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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 플레이트를 이용한 이종 3겹 저항 점 용접성 평가
Characteristics of Dissimillar Three-Sheet Resistance Spot Welding for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with Cover Plate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5 no.5, 2016년, pp.373 - 379  

심정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세헌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carbon steel is usually used as the outer panel with low base metal resistance compared to the inner reinforced panel made with high strength steel, which makes it difficult to form a robust nugget. To overcome welding problems of a dissimilar three-sheet combination made of SGACEN, DP980 and 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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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저항 점 용접 공정에서 이종3겹 조합은 각각의 재료들이 서로 다른 비저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접성 확보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커버 플레이트를 사용하여 이종3겹 저항 점 용접공정의 용접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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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탄소강과 고강도강을 이용한 이종3겹 조합에 대한 용접성을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저항 점 용접은 두 전극 사이에 시편을 삽입하고 전류를 통하게 하여 접촉면에서 생기는 저항열을 이용하는 공정으로 차체 용접 공정에 상당수를 차지한다. 현재 새롭게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용접 조합에 있어 고강도강의 적용 비율이 주를 이루고 있다. 외판재, 내판재, 보강재로 이루어진 3겹 조합에 있어 연강이라고 불리는 저탄소강이 외판재로 쓰이고, 내판재와 보강재는 초고강도강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이종 3겹 용접시, 외판재로 사용되는 저탄소강은 상대적으로 모재 저항이 낮아 강건한 너깃을 형성하기 어렵다. 따라서, 저탄소강과 고강도강을 이용한 이종3겹 조합에 대한 용접성을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차량경량화를 위하여 어떤 시도를 하고 있는가? 또한, 최근 유가상승으로 배기가스 및 연비와 직결되어 있는 차체 경량화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차량경량화를 위하여 초고강도강(advanced high strength steel)의 이용, 알루미늄, 마그네슘과 같은 경량 금속의 부품개발로 자동차용소재의 개선을 시도하고 있고, 이에 따라 초고강도강의 적용은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저항 점 용접은 두 전극 사이에 시편을 삽입하고 전류를 통하게 하여 접촉면에서 생기는 저항열을 이용하는 공정으로 차체 용접 공정에 상당수를 차지한다.
로브곡선이란? 로브곡선이란 저항 점 용접의 3요소인 가압력, 통전시간, 용접전류 중에서 일반적으로 한가지 인자를 고정하고 다른 두 가지 인자를 변화시켜 적정 용접 영역을 나타내 저항 점 용접성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는 곡선이다. 일반적으로 왼쪽 영역은 허용인장강도를 경계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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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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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Kim, M. J., 1993, Resistance Welding, Kimoonsa,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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