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와 교육 요구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 Needs of Radiation Protection Among Nursing Students and Nur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563 - 572  

윤수정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  오진아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  임미해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와 교육 요구를 조사하여 방사선 방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하고, 나아가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의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B광역시에 소재한 일 대학의 3, 4학년 간호학생(n=139)과 간호사(n=135) 총 274명을 대상으로 45문항의 설문지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고, 이에 비해 교육요구와 참여의사는 매우 높으며,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또한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상자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이 매우 필요하며, 간호사의 외부교육 또는 병원 자체교육에서도 방사선 방어에 대한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를 통한 강연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al needs of radiation protection among nursing students and nurses, because it is needed to rais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radiation protec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74 including 135 registered nur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들은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방사선 안전에 대한 지식 정도와 태도를 파악하고, 방사선 방어에 대한 교육요구와 교육형태 등을 확인하여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의 현실적인 교육과정 개발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특히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비교하는 것은 임상경험의 유무에 따른 방사선 방어 지식과 태도 및 교육요구의 비교 분석을 통해 간호학과 교육과정뿐 아니라 임상 직무교육이나 보수교육에의 프로그램 개발에도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과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교육요구를 조사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측정하고, 희망하는 방사선 방어에 대한 교육요구의 다양한 형태를 조사하여, 효과적인 방사선 방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인에게 방사선의 피폭은 무엇을 야기하는가? 방사선의 피폭은 의료인들에게 신체적, 유전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3]. 예를 들어 수술실의 경우, 외상환자, 응급환자, 정형외과 수술 시에 쓰이는 C-arm (이동식 영상증폭장치)은 방사선을 사방으로 퍼지게 하여 의사와 수술실 직원 모두 잠재적인 방사선 노출 위험에 놓이게 한다[4].
방사선 관계 종사자의 방사선 피폭 선량은 어떻게 되는가? 방사선 관계 종사자의 방사선 피폭 선량은 의사가 가장 높고, 간호사가 그 다음 직업군으로 분류되지만 지금까지 방사선 방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의료기관 방사선 종사자나 치과 의료기관 종사자와 의사를 대상으로 한 행태조사가 대부분이며[7],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최근에야 수술실과 내시경실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Kang과 Lee[8], Hong과 Shin[7]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방사선 방어 교육 관련 연구는 더욱 미흡하다[1].
간호학생과 간호사를 대상으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와 교육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B광역시에 소재한 일 대학의 3, 4학년 간호학생(n=139)과 간호사(n=135) 총 274명을 대상으로 45문항의 설문지로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방사선 방어를 위한 안전관리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고, 이에 비해 교육요구와 참여의사는 매우 높으며,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또한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상자의 교육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이 매우 필요하며, 간호사의 외부교육 또는 병원 자체교육에서도 방사선 방어에 대한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G. N. Choi, J. S. Jeon, and Y. W. Kim, "Radiation exposure dose on persons engaged in radiation-related industries," J.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ol.6, No.2, pp.27-37, 2012. 

  2. C. H. Yoon, S. H. Yoon, and J. S. Choi, "Radiation exposure according to radiation technologist working department," Korean Radiation Technology Research, Vol.31, No,3, pp.271-222, 2008. 

  3. ICRP, "Pregnancy and medical radiation. ICRP Publication 84," Annals of ICRP, Vol.30, No.1, 2000. 

  4. A. Mesbahi and A. Rouhani, "A study on the radiation dose of the orthopaedic surgeon and staff from a mini C-arm fluoroscopy," Radiation Protection Domistrey, Vol.132, No.1, pp.98-101, 2008. 

  5. D. H. Lee, "Review: Drug-eluting stent in gastrointestinal disease," The Kore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Vol.49, No.5, pp.294-299, 2007. 

  6. S. Ko, B. Kang, and C. Lim, "Shielding effect of radiation protector for interventional procedure," J.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0, No.3, pp.213-218, 2007. 

  7. S. M. Hong and S. H. Shin, "Factors influencing endoscopy nurses' protective behavior against radiation exposure," J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20, No.2, pp.177-188, 2014. 

  8. S. G. Kang and E. N. Lee, "Knowledge of radiation protection and the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radiation protection behavior among-perioperative nurses," Th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20, No.3, pp.247-257, 2013. 

  9. S. Y. Song, Establishment of Education system on Radiological Protection in Diagnostic Radiolog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Hanyang University, 2006. 

  10. E. G. Abis, N. A. Drage, H. S. Thomas, R. G. Newcombe, and E. S. Nash, "Continuing dental education in radiation protection: Monitoring the outcomes," Dentomaxillofacial Radiology, Vol.38, pp.127-133, 2009. 

  11. J. Y. Han,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CLE)," J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2, No.5, pp.2595-2607, 2010. 

  12. E. O. Han, Survey and study on the safety management of radiation: Centering on the radiation workers in medical institution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2. 

  13. S. J. Kim, An inquiry into dental personnel's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about the defense against dental radiation, Master's thesis, Ghung-Ang University, 2003. 

  14. S. Kim, J. Lee, S. Hwang, M. Cho, J. Park, N. Jedong, and B. Yoo, "Knowledge and attitude change towards radiation protection after radiation safety management educ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15, No.1, pp.101-109, 2015. 

  15. E. Han and D. Kwon, "Analysis of the trend of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related to radiation safety management: Focused on radiation workers at medical institutions," J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0, No.4, pp.321-327, 2007. 

  16. H. S. Kim, Study on the Knowledge, perception, and behavior about the protection of workers who have risk of radiation-exposure in hospital,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1. 

  17. Y. Jeon, P. Cho, E. Han, H, Jang, J. Ko, and Y. Kim, "The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n the radiation safety management for dental hygiene major students," J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8, No.4, pp.411-420, 2015. 

  18. J. Yoon and Y. Yoon, "A survey about the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for radiation safety management of operating room nurse and dental hygienists," J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4, No.2, pp.230-239, 2014. 

  19. Y. Yoon, J. Kim, H. Kim, I. Choi, D. Sung, K. Do, and H. Kim, "Report for spreading culture of medical radiation safety in korea: Mainly the activities of the korean alliance for radiation safety and culture in medicine(KARSM)," Korean Radiation Technology Research, Vol.36, No.3, pp.193-200, 2013. 

  20. B. J. Park, "Analysis of adolescent awareness of radiation: Marking the first anniversary of the fukushima nuclear accident," J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ol.37, No.2, pp.75-83, 2012. 

  21. S. Ko, H. Kim, S. Kang, B. Park, and C. Kim, "Study of graduate curriculum in the radiological science: Problems and suggestions," J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9, No.4, pp.293-301, 2006. 

  22. H. K. Kim, M. Y. Soun, and H. S. Go, "Development of intern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for building practical competence in radiation protection," J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ol.38, No.1, pp.1-9, 2013. 

  23. Y. H. Kim, "Autonomy,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for fundamentals nursing clinical practice in student nurses," J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3, No.1, pp.6-14, 2006. 

  24. Y. Lee, Instrumental medi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yomoonsa, 2000. 

  25. H. Seo and S. Lee, "An analysis on kindergarten teachers' recognition and utilization of audio-visual education media," J of Korea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Vol.6, No.2, pp.151-182, 2002. 

  26. J. C. De Gagne and J. Oh, "Health promotion education in a virtual worlds: A concept analysis," J of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pp.81-93,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