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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반 사고사례 분석 원문보기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2008년도 학술논문요약집, 2008 Nov. 06, 2008년, pp.417 - 418  

김민철 (한국수력원자력(주) 원자력발전기술원) ,  이동곤 (한국해양연구원) ,  김종민 (한국수력원자력(주) 원자력발전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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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전용 운송선박의 항행안전성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의 해상운반 사고사례를사고유형, 선박종류 및 운항해역별로 분류하여 현황 및 원인을 분석하였다. 특히, 중.
  • 현재 건조중인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전용운송선박의 항행 안전성 분석의 기초자료 생성을 위하여 국내외의 해상운반에 대한 사고사례를 사고유형, 선박종류 및 운항해역별로 분류하여 현황 및 원인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 사고통계 자료는 국내의 경우 해양경찰청에서 발간하는 해양사고통계연 보 [1] 와 해양안전심판원에서발표하는 해양사고통계[2]의 두 종류가 있으나, 여기서는 정부 공식통계자료이며 보다 자세한 통계자료를 담고 있는 해양안전심판원의 통계자료를 선정하였고, 1998년부터 2007년까지의 최근 10년간 자료를이용하였다. 한편, 국외의 경우 로이드 해사정보서비스(Lloyd Maritime Information Service, LMIS)[3] 를 이용하여 1990년부터 2000년까지의 총 23, 067건의 사고자료를 이용하였다.
  • 한편, 국외의 경우 로이드 해사정보서비스(Lloyd Maritime Information Service, LMIS)[3] 를 이용하여 1990년부터 2000년까지의 총 23, 067건의 사고자료를 이용하였다. LMIS 데이터베이스는 전세계의 총톤수 100톤 이상의 선박사고 데이터를 망라한 자료로써 국외 해상운반 사고통계자료 중 가장방대한 양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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