 감정까지 상품화하는 현대사회의 단면을 ‘감정노동’이라는 말로 표현한 것이 시초이며, 이후 새로운 노동의 유형으로써 학문적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Hochschild(1983)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호텔 조리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있어 효율적인 직무수행 또는 조직의 규정에 따라 조직이 바라는 감정을 표현하게 되는데, 이때 조직이 요구하는 감정표현과 조리종사자가 내적으로 경험하는 감정표현의 차이로 느껴지는 감정의 부조화를 조절하려는 노력으로 정의하였다.
라포르란 무엇인가? 라포르(rapport)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와 공감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상호 작용 관계를 나타내는 심리학적 용어이다. 공감대를 가진 사람과 좋은 관계를 가지거나, 상호 의기투합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좋은 감정을 의미한다(Tickle-Degnen & Rosenthal 1990). 사전적으로 일치와 조화를 목적으로 한 관계, 접촉, 소통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로 두 사람 사이의 상호신뢰관계를 나타내는 심리학 용어로서 ‘마음이 서로 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im HG (2010). Rapport's Research on the Impact of the Sales Staff Performance. Master's Thesis, Nam Seoul National University. 

  2. Park JH (2014). Customer orientation impact of tourism on the hotel employees and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confidence. Korea Tourism Research 39(2):41-64. 

  3. Park JC, Choi HJ (2014). Rapport emotional impact of the work of the hotel employees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 Tourism Association, Tourism Research 54(0):192-217. 

  4. Seo GY, Kim SG (2006). Studies on the effectiveness of the organization's conflict management type of member hotels. Cultural Tourism Research 8(1):135-161. 

  5. Shim GJ (2008). Be Happy NLP Set To Code. Publisher Haneon. 

  6. Jang SJ (2009). Influence of leadership of the hotel kitchen depart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ourism Research Journal 23(1):321-336. 

  7. Ji SG, Yang BS, Kim SH (2010). Impact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La FORT medical providers emotional labor.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1(2):209-230. 

  8. Ha JN, Lim SH (2013). The impact of the hotel employees called the fort emotional labor,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ourism Management Studies 17(1):275-298. 

  9. Gremler DD, Kevin PG (2000). Customer-employee rapport in service relationship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3(1):82-104. 

  10. Hochschild A. (1983). The Managed Heart. Berkeley & Los Angeles,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1. Likert R (1958). Measur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36(2):41-50. 

  12. Parasuraman AVA Zeithaml, Berry LL (1988).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12-40. 

  13. Price JL (1968).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 inventory of propositions. Homewood, Ill:RD Irwin. 

  14. Schein EH (1980). Career theory and research: some issues for the future. Work, Family, and the Career, S, 357-365. 

  15. Tickle-Degnen L, Rosenthal R (1990). The nature of rapport and its nonverbal correlates. Psychological Inquiry 1(4):285-2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