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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의 국내육상운반에 관한 방사선영향 평가
Radiological Impact Assessment for the Domestic On-road Transportation of Radioactive Isotope Wastes 원문보기

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 방사성폐기물학회지, v.14 no.3, 2016년, pp.279 - 287  

서명환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기술연구소) ,  홍성욱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기술연구소) ,  박진백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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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중 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운영에 따라, 한국원자력연구원(대전)에 임시보관 중인 방사성동위원소폐기물을 처분시설로 육상운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폐기물의 국내육상운반에 따른 작업자 및 일반인에 대한 방사선 피폭선량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국내 방사선피폭 법적제한치와 비교하였다. 또한 방사성폐기물의 상하차 작업 시 작업자와 드럼 간 거리 및 방사성핵종 누출율의 변화에 따른 예상피폭선량의 민감도를 분석하였다. 정상 및 사고조건에서의 예상피폭선량은 국내 법적제한치를 충분히 만족하였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Radioactive Waste Agency (KORAD) began to operate the low and intermediate level radioactive waste disposal facility in Gyeongju and to transport the radioactive waste containing radioactive isotopes from Daejeon to the disposal facility for the first time at 2015. For this radioactive waste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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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국내 최초로 2015년 10월에 200 L 드럼 400개 분량의 개봉선원 잡고체 방사성동위원소폐기물을 육상 경로를 통하여 처분시설로 운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방사성폐기물의 육상운반이 야기하는 방사선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폐기물의 육상운반에 따른 작업자 및 운반차량 주변의 일반인의 예상피폭선량을 예측하고, 그 결과를 국내 법적기준치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운반사고 발생 후 드럼 손상에 의한 방사성핵종의 누출량은 NUREG/CR-4370[6]에서 제시하고 있는 낙하사고 시 드럼 내 방사성핵종 대기방출율인 운반대상 폐기물 전체 방사성핵종의 0.1%로 가정하였으며, 누출되는 방사성핵종은 모두 에어로졸 형태로 설정하였다. 누출되는 방사성핵종 중 기체상 누출 핵종(3H, 14C)을 제외한 나머지 핵종의 지면 침적 속도는 RADTRAN 기본값인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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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I 방사성폐기물을 환경관리센터로 운반하는 육상운반 경로는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RI 방사성폐기물을 환경관리센터로 운반하는 육상운반 경로는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로 이루어진다. 운반경로의 설정에는 운반시간을 최소화하여 피폭가능시간과 운반사고 발생확률을 최소화하는 것을 고려하였다.
운반경로의 설정에 무엇을 고려하였는가? RI 방사성폐기물을 환경관리센터로 운반하는 육상운반 경로는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로 이루어진다. 운반경로의 설정에는 운반시간을 최소화하여 피폭가능시간과 운반사고 발생확률을 최소화하는 것을 고려하였다.
RI 방사성폐기물을 단계적으로 환경관리센터로 운반할 계획에 따라 무엇을 하였는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이하 환경관리센터)의 운영에 따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하 공단)은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방사성동위원소(RI: Radioactive Isotopes) 폐기시설에서 임시보관 중인 RI 방사성폐기물을 단계적으로 환경관리센터로 운반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에 따라 국내 최초로 2015년 10월에 200 L 드럼 400개 분량의 개봉선원 잡고체 방사성동위원소폐기물을 육상 경로를 통하여 처분시설로 운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방사성폐기물의 육상운반이 야기하는 방사선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폐기물의 육상운반에 따른 작업자 및 운반차량 주변의 일반인의 예상피폭선량을 예측하고, 그 결과를 국내 법적기준치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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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 F. Weiner, D. Hinojosa, T. J. Heames, C. O. Farnum, and E. A. Kalinina, "Radtran 6 / Radcat 6 User Guide",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SAND2013-8095 (2013). 

  2. M. H. Seo, S. W. Hong, and J. B. Park, "Assessment of Radiological Impact for the Radioactive Isotope Wastes Transportation on the Road in Korea", Autumn Conference of Korean Radioactive Waste Society, 13(2), 477-478 (2015). 

  3.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 "2013 Statistics City Yearbook of Korea", pp22-33 (2014). 

  4. Statistics Korea, Sep. 22 201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KOSIS), Accessed April 10 2015. Available from: http://kosis.kr/statisticList/statisticList_02List.jsp?vwcdMT_ATITLE01&parmTabldM_02_01_01 

  5. Road Traffic Authority (KOROAD), 2015,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AS), Accessed April 10 2015. Available from: https://taas.koroad.or.kr/gis/mcm/mcl/initMap.do?menuldGIS_GMP_AGS_TMM#. 

  6. 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Office of Nuclear Material Safety and Safeguards, "Update of 10 CFR Part 61 Impact Analysis Methodology vol.1", 100-101, NUREG/CR-4370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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