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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글로벌가치사슬(GVC) 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GVC Case Analysis of the Motor Industry : Focusing on Hyundai Mot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73 - 84  

최수호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  최정일 (성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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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가치사슬을 살펴보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가치사슬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 공급사슬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고 공급사슬 구축이 현대자동차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고 부품기업들의 수직적 분업구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기계 기술 중심에서 전자 통신기술을 중심으로 융 복합화가 추진되면서 이업종 간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수직적 계열화를 도입하여 사업부문에서 원가절감 및 고가 자동차 생산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부품의 자체조달로 가격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했으며 공격적 경영 및 판매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인도, 터키, 체코, 러시아, 브라질에 공장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인수합병 등을 통해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51개 계열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수직적 분업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는 해외 모듈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극복하고 모비스를 중심으로 공급가치사슬을 유지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global value chain of the global automotive industry to investigate the success factors through the example of the value chain of Hyundai Motor. It looks at the value chain of the well-known Korean automaker, Hyundai Motor, to find success factors with c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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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GVC를 살펴보고 한국 자동차산업의 GVC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GVC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 공급사슬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고 공급사슬 구축이 현대자동차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찾아보면서 부품중소기업들의 수직적 분업구조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세계 자동차 산업의 GVC와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살펴보고 이어 국내 자동차산업의 GVC와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자동차 GVC의 사례연구는 완성차업계 세계 5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GVC를 살펴보고 한국 자동차산업의 GVC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GVC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GVC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 공급사슬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고 공급사슬 구축이 현대자동차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찾아보면서 부품중소기업들의 수직적 분업구조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현대자동차 사례는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51개 계열회사와의 GVC 구조와 협력업체(1차, 2차, 3차)와의 관계를 조사해 보았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수직적 계열화를 도입하여 사업부문에서 원가절감 및 자동차 생산의 경쟁력 확보, 부품의 자체조달로 가격경쟁력 확보, 공격적 경영 및 판매로 어떻게 국제경쟁력을 높여 왔는지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 현대자동차가 세계적인 흐름을 잘 파악하고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글로벌기업으로써 계속 발전해 나갈지 여부는 시간을 두고 살펴보아야 할 과제이다.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를 비롯한 GVC내 부품중소기업들의 노력이 계속 유지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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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자동차 기업의 특징은? 현대자동차는 미국, 인도, 터키, 체코, 러시아, 브라질에 공장을 설립⋅운영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인수합병, 법인신설 등을 통해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51개 계열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수직적 분업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해외 모듈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극복하고 모비스를 중심으로 공급가치사슬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모듈기업들을 계열사로 편입시키고 있다.
글로벌가치사슬이란? 글로벌가치사슬(GVC)은 상품의 기획⋅생산⋅판매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치사슬의 모든 활동이 글로벌한 차원에서 수행하는 현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GVC가 형성되는 요인은 운송수단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각국의 수입관세 인하, 기업 간 경쟁 증가, 서비스 부문의 무역자유화로 기업전략 변화, 신흥개도국의 저렴한 공급업체 등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
GVC가 형성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글로벌가치사슬(GVC)은 상품의 기획⋅생산⋅판매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치사슬의 모든 활동이 글로벌한 차원에서 수행하는 현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GVC가 형성되는 요인은 운송수단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각국의 수입관세 인하, 기업 간 경쟁 증가, 서비스 부문의 무역자유화로 기업전략 변화, 신흥개도국의 저렴한 공급업체 등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 간 경쟁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경쟁력 증대를 위해 고부가가치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비핵심역량은 외주로 전환하면서 GVC가 촉진 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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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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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OTIE, "SME overseas expansion strategy discussion advantage of the global value chain", GVC International Workshop of APEC SMEs, pp. 1-4, 2015. 

  3. J. H. Lee, J. I. Choi, O. D. Lee,, "A study on domestic small-medium sized company's case of assimilation with global value chai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159-175, 2014. 

  4. Y. S. Hau, "IT SMEs' Product Planning Capability and Manufacturing Capability in the Context of Digital Convergence : The Mediating Impacts of the Product Exterior and Interior Design Capabil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55-62, 2015. 

  5. Becker and Yamano, "International Comparative Evidence on Global Value Chains", OECD Science, Technology and Industry Working Papers, pp.1-31, 2012. 

