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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1호기 해체시 전계통 화학제염 운전개념
Full System Chemical Decontamination Concept for Kori Unit 1 Decommissioning 원문보기

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 방사성폐기물학회지, v.14 no.3, 2016년, pp.289 - 295  

이두호 (한수원중앙연구원) ,  권혁철 (한수원중앙연구원) ,  김덕기 (한수원중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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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로 건설된 가압경수로형 발전소인 고리1호기는 1978년 4월 첫 상업운전을 개시하였고, 2017년 6월 18일 영구정지 될 계획이다. 고리1호기에서는 사용후핵연료가 사용후핵연료저장조로 모두 이송된 이후, 계통 표면의 선량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전계통 제염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논문에서는 해외 원전의 계통제염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 최초로 시행될 예정인 고리1호기의 계통제염 운전개념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i Unit 1, the first PWR (Pressurized Water Reactor) plant in Korea, began its commercial operation in 1978 and will permanently shut down on June 18, 2017. After moving the spent fuels to SFP (Spent Fuel Pool) system, Kori Unit 1 will perform a full system chemical decontamination to reduce rad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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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용원전의 해체를 위한 계통제염이 시행된 해외원전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고리1호기 계통제염 운전개념을 정리하였다. 고리1호기는 원자로압력용기와 증기발생기, 가압기를 포함한 전계통 제염을 시행한다는 가정 하에 원자로냉각재펌프를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 고려할 계획이다.
  • 본 논문에서는 해외 원전의 계통제염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에서 최초로 시행될 예정인 고리1호기의 계통제염 운전개념을 발전소 운전의 관점에서 도출하고자 하였다.
  • 앞선 해외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Maine Yankee 발전소의 경우처럼 제염사가 공급하는 펌프를 이용하는 방안보다는 Connecticut Yankee 발전소나 Jose Cabrera 발전소의 경우처럼 발전소 잔열제거펌프나 원자로냉각재펌프를 활용하는 방안이 선호된다. 이는 제염사가 공급하는 펌프로는 순환유량 제공에 한계가 있어서 단일유로 구성에 의한 제염운전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고리1호기에서도 발전소 펌프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에만 차선책으로 고려 가능한 대안으로 설정하였다. 그러므로 고리1호기 제염운전 시에는 원자로냉각재펌프나 잔열제거펌프를 활용하는 방안을 순환유량 제공방안으로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설비의 제염유로 포함 시의 문제점에도 불구하고[3], 원자로압력용기 절단시의 용이성 확보 등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원자로압력용기와 증기발생기, 가압기 등을 포함한 원자로냉각재계통 전체와 화학 및 체적제어계통, 잔열제거계통이 제염 대상계통에 포함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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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용원전 해체를 위한 계통제염에는 어떤 공정이 있는가? 발전소 구조재료 표면의 산화막 층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산화제와 환원제를 순차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상용원전의 해체제염에 활용된 제염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AREVA사가 개발한 CORD(Chemical Oxidation Reduction Decontamination) 공정이고, 다른 하나는 EPRI가 개발한 DfD(Decontamination for Decommissioning) 공정이다.
고리1호기는 어떻게 해체되는가? 고리1호기는 원자로가 영구정지되고, 사용후핵연료를 원자로압력용기에서 사용후핵연료저장조로 이송한 이후 원자로냉각재계통에 대해 화학적 제염법을 활용한 계통제염을 우선 실시할 계획이다. 계통제염은 발전소 단위설비를 운전하여 원자로냉각재계통의 오염 산화막과 기저금속 일부를 화학약품으로 제거하는 운전방식으로서, 계통제염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최적의 화학공정을 선정하는 것 못지않게 계통제염 운전전략을 수립하는 것 역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고리1호기는 어떤 원자력발전소인가? 고리1호기는 국내에 건설된 첫 번째 가압경수로형(PWR: Pressurized Water Reactor) 상용원전으로서, 1977년 6월 19일 첫 임계에 도달하였고, 1978년 4월 29일 첫 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2007년 6월 18일을 기준으로 30년의 설계 수명이 만료되었으나, 2007년 12월 11일 10년 연장운전에 대한 운영허가를 재취득하여 2014년 말 기준 누적 발전량 45.4억 kWh를 기록하는 운영성과를 거두었다. 10년 계속운전에 대한 운영허가 재신청을 준비 중이던 2015년 6월 16일, 2차 계속운전에 대한 운영허가 변경을 신청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함에 따라 고리1호기는 공식적인 해체 준비작업에 착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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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T.A. Beaman and J.L. Smee, Evaluation of the Decontamination of the Reactor Coolant Systems at Maine Yankee and Connecticut Yankee, EPRI Report, 23-71, TR-112092 (1999). 

  2. R. McGrath, Jose Cabrera Nuclear Power Plant Full System Chemical Decontamination Experience Report, EPRI Report, 21-43, TR-1019230 (2009). 

  3. G.Y. Park and C.L. Kim, "Chemical Decontamination Design for NPP Decommissioning and Considerations on its Methodology", 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13(3), 187-199 (2015). 

  4. D.H. Lee, "Analysis of Basic Requirements for Kori-1 Full System Decontamination", KHNPCRI Report, 26-38, 2015-50003339-0488TC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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