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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소상공인을 위한 모바일 스마트커머스 및 O2O 유통 비즈니스모델 융합 연구
A Study on convergence of Mobile Smart Commerce and O2O Distributions Business Model for Small to Medium and Micro-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161 - 167  

김병완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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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채널은 양적인 증가에서 질적 개선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더불어 고객의 새로운 성향과 소비트랜드를 반영하고 서비스의 핵심가치를 옴니채널 O2O(Online to Offline)비즈니스 모델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합하고 고도의 콘텐츠 비지니스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전략 모색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들의 대부분은 대기업, 금융권 중심의 유통구조를 기반으로 형성되어있어 중소 소상공인이 당면한 문제점인 채널확산 및 개선, 신규 유통채널을 발굴, O2O마케팅전략 모색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컨슈머의 니즈를 반영한 누구나 스마트커머스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유통채널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중소 소상공인을 위한 비지니스플랫폼을 통하여 전략적이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상생형 시장을 형성하여 '창조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tribution channels are changing its industry paradigm from quantitative increase to qualitative improvement. In addition, it incorporates new characteristics and consumption tread of customers and the core value of service is developing focused around on online to offline (O2O) business model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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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중소·소상공인의 옴니채널로 진입하기 위한 다양한 제약조건을 개선하고 유통채널 확장을 위한 대안으로 O2O 모바일 스마트커머스, O2O 유통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했다.
  • 이에 중소·소상공인들의 단위를 누구나 소비, 판매자가 될 수 있다는 기준을 중심으로 유통채널 확산방안을 모색하고 온.오프라인의 통합채널과 현 시점의 스마트커머스기반 지급결제서비스 방식을 반영하여 상생형 신규 유통 비즈니스모델을 연구하고자 한다.
  • 생산)의 판매·유통이 불가능하다하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재 유통채널 시장의 흐름상 소비자, 판매자, 유통서비스관련 모든 방식이 적용된 신유형 지급결제서비스플랫폼을 제시함으로써 유통 시장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 이번 장에서는 중소·소상공인을 위한 모바일 비즈니스플랫폼의 기반이 되어질 스마트커머스의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도출하고자 한다.
  • 첫째, 개발 필요성으로는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신유형 지급결제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 중심에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의 활성화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모색되고 있다. 이에 신유형 지급결제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비즈니스모델로 소비자, 판매자, 유통업자등 모든 소비/생산자를 포괄할 수 있는 신규 스마트커머스 시장을 형성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범용적이며 서로간의 WIN-WIN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생방안을 모색하고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를 허물며 합리적인, 편리한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표준화된 프로세스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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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커머스 모바일 비즈니스플랫폼은 어떠한 형태로 서비스 되고 있는가? 소상공인을 위한 모바일 비즈니 스플랫폼의 기반이 되어질 스마트커머스의 서비스 특성을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도출하고자 한다. 스마트커머스 모바일 비즈니스플랫폼은 제품, 서비스 또는 콘텐츠를 구입할 때 모바일 지갑, 위치 기반 광고 모델, 소셜 커뮤니티, 쇼핑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 되고 있다.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주요 특성은 사용가능영역(온라인 전용, 오프라인 전용, 온.
TEE의 특징은 무엇인가? TEE의 실행환경은 Rich OS 보다 보안수준이 높은 형태로 제공이 된다. SE와 같 이 별도의 칩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충분한 보안성을 확보해준다. HCE는 기존 OS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방성이 높으며 클라우드(Cloud)와 토큰화(Tokenization)의 정보저장 방식을 사용한다[5,6] 최근 국내 O2O 스마트커머스 제공사들은 이통사, 제조사등과 이해관계가 적은 HCE방식을 이용하는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주요 특성은 무엇에 따라 각 서비스별 특징이 구분되는가? 스마트커머스 모바일 비즈니스플랫폼은 제품, 서비스 또는 콘텐츠를 구입할 때 모바일 지갑, 위치 기반 광고 모델, 소셜 커뮤니티, 쇼핑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 되고 있다.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주요 특성은 사용가능영역(온라인 전용, 오프라인 전용, 온.오프라인 전용), 대금지급시기(충 전식 선불형, 후불형), 결제방식(바코드, QR, NFC, 휴대 폰간편결제 등)에 따라 각 서비스별 특징이 구분된다. 정보저장방식으로는 보안요소(Secure Element : SE), 신뢰 실행환경(Trust Execution Environment : TEE), HCE (Host Card Emulation) 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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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www.dmcmedia.co.kr/notice/noticeView?dc_idx22&dn_idx460 

  2. http://digieco.co.kr/KTData/report/FILE/PDF/ 

  3. http://blog.naver.com/pdojun/220756034083 

  4. Lee, Seung Young, "A Study on Omni Channel Case and Strategy in Domestic Large-scale Distribu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1(4), pp. 477-488. 2015. 

  5. https://spri.kr/post/6038 

  6. Lee, Dae-Yeon, "study on determinants for invigorate use of mobile payments system" Ph.D.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2013. 

  7. Young-Ju Lee, "A Study on Information Architecture & User Experience of the Smart-phon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383-390, 2015. 

  8. Yun-Young Sok, "Development of Integrated Infant Care Management App Prototype System in Mobile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6, No. 4, pp. 31-36, 2016 

  9. Myeong-Ho Lee, "A Study on N-Screen Convergence Application with Mobile WebApp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43-48, 2015. 

  10. Young-Jun Kim, "Convergence of Business Information System Process using Knowledge-based Method",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65-71, 2015. 

  11. Yun-Young Sok, Seok-Hun Kim, "Development of Integrated Infant Care Management App Prototype System in Mobile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7, pp. 31-36, 2016. 

  12. Joong-Soo Lim, "Design of High Speed Data Acquisition and Fusion System with STM32 Process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7, pp. 9-15, 2016. 

  13. Lark Sang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26, 2015. 

  14. MyounJae Lee, Khoe Kyung-Il, "Development Method of Digital Content Finance-Focused on by Technical Valu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11-117, 2015. 

  15. Seong-Hoon Lee, Dong-Woo Lee, "FinTech-Conversions of Finance Industry based on IC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97-10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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