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계 고등학생의 진로적응성, 진로스트레스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areer Adaptability, Career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ing of Commercial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2023년, pp.449 - 455  

구혜경 (서원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생들의 진로적응성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고,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적응성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진로스트레스에 대한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성화 고등학교들 중에서 경기 및 충청지역 상업계고등학교의 3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진로적응성, 진로스트레스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진로적응성이 높을수록 진로스트레스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스트레스가 낮을수록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적응성과 심리적안녕감과의 직접적인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상업교육에서의 진로적응성에 대한 지도 및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진로적응성을 향상시킬수록 진로스트레스는 감소하고 이로 인해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진로스트레스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and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str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adapt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Among Specialized High School, third-year students...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6)

  1. H. R. Lee, S. M. Kim, M. S. Cheun, and S. K. Choi, "A Structural Analysis of Career Stress, Career Barriers, Career Development,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1, No. 4, pp. 59-80, 2008. 

  2. D. A. Luzzo, "Value of Career-Decision making Self-efficacy in Predicting Career-Decision Making Attitudes and Skil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0, pp. 194-199, 1993. 

  3. J. S. Choi, and H. W. Chung,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among School Life-Satisfaction, Stress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24, pp. 921-933, 2021. 

  4.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o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5. S. H. Do and D. B. Ju, "The Impact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Career Stress on Psycho logical Well-being: Mediating Effect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Self-Encouragement," Korean Journal of Parents and Guardians, Vol. 9, No. 4, pp.49-69, 2022. 

  6. K. Y. Jang and B. W. Kim, "The Development of the Career Adaptability Scale for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2, No. 2, pp. 539-558, 2011. 

  7. H. J. Jeon and H. W. Chung, "A Longitudinal Mediation Analysis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and Latent Growth Modeling : The Mediation Effects of Life Satisfaction on the Influence of Parenting Styles to School Life Adaptation,"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7, No. 2, pp. 215-242, 2016. 

  8. E. S. Seo, and J. S Koo,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ened Happiness Scale (COMOSWB),"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ociety and Personality, Vol. 25, No. 1, pp. 96-114, 2011. 

  9. M. S. Kim, H. W. Kim, G. H. Cha, J. Y. Lim, and Y. S. Han, "Exploring the Components of a Happy Life for Korean Adults and Developing Measures,"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ealth, Vol. 8, No. 2, pp. 415-442, 2003. 

  10. B. W. Kim, "A Study on Adolescents' Life Changes and Subjective Happiness resulted from COVID19 Pandemic,"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8, No. 4, pp.75-82, 2022. 

  11. M. L. Savickas, "The Theory and Practice of Career Construction", In Brown, S. D. & R. W. Lent (Eds.),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 Putting theory and Research to Work, 42-70, Hoboken, NJ: John Wiley &, 2005. 

  12. J. W. Yook and B. W.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Career Search Self-Efficacy on the Relation between Job-Seeking Anxiety and Career Adaptabilit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8, No. 3, pp. 111-128, 2017. 

  13. S. J. Ashford and M. S. Taylor, "Adaptation to Work Transitions : an Integrative Approach," In G. R. Ferris, and K. M. Rowland (Eds.)., Resear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Vol. 8, pp. 1-39, Greenwich, CT: JAI Press, 1990. 

  14. E. K. Pulakos, S. Arad, M. A. Donoval, ans K. E. Plamondon, "Adaptability on the workplace: Development of a Taxonomy of Adaptive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5, No. 4, pp. 612-624, 2000. 

  15. Duffy, R. D., D. L. Blustein, M. A. Diemer, and K. J. Autin, "The Psychology of Working The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63, No. 2, pp. 127-148, 2016. 

  16. Rossier, J., G. Zecca, S. D. Stauffer, C. Maggiori, and J. P. Dauwalder, "Career Adaptabilities Scale in a French-speaking Swiss Sample : Psychometric Properties and Relationships to Personality and Work Engage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80, No. 3, pp. 734-743 2012. 

  17. C. Johnston., C. Luciano Eva. C. Maggiori, W. Ruch, and J. Rossier, "Validation of the German version of the Career Adaptabilities Scale and its Relation to Orientations to Happiness and Work Str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83, pp. 295-304, 2013. 

  18. M. J. Kim and J. Uhm, "The Effects of Career Barrier and Career Stres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Female College Students: Mediation Effects of Career Resilience,"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2, No. 15, pp. 259-273, 2022. 

  19. J. C. Brunstein, "Personal Goals and Subjective Well-being :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5, pp. 1061-1070, 1993. 

  20. E. Diener, "Assessing Subjective Well-being : Progress and Opportunit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31, pp.103-157, 1994. https://doi.org/10.1007/BF01207052 

  21.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f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y, Vol. 57, No. 6, pp. 1069-1081, 1989. 

  22. K. A. Jang and J. Y. Lee, "Verification of a Structural Model of the Relations betwee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Variables and their Life Satisfaction : Application of Integrated Social Cognitive Career Model,"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6, No. 4, pp. 1023-1046, 2014. 

  23. Y. Pigaiani, L. Zoccante, A. Zocca, A. Arzenton, M. Menegolli, S. Fadel, M. Ruggeri, and M. Colizzi, "Adolescent Life-style Behaviors, Coping Strategies and Subjective Well-be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n Online Student Survey," Healthcare, Vol. 8, No. 4, 472-484, 2020. 

  24. Savickas, M. L. and E. J. Porfeli, "Career Adaptabilities Scale USA Form : Psychometric Properties and Relation to Vocational Ident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80, No. 3, pp. 748-753, 2012. 

  25. H. J. Lee, M. N. Lee and I. S. Choe, " Validation of a Well-Being Scale of Adolescent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2, No. 1, pp. 301-315, 2008. 

  26. S. M. Kim, E. Y. Son, and S. H. Lee, "Domestic Career Adaptability Research Trend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20, pp. 113-126,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