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회계교육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in Accounting Education -Focusing on Specialized High School in Jeju-원문보기
본 연구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주지역 상업교육을 활성화시켜 좀 더 많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한다. 오늘날 회계교육의 위기는 교육제도에서 초래된 측면도 있지만 학교에서 회계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데도 상당부분 기인한다. 회계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회계교육에 대한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회계교육에서 어떤 내용을 얼마만큼 왜 어려워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이해가 선행될 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이 가능할 것이며 학생들의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다양한 회계교육 교수방법의 사용 둘째, 고등학교 학생수준에서 이해가능한 회계교과목 교재의 개발 필요 셋째, 효율적인 회계교과목 개선 등이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주지역 상업교육을 활성화시켜 좀 더 많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한다. 오늘날 회계교육의 위기는 교육제도에서 초래된 측면도 있지만 학교에서 회계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데도 상당부분 기인한다. 회계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회계교육에 대한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회계교육에서 어떤 내용을 얼마만큼 왜 어려워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이해가 선행될 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이 가능할 것이며 학생들의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다양한 회계교육 교수방법의 사용 둘째, 고등학교 학생수준에서 이해가능한 회계교과목 교재의 개발 필요 셋째, 효율적인 회계교과목 개선 등이다.
In this paper, we did not observe only the actual condition of accounting education, but also proposed the improvements for better education in commercial high schools in Jeju. We expect that those enable the high school students to be interested in accounting. These days, crisis of the accounting e...
In this paper, we did not observe only the actual condition of accounting education, but also proposed the improvements for better education in commercial high schools in Jeju. We expect that those enable the high school students to be interested in accounting. These days, crisis of the accounting education is not only caused by poor educational system, but also is caused in large part by lack of efforts for improving the accounting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accounting education and enable the students to be interested in accounting,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why the students feel difficult about accounting. Learning the reasons enables teachers to educate by much more personalized curriculum, so that those will provide the opportunities to enable the students to pay more attention to accounting. we analyzed the realities in educating accounting by conducting a survey for the students. We also proposed the improvements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realities of the accounting educations. The improvements are followings. First, the accounting education should be educated through various ways. Second, curriculum fitted to the high school students level should be developed. Third, subjects related with accounting should be improved by considering efficiency.
In this paper, we did not observe only the actual condition of accounting education, but also proposed the improvements for better education in commercial high schools in Jeju. We expect that those enable the high school students to be interested in accounting. These days, crisis of the accounting education is not only caused by poor educational system, but also is caused in large part by lack of efforts for improving the accounting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accounting education and enable the students to be interested in accounting,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why the students feel difficult about accounting. Learning the reasons enables teachers to educate by much more personalized curriculum, so that those will provide the opportunities to enable the students to pay more attention to accounting. we analyzed the realities in educating accounting by conducting a survey for the students. We also proposed the improvements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realities of the accounting educations. The improvements are followings. First, the accounting education should be educated through various ways. Second, curriculum fitted to the high school students level should be developed. Third, subjects related with accounting should be improved by considering efficienc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 따르면 회계교육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 설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 교과목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설문조사결과 회계교과목에 대해 학생들은 대부분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고 흥미를 갖고 있지만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다. 교육중심대학의 현 회계교과목과 설문결과 및 회계교과목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교육중심대학의 회계교과목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문지는 크게 3부분으로, 설문조사의 기본사항과 현 고등학교를 택하게 된 이유 2문항, 졸업 후 진로에 대한 4문항, 회계원리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의 회계교육개선을 위해 특성화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였다. 회계를 전공으로 선택하는 학생의수와 질이 점점 감소하는 현실 속에서 회계교육의 개선방안을 강구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다[14].
