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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회계교육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in Accounting Education -Focusing on Specialized High School in Jeju-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72 - 80  

오성렬 (제주국제대학교 경영회계학과)

초록

본 연구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주지역 상업교육을 활성화시켜 좀 더 많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한다. 오늘날 회계교육의 위기는 교육제도에서 초래된 측면도 있지만 학교에서 회계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데도 상당부분 기인한다. 회계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회계교육에 대한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회계교육에서 어떤 내용을 얼마만큼 왜 어려워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이해가 선행될 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이 가능할 것이며 학생들의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다양한 회계교육 교수방법의 사용 둘째, 고등학교 학생수준에서 이해가능한 회계교과목 교재의 개발 필요 셋째, 효율적인 회계교과목 개선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id not observe only the actual condition of accounting education, but also proposed the improvements for better education in commercial high schools in Jeju. We expect that those enable the high school students to be interested in accounting. These days, crisis of the accounting 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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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 따르면 회계교육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 설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 교과목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설문조사결과 회계교과목에 대해 학생들은 대부분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고 흥미를 갖고 있지만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다. 교육중심대학의 현 회계교과목과 설문결과 및 회계교과목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교육중심대학의 회계교과목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문지는 크게 3부분으로, 설문조사의 기본사항과 현 고등학교를 택하게 된 이유 2문항, 졸업 후 진로에 대한 4문항, 회계원리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의 회계교육개선을 위해 특성화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였다. 회계를 전공으로 선택하는 학생의수와 질이 점점 감소하는 현실 속에서 회계교육의 개선방안을 강구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다[14].
  • 이렇듯 회계에 대한 관심이 없고 기초학력미달인 학생들은 상업계고등학교에 입학하여 더욱 더 회계 및 관련과목에 어려움과 복잡함을 느껴 상업계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서도 대다수의 학생들이 오히려 다른 분야의 전공으로 진학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의 회계교육 실태를 설문조사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주지역의 회계교육개선에 기초를 제시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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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상업고등학교란 단어를 사용하는 학교는? 제주도의 경우 12개교의 특성화고가 있으며 이중에서 6개교가 취업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있다. 제주지역 특징 중의 하나인 인문계고등학교로의 진학 선호로 인해 대부분 고등학교들의 명칭이 상업계고등학교대신에 고등학교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 제주여자상업고등 학교만이 유일하게 상업고등학교란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제주 지역 특성화고등학교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 [표 1]과 같다.
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력저하가 초래되는 이유는? 이런 상황에서 상업계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학생은 적성이나 관심과는 관계없이 성적미달 때문에 진학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로 인해 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력저하가 초래되고 있다. 이렇듯 회계에 대한 관심이 없고 기초학력미달인 학생들은 상업계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더욱 더 회계 및 관련과목에 어려움과 복잡함을 느껴 상업계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서도 대다수의 학생들이 오히려 다른 분야의 전공으로 진학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현재의 교육현실에서 볼 때 상업계고등학교가 직면한 여러가지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의 교육현실에서 볼 때 상업계고등학교는 여러가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우선 교육의 내적인 문제로는 교육과정의 연계성부족,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학생들의 기초학력의 부족, 외적인 문제로는 고학력 중심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상업계고등학교의 실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지역의 경우 특히 타 지역과 달리 인문계고등학교로의 진학이 뚜렷하기 때문에 상업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의 회계교육실태 및 학생들의 회계교과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해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주지역 상업교육을 활성화시켜서좀 더 많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회계교과목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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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2009. 

  2. 오성렬, "제주도내 특성화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산경논집, 제30호, pp.117-131, 2013. 

  3. B. A. Baldwin and K. R. Howe, "Secondary -level Study of Accounting and Subsequet Program in the First College Course," The Accounting Review(July), pp.619-626, 1982. 

  4. 김혁, 송인만, "회계분야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회계학연구, 제17권, pp.109-124, 1993. 

  5. 안태식, 최관, 이대선, 고완석, "고객지향적인 회계교육을 위한 연구," 회계저널, 제6권, 제2호, pp.115-137, 1997. 

  6. 전춘옥, "회계교육에 있어서 학생특성과 학업성적과의 관련성 분석," 세무와회계저널, 제5권, 제2호, pp.199-227, 2004. 

  7. 최임수, "효율적 회계교육 : 교수학습방법을 중심으로," 회계연구, 제10권, 제2호, pp.69-92, 2005. 

  8. 이장희, 김선구, "회계원리 교과에 대한 학생과 교사 간 인식차이 실증연구," 상업교육연구, 제14권, pp.5-26, 1982. 

  9. 홍정화, "우리나라 대학의 회계학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분석," 상업교육연구, 제17권, pp.153-176, 2007. 

  10. 석기준, "원가회계 난이도 수준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회계연구, 제12권, 제2호, pp.197-216, 2007. 

  11. 지현미, "사회진출용 회계교육 수요에 대한 현황 분석," 회계정보리뷰, 제16권, pp.23-45, 2011. 

  12. 백상미, "교육중심 대학의 회계교육과정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회계연구, 제19권, 제2호, pp.273-295, 2014. 

  13. http://www.jje.go.kr 

  14. 김도형, 이효익, 전춘옥, "회계환경변화에 따른 미국 회계교육 개선노력과 그 시사점," 회계저널, 제10권, 제1호, pp.231-25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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