  6. K. S. Kang, J. Y. Ok, "A Case Study on Hyundai Motor's Supply Chain Building up in the 21st Century", Korea Production Management Journal, Vol. 26, No. 3, pp.285-303, 2015. 

  7. J. H. Lee.S. S. Kim, "Brand Positioning Strategy and Global Competitiveness: The Case of Hyundai Motor India",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 25, No. 1, pp.59-87, 2014. 

  8. Y, S. Han.J. H. Lee, "Dynamic Innovation as a Major Source of Competitive Advantage of Hyundai Motor Company", Korea Production Management Journal, Vol. 24, No. 1, pp.111-132, 2013. 

  9. D. K. Lee, "Globalization Process of Hyundai Motor Company",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s, Vol. 12, No. 3, pp.67-93, 2006. 

  10. Malnight, T. W., "Globalization of an Ethnocentric Firm: An Evolutionary Perspectiv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6, pp.119-141, 1995. 

  11. J. S. Chung.M. J. Lee, "Strategies for Korean Automobile Industry to Go into Emerging Market", International Trade Research, Vol. 20, No. 2, pp.119-15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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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 H. Won, H. S. Yang, "A Study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and Policy Direction of ICT-based Convergency Compan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39-50, 2015. 

  14. KIET, "Current situation of the US auto industry Viewed from the side competitiveness, Investment, innovation, employment, exports", American Automotive Policy Council, pp.1-30, 2015. 

  15. Sauter, M.. "The World's Largest Automakers", Yahoo Finance, 2013. 

  16. S. D. Yoo, G. D. Choi, "A meta-analysis survey of the research on domestic e-ban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175-189, 2015. 

  17. J. H. Lee, "Research policy challenges for training B2B SME", SBRI Basic Research, Vol. 14, No. 14, pp.1-145, 2014. 

  18. J&M CORPORATION, "Integrated management and IT consulting for OEM and suppliers", Automotive Industry, 2011. 

  19. Floyd D. Costa, "Automotive-Happy Customers Only!", Capgemini, 2013. 

  20. J. W. Choi, "US auto parts industry trends and expansion plans", globalwindow Business DB Information, 2015. 

  21. Y. S. Chae, "2015 Global Automotive Industry Keywords 6", global-autonews, 2015. 

  22. S. J. Mo, etc, "2014 Global Parts Industry Trends Outlook", Monthly Future Industry, pp.1-14, 2013. 

  23. Hyundai Research Institute, "Move the center of the automotive industry's core competitive", VIP Report, Vol. 573, pp.1-17, 2014. 

  24. Chan Ho. Chun, "Business Performance Comparison of affiliated and non-affiliated parts manufacturers of Hyundai Motor Group", Kookm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0. 

  25. S. H. Chung, S. J. Baek, Y. W. Yoo, "A Study on Applying TRIZ to Logistics improv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77-84, 2014. 

  26. J. M. Lee, S. B. Kim, "Technology Financing for Export-Import based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Focused on Supported Enterprises by the Export-Import Bank of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11-20, 2016. 

  27. S. G. Kim, The Study on the CSR-Focused on LG Electron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69-83, 2016 

  28. E. Y. Park, D. G.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29. S. H. Lee, "A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Manufacturers to Distributors Warehouse in Supply Chai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2, pp. 15-20, 2013. 

  30. KAMA : www.kama.or.kr 

  3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 www.kostat.go.kr 

  32. JD Power http://www.jdpower.com/ 

  33. Market Watch : www.marketwatch.com 

  34. Global Auto News : www.global-autonews.com 

  35. Yahoo Finance : finance.yahoo.com 

  36. Wikipedia : ko.wikipedia.org/wiki 

  37. eBEST Securities : www.ebestsec.co.kr 

  38. J&M CORPORATION : www.jnm.com/en 

  39. Slideshare : www.slideshare.net 

  40. DPP : www.donnellypenman.com/industryFocus 

  41. DART : dart.fss.or.kr/dsab002/main.do 

  42. Hyundai Research Institute : www.hri.co.kr 

  43. Mega Auto : www.megaauto.com 

  44. Hyundai Motor : www.hyundai.com 

  45. Hyundai Mobis : www.mobis.co.kr/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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