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가치사슬을 살펴보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가치사슬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 공급사슬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고 공급사슬 구축이 현대자동차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고 부품기업들의 수직적 분업구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기계 기술 중심에서 전자 통신기술을 중심으로 융 복합화가 추진되면서 이업종 간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수직적 계열화를 도입하여 사업부문에서 원가절감 및 고가 자동차 생산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부품의 자체조달로 가격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했으며 공격적 경영 및 판매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인도, 터키, 체코, 러시아, 브라질에 공장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인수합병 등을 통해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51개 계열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수직적 분업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는 해외 모듈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극복하고 모비스를 중심으로 공급가치사슬을 유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가치사슬을 살펴보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가치사슬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 공급사슬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고 공급사슬 구축이 현대자동차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고 부품기업들의 수직적 분업구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기계 기술 중심에서 전자 통신기술을 중심으로 융 복합화가 추진되면서 이업종 간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수직적 계열화를 도입하여 사업부문에서 원가절감 및 고가 자동차 생산으로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부품의 자체조달로 가격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했으며 공격적 경영 및 판매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인도, 터키, 체코, 러시아, 브라질에 공장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인수합병 등을 통해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51개 계열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수직적 분업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는 해외 모듈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극복하고 모비스를 중심으로 공급가치사슬을 유지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global value chain of the global automotive industry to investigate the success factors through the example of the value chain of Hyundai Motor. It looks at the value chain of the well-known Korean automaker, Hyundai Motor, to find success factors with c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global value chain of the global automotive industry to investigate the success factors through the example of the value chain of Hyundai Motor. It looks at the value chain of the well-known Korean automaker, Hyundai Motor, to find success factors with cases. It examines the process to build the supply chain of Hyundai Motor to analyze what impact it has on the growth of Hyundai Motor to look closely at the vertical division of labor of vehicle parts manufacturers. Korea's automobile industry has been expanding cooperation between two sectors as a multifunctional promotion focusing on electronic communications technology in machinery and technology center. Through introducing the nation's first vertical integration in the sector, Hyundai Motor has secured competitiveness of cost reduction and prestige car production. Hyundai Motor has operated and established factories in the United States, India, Turkey, the Czech Republic, Russia, and Brazil. Hyundai Motor operates 51 affiliates, such as Hyundai Mobis, by restructuring, mergers and acquisitions, and building their own vertical division of labor around it. Hyundai Motor has been overcoming dependence on foreign modules businesses and maintaining the supply value chain around Hyundai Mob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global value chain of the global automotive industry to investigate the success factors through the example of the value chain of Hyundai Motor. It looks at the value chain of the well-known Korean automaker, Hyundai Motor, to find success factors with cases. It examines the process to build the supply chain of Hyundai Motor to analyze what impact it has on the growth of Hyundai Motor to look closely at the vertical division of labor of vehicle parts manufacturers. Korea's automobile industry has been expanding cooperation between two sectors as a multifunctional promotion focusing on electronic communications technology in machinery and technology center. Through introducing the nation's first vertical integration in the sector, Hyundai Motor has secured competitiveness of cost reduction and prestige car production. Hyundai Motor has operated and established factories in the United States, India, Turkey, the Czech Republic, Russia, and Brazil. Hyundai Motor operates 51 affiliates, such as Hyundai Mobis, by restructuring, mergers and acquisitions, and building their own vertical division of labor around it. Hyundai Motor has been overcoming dependence on foreign modules businesses and maintaining the supply value chain around Hyundai Mob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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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GVC를 살펴보고 한국 자동차산업의 GVC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GVC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 공급사슬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고 공급사슬 구축이 현대자동차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찾아보면서 부품중소기업들의 수직적 분업구조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세계 자동차 산업의 GVC와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살펴보고 이어 국내 자동차산업의 GVC와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자동차 GVC의 사례연구는 완성차업계 세계 5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GVC를 살펴보고 한국 자동차산업의 GVC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GVC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의 GVC 사례를 통해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 공급사슬의 구축 과정을 살펴보고 공급사슬 구축이 현대자동차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찾아보면서 부품중소기업들의 수직적 분업구조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현대자동차 사례는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51개 계열회사와의 GVC 구조와 협력업체(1차, 2차, 3차)와의 관계를 조사해 보았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수직적 계열화를 도입하여 사업부문에서 원가절감 및 자동차 생산의 경쟁력 확보, 부품의 자체조달로 가격경쟁력 확보, 공격적 경영 및 판매로 어떻게 국제경쟁력을 높여 왔는지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현대자동차가 세계적인 흐름을 잘 파악하고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글로벌기업으로써 계속 발전해 나갈지 여부는 시간을 두고 살펴보아야 할 과제이다.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를 비롯한 GVC내 부품중소기업들의 노력이 계속 유지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제안 방법
둘째, 판매시장에서 부품의 자체조달이 가능하여 가격 경쟁력의 비교우위를 확보하였다. 셋째, 공격적 경영 및 판매를 통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이동기(2008)는 진화론적 관점에서 본국중심기업의 글로벌화 과정을 설명한 Malnight(1995)의 모형을 이용하여 세계 4위의 글로벌업체인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 사례를 분석하였다[9]. 자원준거관점에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를 해외생산, 해외판매, 연구개발부문으로 나누어 시기별로 분석하였다. 사례연구결과 현대자동차의 글로벌화 과정에서는 기능 간에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가지며 진화하는 것으로 분석했다[10].
