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부가가치 기준 교역자료를 이용한 자동차산업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의 특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Global Automotive Production Network using the OECD Trade in Value Added Data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9 no.3, 2016년, pp.491 - 511  

정준호 (강원대학교 부동산학과) ,  조형제 (울산대학교 사회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세계 자동차산업을 대상으로 2015년판 OECD-TIVA 자료 분석을 통해 구축된 수출품의 해외조달 부가가치 네트워크 특성을 사회네트워크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95-2011년 기간 동안에 생산공정 분업은 EU, NAFTA와 같은 역내 경제블록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차원으로 심화되었다. 둘째, 수출품의 부가가치 해외조달 네트워크는 위계적이고 공간적으로 집중되고 평균거리가 짧아지는 좁은 세상 네트워크의 특성들을 보여주었다. 셋째, 자동차산업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주요 공급자는 소수의 국가들에 불과하지만 중간재의 사용자는 다수의 국가들이다. 가장 핵심적인 해외 부가가치의 공급자들인 미국, 독일, 중국 간에 특징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생산공정 분업이 글로벌 수준에서 전개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면에 중심과 주변, 국내와 외국자본의 이분법의 긴장이 놓여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ttempts to understand the nature and dynamics of global value chains in the auto industry using the OECD TiVA 2015 edition on the bilateral foreign value added in exports over the period 1995-2011 and employing the techniques of social network analysis such as the computation of network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VA는 어떠한 의도에서 작성된 것인가? 이러한 비판과 한계들은 향후 TiVA 자료의 건설적인 구축에 대한 조언인 것으로 TiVA 자료의 분석적·정책적 적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TiVA는 국제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한 국가의 수출을 중간 수입재의 국가별 부가가치들로 분해하려는 의도에서 작성된 것이다.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해외 부가가치의 비율은 후방 연계를 나타내는 GVC의 대리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OECD and WTO, 2013).
글로벌 가치사슬의 등장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교통과 통신비용의 하락, 기술 진보, 무역장벽의 해소 등으로 세계적 차원에서 생산공정의 분업 (production fragmentation)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조응하는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이하 GVC) 1) 의 등장은 생산조직의 변화를 수반할 뿐만 아니라 노동과 생산물시장 및 국제무역과 투자패턴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재화의 교역에서 직무와 활동의 교역으로의 변동을 수반한다(Feenstra, 2010).
GVC에 따른 수직적인 전문화나 교역통계의 중복계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가? , 2001) 국가 간 총량적인 교역통계의 중복계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가가치 기준의 교역자료(trade in value added, TiVA)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총량적인 무역자료가 특정제품에 체현된 부가가치의 원산지를 추적할 수 있는 부가가치 기준 교역자료를 통해 보완될 필요가 있다는 의미에서이다(OECD and WTO,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김바우, 2015, 한.일 무역네트워크의 분석과 시사점, ISSUE PAPER 2015-390, 산업연구원. 

  2. 김용학, 2011, 사회연결망 분석(제3판), 박영사. 

  3. 김재덕.홍성욱.김바우.강두용.김혁중, 2014, 국제가치사슬 구조에서 본 산업별 경쟁력 분석과 정책과제, 연구보고서 2014-701, 산업연구원. 

  4. 문남철, 2006, "EU의 지역적 확대와 자동차 생산체계의 지리적 재구조화", 한국경제지리학회지 9(2), pp.243-260. 

  5. 문남철, 2007, "EU 확대와 노동 이동",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0(2), pp.182-196. 

  6. 윤우진.박성근.정인환, 2014, 한국무역의 역동성, 국제화와 구조변화, 연구보고서 2014-722, 산업연구원. 

  7. 이승철, 2003, "지역경제의 재구축: 슬로바키아의 산업전환과 지역개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6(1), pp.253-255. 

  8. 정준호, 2014, "주택시장의 네트워크 구조 분석: 수도권 아파트 매매시장의 사례",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7(2), pp.280-295. 

  9. 정준호.이정협.조형제, 2008, "자동차산업의 생산방식의 변동과 지역 거버넌스의 차별적 전개: 슈투트가르트와 토리노의 사례 비교",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1(3), pp.389-411. 

  10. 최낙균, 2013, "무역의 고용 및 부가가치유발효과 분석", 국제경제연구 19(1), pp.105-133. 

  11. 최낙균.김영귀, 2013, 동아시아의 가치사슬구조와 역내국 간 FTA의 경제적 효과 분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2. 홍장표, 2016, "한국 전자산업과 자동차산업 대기업의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비교연구", 동향과 전망 96호, pp.9-47. 