이렇듯 회계에 대한 관심이 없고 기초학력미달인 학생들은 상업계고등학교에 입학하여 더욱 더 회계 및 관련과목에 어려움과 복잡함을 느껴 상업계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서도 대다수의 학생들이 오히려 다른 분야의 전공으로 진학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의 회계교육 실태를 설문조사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주지역의 회계교육개선에 기초를 제시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문지는 크게 3부분으로, 설문조사의 기본사항과 현 고등학교를 택하게 된 이유 2문항, 졸업 후 진로에 대한 4문항, 회계원리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방법은 명목측정과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는 크게 3부분으로, 설문조사의 기본사항과 현 고등학교를 택하게 된 이유 2문항, 졸업 후 진로에 대한 4문항, 회계원리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방법은 명목측정과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제주지역에서 회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주도에는 특성화고등학교 중에서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에서 회계관련 비중이 있는 고등학교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3개 고등학교가 있으나 자료수집의 어려움으로 2개 고등학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에서 회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주도에는 특성화고등학교 중에서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에서 회계관련 비중이 있는 고등학교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3개 고등학교가 있으나 자료수집의 어려움으로 2개 고등학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5년 5월에 s고등학교와 j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는 총 160부를 배포하였고 그중 응답을 부분적으로 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5부는 제외하여 유효설문지 총 145부를 분석하였다. 학교별로 살펴보면 s고등학교의 응답자는 총 111명으로 1학년 40명, 2학년 35명, 3학년 36명이며, j고등학교는 3학년 34명이 설문에 응답하여 총 조사대상자는 145명이다.
2015년 5월에 s고등학교와 j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는 총 160부를 배포하였고 그중 응답을 부분적으로 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5부는 제외하여 유효설문지 총 145부를 분석하였다. 학교별로 살펴보면 s고등학교의 응답자는 총 111명으로 1학년 40명, 2학년 35명, 3학년 36명이며, j고등학교는 3학년 34명이 설문에 응답하여 총 조사대상자는 145명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 및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 [표 3]에 있다.
다음으로 진학할 것이라고 응답한 학생 128명을 대상으로 대학에 진학할 경우 회계 관련학과로 진학할 지의 여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87.
데이터처리
설문조사의 내용 및 특성에 따라 빈도분석과 χ2(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설문 결과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 및 특성에 따라 빈도분석과 χ2(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Baldwin & Howe[3]는 고등학교 때 회계학을 공부한 학생과 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회계원리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결과 두 그룹 사이에 최초 시험에서는 차이가 있었으나 학기 말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회계원리 과목을 중도에 포기한 비율과 그 성향을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때 회계학을 수강한 학생이 조금 늦게 중도에 포기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두 그룹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을 확인하였다.
최임수[7]는 우리나라 대학의 회계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를 대상으로 회계교수 방법의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 회계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회계분야에 관계없이 실제로 적용한 교수학습방법에서 1순위로 강의식 수업이, 2순위로 사례 제시 및 풀이 수업을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상적 교수학습방법에서 1순위로 사례제시 및 풀이 수입이 2순위로 강의식 수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장희, 김선구[8]은 회계원리 교과의 학습능력향상과 학생들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기여할 목적으로 회계원리 과목에 대한 흥미정도, 이해정도, 학습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이들의 연구결과, 첫째, 회계원리 과목에대한 흥미정도는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낮은 척도를 보였다. 둘째, 회계원리 단원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표 7. 회계 관련 학과로 진학하지 않는 이유
이상의 설문조사결과를 보면 설문조사대상인 두 개의 특성화고등학교 중 회계 관련학과인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취업 때문에 특성화고교로의 진학을 하는 것이 아니며 적성과 무관하게 성적이 저조하여 어쩔 수 없이 다니고 있고, 대부분 학생들의 회계교과목에 대한 어려움, 무관심으로 인해 대학진학도 회계 관련학과로의 진학을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4%)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 응답자중 82.1%인 116명이 회계원리 교과목은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균 3.99점으로 두 개 고등학교 학생 모두 회계원리 교과목은 어려운 과목이라고 인식하고있고, 통계적으로도 두 학교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다른 과목에 비해 회계원리 교과목의 중요도에 대한 설문은 5점 척도로 구성되었고, 분석결과는 다음 [표 11]와 같다. 전체적으로 볼 때, 평균적으로 3.36점으로 보통이상으로 회계원리 교과목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45명중 68명인 46.