현대자동차 사례는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51개 계열회사와의 GVC 구조와 협력업체(1차, 2차, 3차)와의 관계를 조사해 보았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수직적 계열화를 도입하여 사업부문에서 원가절감 및 자동차 생산의 경쟁력 확보, 부품의 자체조달로 가격경쟁력 확보, 공격적 경영 및 판매로 어떻게 국제경쟁력을 높여 왔는지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강경수⋅옥주영(2015)은 현대자동차의 기술추격 및 탈추격 과정에서의 혁신활동을 중심으로 비교적 단기간에 어떻게 한국 자동차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수 있게 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현대차의 성공 요인으로 강력한 리더쉽과 빠른 의사결정, 기아자동차와 합병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혁신적 품질경영, 신흥시장에서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 모듈화를 앞세운 수직계열화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차 생산방식 등을 선정하였다[6].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는 위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세계 자동차 산업의 GVC와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살펴보고 이어 국내 자동차산업의 GVC와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자동차 GVC의 사례연구는 완성차업계 세계 5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에 대해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판매시장에서 부품의 자체조달이 가능하여 가격 경쟁력의 비교우위를 확보하였다. 셋째, 공격적 경영 및 판매를 통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첫째, 포드에 의한 대량생산방식이고 둘째, GM의 맞춤⋅분배⋅조직화⋅수직적 통합에 의한 대량생산방식이다. 셋째,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생산(JIT)하는 도요타 생산방식이 있다. 최근에는 연료비와 환경 등을 고려하여 연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한 자동차 생산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11]). 수직계열화로 인해 첫째, 사업부문에서 원가절감 및 제네시스 등 고가 자동차 생산으로 국내경쟁력을 보유하였다.
첫째, 포드에 의한 대량생산방식이고 둘째, GM의 맞춤⋅분배⋅조직화⋅수직적 통합에 의한 대량생산방식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과 친환경, 경량화, 연비 등에서 혁신을 통해 어느 정도 세계적인 수준을 선도하고 있는지 파악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현대자동차가 세계적인 흐름을 잘 파악하고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글로벌기업으로써 계속 발전해 나갈지 여부는 시간을 두고 살펴보아야 할 과제이다.
25㎞/l)까지 높이겠다고 밝혔다. 연비 향상을 위해 GM, 포드 등 완성차업체에서 친환경차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어 향후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등에 사용될 친환경 자동차부품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자동차 생산에 알루미늄 소재 부품의 사용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포드 등 미국업체들도 경량화 소재를 사용하는 부품업체에 관심을 두고 있다[20].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 발전을 위해 중간 단계에서 모듈화를 통한 부품 검증, 첨단시스템 개발, 생산비용 절감, 생산시설 단축, 높은 효율성과 생산성 등을 지향하는 전문 부품기업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향후 모비스는 현대자동차 발전을 위한 전문 부품기업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45].
한국경제발전에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산업과 특히 현대자동차의 성장여부는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GVC 형성을 위해 현대모비스는 중간 단계의 세계적 규모의 부품기업으로써 향후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자동차 기업의 특징은?
현대자동차는 미국, 인도, 터키, 체코, 러시아, 브라질에 공장을 설립⋅운영하고 있다. 구조조정과 인수합병, 법인신설 등을 통해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51개 계열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수직적 분업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해외 모듈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극복하고 모비스를 중심으로 공급가치사슬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모듈기업들을 계열사로 편입시키고 있다.
글로벌가치사슬이란?
글로벌가치사슬(GVC)은 상품의 기획⋅생산⋅판매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치사슬의 모든 활동이 글로벌한 차원에서 수행하는 현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GVC가 형성되는 요인은 운송수단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각국의 수입관세 인하, 기업 간 경쟁 증가, 서비스 부문의 무역자유화로 기업전략 변화, 신흥개도국의 저렴한 공급업체 등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
GVC가 형성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글로벌가치사슬(GVC)은 상품의 기획⋅생산⋅판매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치사슬의 모든 활동이 글로벌한 차원에서 수행하는 현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GVC가 형성되는 요인은 운송수단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각국의 수입관세 인하, 기업 간 경쟁 증가, 서비스 부문의 무역자유화로 기업전략 변화, 신흥개도국의 저렴한 공급업체 등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 간 경쟁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경쟁력 증대를 위해 고부가가치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비핵심역량은 외주로 전환하면서 GVC가 촉진 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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