  13. Amador, J. and Cabral, S., 2016a, "Global value chains: A survey of drivers and measures", Journal of Economic Surveys 30(2), pp.278-301. 

  14. Amador, J. and Cabral, S., 2016b, "Networks of value added trade", European Central Bank Working Paper Series, No. 1931, July, 2016. 

  15. Baldwin, R. and Lopez-Gonzalez, J., 2015, "Supply-chain trade: A portrait of global patterns and several testable hypotheses", The World Economy 38(11), pp.1682-1721. 

  16. Dedrick, J., Kraemer, K. L. and Linden, G., 2010, "Who profits from innovation in global value chains?: a study of the iPod and notebook PCs",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19(1), pp.81-116. 

  17. Dietzenbacher, E., Los, B., Stehrer, R., Timmer, M. P., and de Vries, G. J., 2013, "The Construction of World Input-Output Tables in the WIOD Project", Economic Systems Research 25, pp.71-98. 

  18. Fagiolo, G., Reyes, J. and Schiavo, S., 2010, "The evolution of the world trade web: A weighted-network analysis", Journal of Evolutionary Economics 20(4), pp.479-514. 

  19. Feenstra, R., 2010, Offshoring in the Global Economy: Microeconomic Structure and Macroeconomic Implications, Cambridge, MA: MIT Press. 

  20. Ferrarini, B. (2013), "Vertical trade maps", Asian Economic Journal 27(2), pp.105-123. 

  21. Hummels, D., Ishii, J. and Yi, K.-M., 2001,"The nature and growth of vertical specialization in world trade", Journal of International Economics 54(1), pp.75-96. 

  22. Jackson, M. O., 2014, "Networks in the understanding of economic behaviors",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28(4), pp.3-22. 

  23. Johnson, R. C. and Noguera, G., 2012, "Accounting for intermediates: Production sharing and trade in value added", Journal of International Economics 86(2), pp.224-236. 

  24. Klier, T. H. and Rubenstein, J. M., 2015, "Auto production footprints: Comparing Europe and North America", Economic Perspectives 4Q, Federal Reserve Bank of Chicago, pp.101-119, 

  25. Koopman, R., Wang, Z. and Wei, S.-J., 2014, "Tracing value-added and double counting in gross exports", American Economic Review 104(2), pp.459-494. 

  26. Los, B., Timmer, M. P. and de Vries, G. J., 2015, "How global are global value chains?: A new approach to measure international fragmentation", Journal of Regional Science 55(1), pp.66-92. 

  27. Marin, D., 2011, "The opening up of Eastern Europe at 20: jobs, skills, and reverse maquiladoras in Austria and Germany", in M. Jovanovic (ed.), International Handbook on the Economics of Integration (Vol. 2), Cheltenham: Edward Elgar, pp.296-323. 

  28. Maurer, A., and Degain, C., 2010, "Globalization and trade f lows: what you see is not what you get!", WTO, Staff Working Paper No. ERSD-2010-12. 

  29. OECD and WTO, 2013, Trade in Value Added: Concepts, Methodologies and Challenges: Joint OECD-WTO note, Paris: OECD. 

  30. Sturgeon, T., 2013, Global Value Chains and Economic Globalization: Towards a New Measurement Framework, Report to Eurostat. 

  31. Sturgeon, T., 2015, "Trade in value added indicators: what they are, what they aren't, and where they're headed", CEPR's Policy Portal, 20 May 2015. 

  32. Sturgeon, T., van Biesebroeck, J. and Gereffi, G., 2008, "Value Chains, Networks and Clusters: Reframing the Global Automotive Industry," Journal of Economic Geography 8, pp.297-321. 

  33. Timmer, M. P., Dietzenbacher, E., Los, B., Stehrer, R. and de Vries, G. J., 2015, "An illustrated user guide to the World Input-Output Database: The case of global automotive production", Review of International Economics 23(3), pp.575-605. 

  34. Wang, Z., Wei, Shang-Jin and Zhu, Kunfu, 2013, "Quantifying International Production Sharing at the Bilateral and Sector Levels," NBER working paper 19677, Cambridge: MA. 

  35. Watts, D. J. and Strogatz, S. H., 1998, "Collective dynamics of 'small-world' networks", Nature 393(6684), pp.440-442. 

  36. Xing, Y. and Detert, N., 2010, "How the iPhone widens the United States trade deficit with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ADBI Working Paper Series No. 257, Decemb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