다음 [표 13]는 회계원리 교과목의 수강 전과 후의 인식변화에 대한 조사는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평균 3.42점으로 50%이상인 73명이 회계 원리를 수강하기 전보다 수강후가 더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수강하기 전보다 수강한 후가 더 어렵다고 느껴진다고 응답한 결과가 50.
설문조사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면 현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적성과 관련 없이 성적이 저조하여 진학했기 때문에 회계교과목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있고 특히 회계용어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로 인해 회계원리 교과목에 대한 관심도와 만족도는 매우 낮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후속연구
설문조사결과 알 수 있듯이 제주지역의 경우 특성화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성적저조와 적성이 맞지 않기 때문에 이들 학생들의 회계교과목에 대한 흥미유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의 사용을 제안한다.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효율적으로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사례제시 및 풀이수업, 강의식 수업을 주로 하고 여기에 토의수업과 발표수업을 추가하여 보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회계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담당교사의 의식전환이 우선되어야 하고 이에 더하여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고등학교 학생수준에서 이해가능한 회계교과목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조사결과를 보면 학생들은 회계원리 과목을 중요한 교과목으로 인식은 하고 있지만 이와 아울러 매우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다.
셋째, 효율적인 회계교과목 개선이 필요하다. 회계교육은 기존의 이론식 수업과 특정자격증취득을 위한 과정에서 벗어나 시대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자료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특성화고등학교 중에서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에서 회계 관련 비중이 있는 고등학교 전부를 분석하지 못해 표본의 수가 많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는, 3개 학년을 통합하여 분석함으로써 학년에 따른 회계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둘째는, 3개 학년을 통합하여 분석함으로써 학년에 따른 회계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좀 더 많은 표본과 함께 제주도외 지역의 특성화고등학교 회계교육 실태를 연구조사함으로써 제주도내 고등학교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는 것도 의미 있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상업고등학교란 단어를 사용하는 학교는?
제주도의 경우 12개교의 특성화고가 있으며 이중에서 6개교가 취업선도학교로 지정되어 있다. 제주지역 특징 중의 하나인 인문계고등학교로의 진학 선호로 인해 대부분 고등학교들의 명칭이 상업계고등학교대신에 고등학교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 제주여자상업고등 학교만이 유일하게 상업고등학교란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제주 지역 특성화고등학교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 [표 1]과 같다.
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력저하가 초래되는 이유는?
이런 상황에서 상업계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학생은 적성이나 관심과는 관계없이 성적미달 때문에 진학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로 인해 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력저하가 초래되고 있다. 이렇듯 회계에 대한 관심이 없고 기초학력미달인 학생들은 상업계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더욱 더 회계 및 관련과목에 어려움과 복잡함을 느껴 상업계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서도 대다수의 학생들이 오히려 다른 분야의 전공으로 진학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현재의 교육현실에서 볼 때 상업계고등학교가 직면한 여러가지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의 교육현실에서 볼 때 상업계고등학교는 여러가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우선 교육의 내적인 문제로는 교육과정의 연계성부족,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학생들의 기초학력의 부족, 외적인 문제로는 고학력 중심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상업계고등학교의 실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지역의 경우 특히 타 지역과 달리 인문계고등학교로의 진학이 뚜렷하기 때문에 상업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의 회계교육실태 및 학생들의 회계교과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해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주지역 상업교육을 활성화시켜서좀 더 많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회계교과목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2].
참고문헌 (14)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2009.
오성렬, "제주도내 특성화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산경논집, 제30호, pp.117-131, 2013.
B. A. Baldwin and K. R. Howe, "Secondary -level Study of Accounting and Subsequet Program in the First College Course," The Accounting Review(July), pp.619-626, 1982.
김혁, 송인만, "회계분야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회계학연구, 제17권, pp.109-124, 19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